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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중국 유통업의 구조변혁과 우리의 진출전략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1997.09.12

Ⅰ. 서

〔제 1부〕유통의 중국경제에서의 위상과 상품유통 개황

Ⅱ. 유통과 중국경제
 1. 중국의 유통에 대한 인식
 2. 유통업의 국민경제에서의 위치
 3. 중국의 경제체제 개혁과 유통
 
Ⅲ. 중국의 상품 유통 개황
 1. 중국의 상품 유통망
 2. 중국의 상품 유통 시스템
 3. 중국의 상품 유통 규모
 4. 중국 상품 유통 구조
 
Ⅳ. 중국에서의 상품 유통 사례
 1. 중국의 주류 유통
 2. 중국의 의약품 유통
 3. 중국의 강재 유통
 4. 중국의 시멘트 유통
  (1) 시멘트의 유통 채널
 
[제 2부〕중국 유통업의 구조변혁과 당면과제

Ⅴ. 중국 유통업의 구조 변혁
 1. 소매업의 구조 변혁
 2. 중국 도매업의 구조 변화

Ⅵ. 중국 유통업의 신전개와 과제
 1. 중국 소매업의 업태 변화
 2. 공유 도매기업의 경영 악화
 3. 중국 유통업의 과제

〔제 3부〕중국 유통업에의 진출과 제도적 접근

Ⅶ. 유통업의 대외개방과 외자기업의 진출
 1. 소비시장의 개방
 2. 외자소매업의 중국 진출
 3. 외국투자기업의 중국시장에서의 제품 판매
 4. 외자소매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

Ⅷ. 중국의 상거래 습관 및 유통 가격 형성
 1. 거래 습관 연구의 필요성
 2. 기업거래 관계의 특징 및 그 가격 형성에 대한 영향
 3. 중국 상업 습관의 특징 및 가격 형성에 대한 영향
 4. 수입상품의 유통과 가격형성

Ⅸ. 중국의 유통 관련 정책과 법규
 1. 중국 유통 관련 정책의 논거
 2. 유통 관련 정책의 주요 내용
 3. 유통업의 대외개방 정책
 
Ⅹ. 전망과 우리의 대응
 1. 전망
 2. 우리의 진출 전략
-본 보고서는 한국의 對중국 진출이 중국 내수시장 개척에 목적을 두고 있을 때, 중국의 유통 시스
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작성되었음.

-본 보고서의 주요 문제의식은 다섯 가지로 요약됨. 즉 ① 유통과 중국 경제 전반은 어떤 관계에
있는가, ② 중국의 상품유통 시스템의 골격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으며, 전반적인 체제 개혁 속에
서 유통 시스템은 어떤 변화 방향을 보이고 있는가, ③ 유통업의 구조는 개혁 이래 어떤 변혁을 겪
고 있으며, 당면 과제는 무엇인가, ④ 유통업의 대외개방 현상은 어떠하며, 그 문제는 무엇인가,
⑤ 중국의 유통 관련 습관 및 정책 방향은 어떠한가 등이 그것임.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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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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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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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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