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 혁신 관점에서 본 서비스업 발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Ⅱ. 서비스산업 그룹별 전개 방향과 비전 |
|||
저자 | 구진경 | 발행일 | 제 호 (2021.02.25) |
---|---|---|---|
원문 |
메가트렌드 변화는 서비스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술 발전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생겨나고 있으며, 혁신적 비즈니스모델들이 서비스산업의 미래를 바꾸고 있다. 그러나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과 기술 적용 방식의 차이로 인해 세부 업종별로 변화의 양상은 조금씩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산업을 유통·물류 서비스, 생산자 서비스, 사회 서비스, 개인 서비스 그룹으로 구분하여 디지털 전환 수준을 진단하고 그룹별 미래 중요 기술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산업 전반에 디지털 전환이 일어나고 있음을 발견하였고, 미래 서비스산업 혁신에서 빅데이터와 AI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또한 서비스산업 그룹별 미래 로드맵도 제시하였다. 플랫폼 경제의 확산과 기술의 발전으로 단기적으로는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모델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장기적으로 빅데이터와 AI기술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이 확대될 것이다. 또한 서비스산업 그룹 내 세부 업종별로 메가트렌드의 영향으로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과 업종별 변화된 모습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