유통업의 진화-아마존 닷컴의 사례 |
|||
저자 | 강민성 | 발행일 | 제 호 (2017.12.21) |
---|---|---|---|
원문 |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전통적 소매유통 기업들이 보이는 쇠락의 모습은 유통업에 부는 파괴적 혁신의 위력을 보여주며 그 중심에 아마존닷컴이 있다. 아마존은 배송의 신속성 확보라는 전통적인 경쟁요소의 강화뿐 아니라 쇼핑의 편리성을 극대화하여 플랫폼의 독점력을 극대화하고, 콘텐츠, 클라우드 컴퓨팅 등 전자상거래 이외의 플랫폼을 구축하며 오프라인 마켓으로의 진출을 꾀하는 등 혁신적 전략으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우리 유통기업에는 소비자의 쇼핑체험이 가져오는 효용을 극대화하려는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정부는 규제완화를 통한 유통업의 경쟁압력 강화 및 독점력을 갖는 플랫폼 유통기업의 출현이 가져올 부작용을 막기 위한 사전적 정책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