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t 산업연구원 kiet 산업연구원

SITEMAP

NEWSLETTER 구독신청

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와 지속발전 전략 연구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4.10.31

# 자동차 # 모빌리티 # 산업구조 # 경쟁력 # 산업전환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내용

제2장 모빌리티 혁신의 의미와 전개 방향
1. 모빌리티 혁신의 의미와 배경
2. 모빌리티 혁신의 전개 방향 
3. 주요국의 모빌리티 혁신 관련 정책

제3장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1.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산업 동향 변화
(1) 자동차산업의 수요 정체
(2) 전동차 판매 비중 확대
(3) 중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강화
(4)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실증 확대
2. 자동차산업의 기술 구조 변화
(1)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서비스화에 따른 기술 변화
(2) 전동화에 따른 기술 변화
(3) 생산 기술 변화
3. 자동차산업의 거래 구조 변화
(1)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거래 구조 변화 
(2) 국내외 조달 구조 변화 
4. 자동차산업의 경쟁 구조 변화
(1) 가치사슬 구조 변화에 따른 경쟁 구조 변화
(2) 커넥티드화에 따른 산업 범위 확대
(3) 자동차산업의 경쟁 구조 변화 방향

제4장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대응 전략 방안
1. 기업군별 대응 사례
(1) 완성차업체
(2) 자동차 부품업체
(3) 전자부품업체
(4) IT업체 
(5) 시사점
2.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대응 전략 
(1) 신사업 부문 대응 전략 
(2) 부품업체 대응 전략 방안
(3) 완성차업체 대응 전략 방안
3. 우리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대응 과제

제5장 자동차산업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1. 기본 방향
2. 주요 정책 과제
(1) 선택과 집중을 통한 연구개발 지원
(2) 미래차 산업 전환 지원
(3) 데이터 공유를 위한 제도 구축
(4)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 지원
(5) 미래차 인력 양성 지원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본 보고서의 목적은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시장 경쟁 구조 등을 살펴보고, 우리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향을 정책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새롭게 창출되고 진화하는 이동수단들이 우리 기업들에 어떠한 기회를 주고 제조 관점에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기존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지만 자율주행 시스템 등에서 해외 기업들과의 개발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모빌리티 혁신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지닌 혁신 역량과 경쟁력을 고려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가능한 부분은 어떠한 것인지 도출하고자 한다. 모빌리티 혁신과 관련해 지금까지 우리 정부 정책을 진단 및 평가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과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모빌리티 개념과 모빌리티 혁신의 정의와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주요국 정부들의 모빌리티 관련 정책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모빌리티 정의와 이에 따라 각국 정부의 정책 차이를 알아보고 이것이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3장에서는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모빌리티 혁신으로 파생되는 주요 기술, 제품과 부품을 알아보고 산업 구조, 거래관계, 경쟁관계 변화를 정리하였다. 제4장은 사례조사를 통해 주요 자동차업체들의 대응 현황과 전략 등을 분석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 자동차산업의 대응 정도, 전략 등을 파악하였다. 제5장에서는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대응 전략 방향을 도출하고 우리 자동차산업의 전략과 혁신 역량을 고려한 정부 정책 방안을 도출하였다.

보도 자료

목록
공공누리

산업연구원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KIET 이메일 주소 확인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IET 만족도 조사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IET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live

KTV생방송 대한민국, 뉴노멀 시대 서비스산업 정책 과제는?

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보고서
접수완료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접수완료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세미나 팝업_세미나
팝업_유튜브 영상

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KIET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
KiET 직원 정보 확인
감 사

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KIET 직원 정보 확인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KIET 홍보동영상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