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범위
제2장 자동차산업 현황 및 정책
1. 자동차산업 현황
(1) 교역 현황
(2) GVC 참여도 현황
(3) 수출 중심성 분석
2. 자동차산업 육성 정책
(1) 한국
(2) 인도
(3) 베트남
(4) 인도네시아
(5) 태국
제3장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분석
1. 생산 현황
(1) 국내 생산 현황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생산 현황
2. 판매 현황
(1) 국내 판매 현황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판매 현황
3. 자동차 조립용 부품(KD) 생산 및 판매 현황
(1) 자동차 KD 생산 현황
(2) 자동차 KD 수출 현황
4.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1) 내연기관
(2) 전기차
제4장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의 자동차산업 분석
1. 인도의 자동차산업
(1) 생산 및 판매 현황
(2)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3) 로컬 자동차 기업의 생산 현황 및 경쟁력
2. 베트남의 자동차산업
(1) 생산 및 판매 현황
(2)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3) 로컬 자동차 기업의 생산 현황 및 경쟁력
3. 인도네시아의 자동차산업
(1) 생산 및 판매 현황
(2)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3) 로컬 자동차 기업의 생산 현황 및 경쟁력
4. 태국의 자동차산업
(1) 생산 및 판매 현황
(2)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3) 로컬 자동차 기업의 생산 현황 및 경쟁력
제5장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 현안
1. 중국발 자동차 부품 공급망 리스크 노출
(1)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2) 중국의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에 따른 의존도 상승
(3) 중국 자동차산업 공급망 리스크 고조
2. 무역흑자 확대에 기인한 갈등 가능성
(1)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무역흑자 확대
(2) 경제 블록화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의 심화
(3) 무역적자의 국제 이슈화
3. 공급망 다변화의 어려움
(1) 우리 기업의 공급망 위기 대응 현황
(2)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수출경합도지수를 이용한 분석
(3)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망 대체 가능성 모색: 마할라노비스 거리를 이용한 분석
제6장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 공급망 구축 전략
1. 지속 가능한 현지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1) 개발도상국의 자동차산업 정책 흐름
(2) 현지 진출 우리 기업의 자국 부품 의존
(3) 일본의 현지화 확대를 통한 아세안 공급망 구축 전략
(4)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내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2. 자동차 부품 기업 현지 공급망 참여 증진
(1)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내 우리 기업의 자동차 생산 생태계
(2) 태국 내 일본 자동차 부품 기업의 고객사 다변화 사례
(3)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현지 공급망 참여 증진
3. 아세안과 인도를 활용한 점진적 공급망 다변화
(1) 중국발 공급망 충격과 대중국 부품 공급망 의존도 심화
(2) 단기적 공급망 다변화
(3)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장기적 공급망 다변화
제7장 결론 및 정책 시사점
1. 연구 요약
2.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산업 공급망 구축을 위한 기업의 역할
3.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산업 공급망 구축을위한 정부의 역할
참고문헌
Abstract
최근 미‧중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산발적으로 발생하고있는 국제 이슈는 우리 기업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안정성 확보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특히 미‧중 갈등이 촉발한 미국 중심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재편은 한국의 대미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대(對)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은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수입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의존도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2023년 15억 달러의 무역적자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향후 미‧중 간 패권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 우리나라는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높은 대중국 의존도를 보이고 있어 공급망 다변화를 통한 안정성 확보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생산 입지, 소비시장으로서의 아세안과 인도의 가치를 분석하고 공급망 안정성 확보를 위한 협력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 공급망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의 가치를 평가하고, 한국 자동차산업이 직면한 문제를 바탕으로 공급망 구축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동차 생산 입지와 소비시장으로서 아세안과 인도의 전략적 가치는 매우 크다. 아세안과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자동차산업의 생산 입지와 소비시장으로서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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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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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