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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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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서남부지역의 주요 산업별 진출 전략 - 광시좡족자치구, 윈난성, 하이난성 편 - [제2권 : 도시군, 교통·물류 편]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16.12.27

[제1부]

중국 서남부지역 도시군의 발전전망과 시사점(이현주 외, 국토연구원)

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중국 서남부지역의 일반현황 및 발전계획
제3장 중국 서남부지역의 주요 도시군 발전현황
제4장 중국 서남부지역 도시군 발전계획 및 전망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제2부]

중국 서남부지역 교통물류산업 발전현황과 시사점(서종원 외, 한국교통연구원)

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중국 서남부 3성 현황 및 주요 발전계획
제3장 중국 서남부 3성 교통물류 현황 분석
제4장 중국 서남부 3성 교통물류 발전전략 분석
제5장 중국 서남부지역 교통물류 환경분석 및 시사점

참고문헌

[제1부] 

 

중국 서남부지역인 광시좡족자치구, 윈난성(云南省), 하이난성(海南省)은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의 주요 거점지역으로서 전략적 위상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이 지역은 일대일로 전략의 해상실크로드 뿐만 아니라 6대 경제회랑 중 ‘방글라데시-중국-인도-미얀마 경제회랑’과 ‘중국-인도차이나 반도 경제회랑’과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이 지역은 중국의 도시군 계획에서 광시 베이부완 도시군과 윈난뎬중 도시군을 포함하고 있는 지역으로 향후 우리나라의 수출 및 투자 대상지역으로서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 지역은 또한 아세안과 메콩강 유역 경제권(GMS)과의 교류 협력 중심지로서 국가간 초국경협력에 있어서 많은 협력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한반도 북방지역의 초국경협력 또는 지역간 경제협력에 있어서 참고할 수 있는 사례지역이기도 하다. 따라서 중국 서남부지역의 주요 도시군 발전현황과 추진계획을 면밀히 검토하여 향후 이 지역의 도시군 발전을 전망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제2부]

 

중국의 서남부지역은 일대일로 전략 중 중국의 동남아시아 협력의 최전방 기지이자 해상실크로드의 기점으로, 중국-동남아시아 협력이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광시좡족자치구 베이부완 경제구를 중심으로 중국 서남부지역과 동남아시아 간 철도, 도로, 해상, 내륙수운 국제운송통로 및 경제협력이 강화되고 있다. 또한 일대일로 전략의 구체적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는 6대 경제회랑 중 방글라데시-중국-인도-미얀마 경제회랑, 중국-인도차이나 반도 경제회랑 등이 중국 서남부지역을 중심으로 구축되고 있다.
중국 서남부지역은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 중 하나이나, 최근 중국의 중국-아세안 FTA, 일대일로 전략의 추진 등으로 발전가능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중국 서남부 지역과 동남아시아 경제회랑의 구축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동남아시아 지역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따른 동남아시아 시장 환경의 개선 또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의 추진에 따른 기존 메콩 강 유역 경제협력 역시 재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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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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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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