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68건)
... 60주년을 맞이하여 최근 한일 관계의 개선에 따른 양국 산업 및 통상 협력의 필요성 제기 또한 최근 지정학적 변화로 동북아시아 무역 구조 및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됨에 따라 한일 양국은 경제안보 및 공급망과 관련한 새로운 이슈들에 직면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서 상품 무역 및 산업, 기업 단위 데이터를 활용해 한일 양국의 무역과 투자 구조가 최근 어떠한 특징을 갖는지 활용 가능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여러 시각에서 종합적으로 분석 2장에서는 상품 무역 데이터를 통해 한일 양국의 양자 무역, 일본의 대한국 글로벌가치사슬(GVC) 참여 무역, 그리고 주요 제3국 및 세계수출시장에서 한일 양국의 위상 변화에 대해 분석 3장에서는 산업 및 기업 데이터를 활용해 일본의 대한국 투자 구조 변화를 미시적 단위에서 분석
국제로봇연맹(IFR)의 2024년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로봇산업은 2023년 기준 판매시장 규모에서 세계 4위, 로봇밀도에서 세계 1위라는 시장 측면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제조용 로봇산업의 가치사슬 단계별 경쟁력에서는 독일, 일본 등 주요 선도국과 여전히 격차가 존재하며, 한때 우리보다 경쟁력이 낮게 평가되었던 중국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강력한 육성 정책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이제는 한국과 대등한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국제로봇연맹(IFR)이 올해 9월에 발표한 “World Robotics 2024”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바탕으로 글로벌 로봇산업의 최신 동향 및 한국 로봇산업의 현주소와 이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한국 로봇산업이 ...
본 보고서의 목적은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시장 경쟁 구조 등을 살펴보고, 우리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향을 정책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새롭게 창출되고 진화하는 이동수단들이 우리 기업들에 어떠한 기회를 주고 제조 관점에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기존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지만 자율주행 시스템 등에서 해외 기업들과의 개발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모빌리티 혁신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지닌 혁신 역량과 경쟁력을 고려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가능한 부분은 어떠한 것인지 도출하고자 한다. 모빌리티 혁신과 관련해 지금까지 우리 정부 정책을 진단 및 평가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과제의...
동향 검색 결과 (38건)
... 주제로 한· 중 산업포럼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 제1 세션은 중국의 과학기술 금융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한국과 중국의 연구개발 지원 정책 비교를 통해 한국과 중국의 산업 협력 방안을 모색 제2 세션은 한국의 공급망 3법을 중심으로 공급망 안정화 정책과 한국과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한국과 중국의 새로운 협력 공간을 분석 제3 세션은 새로운 산업 혁신 시기 한국 기업의 협업 구조 전환과 신모델을 모색하고, 소비자 가전산업 분야에서 한국과 중국의 글로벌 가치사슬상의 위상을 비교하여 협력 방안을 모색 제4 세션은 중국의 집적회로산업의 질적 발전 과정을 분석하고 한 · 중 간 협력 방안을 살펴보고 한국 제조업의 소재 효율성과 지속 가능한 혁신 방안에 대한 분석을 발표
2024년 투자 가치가 높은 중국 AI 대형 멀티모달 모델 10대 기업 2024년 4월 7일 CCID공업정보화연구원그룹 쓰촨이 투자 가치가 높은 중국 AI 대형 멀티모달모델(Large Multimodal Models, LMM) 상위 10개 기업(이하 10대 기업)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 AI의 핵심 구성 요소인 대형 멀티모달 모델은 텍스트는 물론 음성이나 ... 있다고 지적 (수소에너지의 이중적인 에너지 속성에 대한 인식 부족) 수소에너지는 청정에너지와 유해화학물질이라는 속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중국의 인식이 부족 (산업사슬 형성 부족) 중국의 수소 생산-저장-운송-사용으로 이어지는 산업사슬은 효율성이 낮고 주로 연료전지 형태로 교통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어 응용 범위를 확대할 필요 (장거리 수소 운송 ...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아태글로벌전략원은 2024년 4월 26일 “디지털 경제 시대의 혁신과 한 · 중 공급망 협력”이라는 주제로 한 · 중 산업포럼을 세종에서 개최 제1 세션은 한 · 중 가치사슬 재편의 영향 평가와 역내포괄적경제파트너십(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RCEP)과 한 · 중 FTA의 성과와 평가를 통해 한 · 중 양자 간 협력뿐 아니라 제3국 시장에서 한 · 중 간 협력 방안을 모색 제2 세션은 한국과 일본의 대중국 수출 구조, 해외투자와 무역으로 보는 한 · 중 산업 협력방안을 살펴보고, 중국과 베트남과의 교역이 한국의 지역별 ...
