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해 한국경제에 바란다 ]
· 세계경제; 하방 리스크 우려 증대· 국내경제; 수출과 투자는 소폭 증가, 소비는 증가세 둔화 예상· 경기 안정화와 더불어 혁신역량 제고를 통한 산업 고도화에 주력할 필요
[ 주력산업 협력업체 경쟁력 저하의 원인과 시사점 : 전자와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
· 협력업체의 경쟁력 저하 원인으로는 대기업의 불합리한 단가 인하 요구,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간접적인 경영정보 요구 등· 대기업과 협력업체는 중장기적으로 불공정 전속거래관계에서 벗어나 수평적 협업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지향해야
· How the future of work may unfold: A corporate demand-side perspective(Voxeu.org)
· [VIP리포트] 혁신성장을 위한 에너지 전환의 역할(현대경제연구원)
· [현안 분석] 최근 기업 재무건전성의 특징 및 시사점(한국은행)
· 탈규모 시대의 제조업, '플랫폼 비즈니스'로 도약한다(LG경제연구원)
· [논책] LNG추진선 발주 증가와 LNG벙커링 사업 전망(KDB 미래전략연구소)
· [통계프리즘] 고용통계 간 취업자 수 증감 규모의 차이 발생 원인과 시사점(통계청 통계개발원)
· 2019년 산업별 전망(하나금융경영연구소)
· [트레이드 포커스] 글로벌 생산분업구조의 변화 및 시사점 - 세계산업연관표 분석 -(국제무역연구원)
· [중소기업 포커스] 2019년 중소기업 경기 전망 및 정책 이슈 (중소기업연구원)
· “자동차-전자 대기업의 경영간섭, 협력업체 수익성 떨어트려”
· "대기업-협력업체, 전속거래 벗어나 상생·동반성장 지향해야" 산업硏
· "수평적 협업 네트워크로 바꿔야 주력산업 혁신성장“
· “전자·자동차 협력업체, 전속거래 탓 경쟁력 낮아”
· 조선마저...내년 하반기 ‘먹구름’
· 한·미 FTA 개정의정서‘19.1.1. 발효
· 사상 최초 연간 수출 6,000억 달러 돌파
· 2018년 12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및 경제심리지수(ESI)
· '18.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 동향
· 「지역경제보고서」(2018년 12월호)
· ‘18.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4.6% 증가
· '18.11월 산업활동 동향 및 평가
· 2018년 11월 무역지수 및 교역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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