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2. 중국 서부3성 관련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 지역연구
(2) 대중국진출 연구
제2장 중국 서부3성의 산업경제 현황
1. 서부3성의 주요 경제지표
(1) 경제규모 및 경제성장률
(2) 주요 산업 현황
2. 서부3성의 지리적 특성
(1) 내륙형 경제
(2) 서부3성 내 물류입지 현황
(3) 서부3성 내 경제특구 현황
3. 대외여건 변화에 따른 서부3성의 경제적 영향
4. 서부3성 지역의 제14차 5개년 계획
(1) 섬서성(陝西省)의 제14차 5개년 계획
(2) 쓰촨성(四川省)의 제14차 5개년 계획
(3) 충칭시(重庆市)의 제14차 5개년 계획
5. 소결
제3장 중국 서부3성과 한국 간 산업협력 현황
1. 중국 서부3성과 한국 간 교역 현황
(1) 중국 서부3성의 교역 중 한국의 비중
(2) 중국 서부3성과 한국 간 주요 교역품목
2. 한국기업의 서부3성 지역 직접투자 현황
(1) 서부3성 내 직접투자
(2) 서부3성 내 우리기업 진출 현황
(3) 서부3성 내 진출기업 애로사항
3. 중국 내 구미(歐美)기업 직접투자 사례
(1) 미국기업의 중국투자 동향
(2) 독일기업의 중국투자 동향
(3) 영국기업의 중국투자 동향
4. 중국 내 일본기업 직접투자 실태와 사례
(1) 일본기업의 서부3성 진출 현황
(2) 서부3성 진출 일본계기업의 실태와 향후 전망
5. 소결
제4장 중국 서부3성의 교통ㆍ물류분석
1. 중국 서부3성 내 교통ㆍ물류 현황
2. 섬서(陕西)지역 교통ㆍ물류분석
(1) 섬서(陕西)지역 교통분석
(2) 섬서(陕西)지역 물류분석
3. 쓰촨(四川)지역 교통ㆍ물류분석
(1) 쓰촨(四川)지역 교통분석
(2) 쓰촨(四川)지역 물류분석
4. 충칭(重庆)지역 교통ㆍ물류분석
(1) 충칭(重庆)지역 교통분석
(2) 충칭(重庆)지역 물류분석
5. 중국 서부3성 교통ㆍ물류 SWOT 분석
(1) 섬서성의 교통ㆍ물류 SWOT 분석
(2) 쓰촨성의 교통ㆍ물류 SWOT 분석
(3) 충칭시의 교통ㆍ물류 SWOT 분석
6. 소결
제5장 전략적 산업협력 방안
1. 반도체 분야에서의 전략적 대응
(1) 서부3성 내 글로벌 반도체 기업 투자 동향
(2) 서부3성 지역 내 반도체 분야 산업협력 방안
2. 자동차 분야에서의 전략적 대응
(1) 중국 자동차 시장 동향
(2) 서부3성 내 자동차 산업 동향
(3) 서부3성 지역 내 자동차 분야 산업협력 방안
3. 서부3성 지역 물류 개선방안
(1) 물류분야의 문제점
(2) 중국 측 개선방안
(3) 한국 측 개선방안
4. 소결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 산업협력을 위한 서부3성 지역 분석
(1) 서부3성 지역의 산업경제 분석
(2) 서부3성 지역의 SWOT 분석
2. 전략적 산업협력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
(1) 반도체 분야 협력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
(2) 자동차 분야 협력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
(3) 물류 분야 협력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역할
참고문헌
Abstract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산업연구원이 추진하고 있는 「중국종합전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중국의 주요 지역과 한국 간의 산업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중국 서부3성 지역이며, 구체적으로 섬서성(陝西省), 충칭시(重庆市), 쓰촨성(四川省)이다. 중국 서부3성 지역은 중국 내륙의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우리기업이 진출해 있는 중요한 지역이다. 중서부 지역의 대표적인 거점지역이라 할 수 있다.
2018년 초부터 불거진 미국과 중국 간 전략경쟁, 2020년 초부터 약 3년간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및 2022년 초 발발한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 등 글로벌 통상환경변화를 고려하여 서부의 3개 성ㆍ시인 섬서성, 쓰촨성, 충칭시와의 전략적인 산업협력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섬서성 시안(西安)에는 삼성전자의 반도체 공장이 2012년부터 대규모로 운영 중에 있으며, 쓰촨성 청두(成都)에는 현대상용차, 롯데 등이 진출해 있고, 충칭시에는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와 포스코 등이 진출해 있어 본 연구의 의미와 중요성이 크다. 우리기업의 반도체 공장들은 미국의 반도체장비 대중국 수출통제로 인하여 사업의 전망이 불투명하며, 청두와 충칭에 있는 자동차 및 관련 부품협력업체의 경영환경은 크게 악화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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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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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