소통 검색 결과 (502건)
... 그간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과제였지만 속도와 범위가 미흡했고, 이제는 더 이상 지체되면 안 되는 상황이다." - 반도체 등 주력 산업 경쟁력은 어떤가. "한국의 주요 산업은 전반적으로 취약한 수요 기반에도 불구하고 생산단계에서의 우위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공급망 안정성에 취약하다. 특히, 최근 중국을 포함한 신흥국과의 경쟁 강도가 높아지고, 글로벌 가치사슬의 변화 등 경쟁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기술 초격차 유지, 설계·서비스 융합 역량 향상 등 적극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반도체 특별법, 전력망 특별법 등 당장 통과가 필요한 현안 법률뿐 아니라, 십수년간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는 서비스산업 발전법의 조속한 통과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신산업 정책의 융합적 추진체계를 위한 산업융합촉진법 개정, 효과적인 ...
... 수 있는 '인구의 힘',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혁신 역량', 경제.사회적 격차 해소를 통한 '통합 역량' 등 '미래를 만드는 3가지 힘'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환영사에서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미래 도전과제 극복을 위해 급격한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범국가적 대응, 디지털 전환을 통한 가치사슬의 고부가가치화, 저탄소 경제 이행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및 신성장 동력 확보 등 혁신 전략을 주문했다. 박재완 중장기전략위원장은 기조연설에서 "우리 경제가 선진경제 안착의 갈림길에 서 있다"고 진단하며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는 뇌관 제거와 미래 성장잠재력 확충이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박재완 위원장은 구체적으로 인구구조 변화 대응을 위한 경제활동인구 확충 및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0건)
... 전환)가 초래한 경쟁지형의 근본적 전환과 동시에 미·중간 전략적 경쟁과 디커플링 경향으로 글로벌 산업지형도 재편되고 있어 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선도형 산업기반 구축 전략 연구 필요 2. 연구목표 1) 산업발전을 위한 선도적 산업정책 연구 - 디지털 전환, 그린 전환, 글로벌화를 촉진하고 한국 산업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기술, 투자, 금융, 규제, 가치사슬, 생산성 분야 혁신 방안 및 관련 정책 연구 -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산업 고용·인력 분야의 대응 방안과 관련 정책 연구 2)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한국산업의 신성장전략 연구 - 제조업의 디지털화, 플랫폼화 등과 같은 산업환경 변화와 이로 인한 글로벌 공급·수요 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 산업의 성장전략 연구 ...
〇 지역의 성장잠재력 하락 및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성장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 지역주도의 혁신적 신성장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과 과제를 모색 〇 국정과제에 대한 체계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동시에 실행력 제고를 위한 지원제도 및 거버넌스 개편 방안을 제시
〇 대외리스크의 영향력과 그 파급효과 분석을 통해 한국 산업의 시기별 , 산업별 주요 리스크요인을 확인 , 경제 및 산업 분야 안정화 정책 추진 과정에 고려할 수 있는 시사점을 발굴 〇 한국 산업에 장단기적 충격을 주고 있는 요인을 중심으로 , 영향력 , 파급경로 , 구조적 변화 , 대응 정책 등을 고려하여 유형화
첨부파일 검색 결과 (330건)
요약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1) 한일 양국의 관계 개선에 따라 활발한 경제 및 산업 협력 움직임 (2) 동북아시아 지역 지정학적 변화에 따른 새로운 한일 경제협력 관계 정립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제2장 한일 상품 무역 구조의 변화 1. 한일 양국 간 상품 무역 (1) 한일 양국 간 직접 상품 무역 추세 (2) 일본의 대한국 GVC 참여 무역 2. 세계 시장에서 한일 수출 구조의 변화 (1) 주요국 수출시장에서 한일 수출유사도 (2) 세계 수출네트워크에서 한일 외향중심성 제3장 일본의 대한국 투자 구조 변화 1. 산업 단위 분석 2. 기업 단위 분석 제4장 결론 1. 주요 연구 결과 2. 정책적 시사점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부록
... (4)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실증 확대 2. 자동차산업의 기술 구조 변화 (1)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서비스화에 따른 기술 변화 (2) 전동화에 따른 기술 변화 (3) 생산 기술 변화 3. 자동차산업의 거래 구조 변화 (1)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거래 구조 변화 (2) 국내외 조달 구조 변화 4. 자동차산업의 경쟁 구조 변화 (1) 가치사슬 구조 변화에 따른 경쟁 구조 변화 (2) 커넥티드화에 따른 산업 범위 확대 (3) 자동차산업의 경쟁 구조 변화 방향 제4장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대응 전략 방안 1. 기업군별 대응 사례 (1) 완성차업체 (2) 자동차 부품업체 (3) 전자부품업체 (4) IT업체 (5) 시사점 2.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대응 전략 (1) 신사업 부문 대응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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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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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