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이하 OTA)의 등장과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는 오늘날 관광 상품 및 서비스의 유통 구조가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OTA는 공급업자와 소비자 간 거래를 직접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가치 전달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여 서비스산업의 가치 교환 체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서비스산업에서 플랫폼은 두 가지 측면의 역할을 한다. 첫 번째로 디지털 플랫폼 자체가 서비스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전통적인 서비스 거래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대면하여 구매와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동시성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디지털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다수 대 다수의 비대면 거래가 가능해졌다. 두 번째로 서비스산업 안에서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기업들의 거래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플랫폼 사업자는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거래가 발생하는 장(market place)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
... 수요자와 공급자의 상호작용은 서비스산업의 가치사슬 단계에 어떤기술이 또는 창의력이 영향을 주느냐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모델로 개발되어 시장에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혁신이 최근에는 플랫폼 기반, 기술 기반으로 서비스산업에서 더 활발하게 나타남에 따라 기존 업종의 가치사슬 단계에서 서비스의 제공 방식이나 내용 등이 다른 형태로 변화하면서 모빌리티, 핀테크, 인슈어테크와 ... 다소 부족한 편이다. 진흥법을 통해 산업을 육성하고 산업 전반에 걸친 규제를 가진 제조업과 달리 서비스산업은 유통산업발전법,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택시발전법, 자본시장법, 의료법, 관광진흥법과 같이 업종별로 소비자 보호 등을 목적으로 하는 규제적 성격의 법률을 가지고 있어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시장에 안착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규제가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저해하는 ...
동향 검색 결과 (4건)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 사업·모델·산업을 향상시키고, 수직 업종 분야에서는 대형 산업체에서 5G 응용률 35% 이상, 사회민생 분야에서 5G+스마트 교육, 5G+스마트 의료, 5G+문화관광사업, 5G+스마트시티 건설 등을 추진하여 중점업종별 100개 이상의 5G 응용 모범 사례를 창출 - 5G 응용 생태환경을 개선하여, 정부 부처와 선도기업이 5G 응용 혁신모델을 창출하고, ... - 핵심 기반을 강화하여 5G 네트워크 범위 확대, 1만 명당 5G 기지국 수 18개 이상, 5G 업계 가상 전용망 3,000개 이상, 5G 융합 응용 혁신센터 건설로 공공서비스 플랫폼 강화, 10~20개 5G 응용 안전센터 건설, 3~5개 권역별 시범 표준 사례 창출 등을 추진 ○ 이번 행동계획은 경제사회의 디지털화에 대응하여 각 분야의 디지털 전환, 스마트 업그레이드, ...
... 중국 문화 창의 산업(Cultural & Creative Industries, CCI)의 산업 분류상 정의를 보면, 예술공연, 영상매체, 출판서비스, 애니메이션·게임, 레저관광, 교육 훈련, 디자인 서비스, 회의 전시, 문화장비 등 - 첸잔연구원은 중국국가통계국이 발표한 '문화상관산업분류(2018)'와 '국민경제산업분류 2019년 수정판(2019)'을 바탕으로 ... 온라인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 중 ○ 문화 창의 소비 추세의 변화 -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주요 소비자를 살펴보면 대부분 중년층에서 청년층으로 옮겨가는 추세 -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경우 24세 미만의 청년층 이용자가 전체의 78.6%를 소비 - 영화 관람자의 경우 30세 미만의 소비자가 전체의 약 55%를 차지하는 반면 40세 이상은 11%에 불과하여 사실상 ...
소통 검색 결과 (29건)
...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설한다. 그리고 지역 주도의 차세대 혁신 기술 개발도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교육부와 과기부는 지역의 과학기술 혁신 역량을 고도화하기 위해 지역 대학과 출연연구기관 간 플랫폼을 구축해 공동 연구, 인재 양성,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학·연 협력플랫폼 구축 시범사업과 라이즈(RISE)를 연계하는 등 협업을 강화한다. 이번 협업 프로젝트를 계기로 부처 간 협업은 확대될 전망이다. 산업부는 지역 발전의 성장 거점인 산업단지를 청년이 선호하는 '문화가 있는 산업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국토부 등과 협업하는 방안을 마련해 9월 발표할 예정이다. 이러한 중앙부처의 협업이 성과를 창출하려면 이에 부응해 지방에서도 지자체, 대학, 기업, 연구소 간에 적극적인 교류와 소통, ...
2024 도시와 공간 포럼…세션4 : 미래모빌리티 무한진화와 공간확장 자동차 보완ㆍ연계… 끊임없이 연결 초기엔 운송보단 관광ㆍ의료용 활용 배달로봇, 실외→실내 진입이 관건 플랫폼과 연동 기술도 중요한 과제 10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주최로 열린 '2024 도시와 공간 포럼'(CSF 2024) 패널 토론에서 (왼쪽부터) 김필수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 사업이 시작될 예정인데 초기엔 많은 적자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성숙기에 접어들기 전까진 이용료가 꽤 비쌀 것으로 예상되며, 이 경우 택시 같은 운송수단 개념보다는 케이블카 같은 관광목적이나 의료물품 운송 등 공공의 목적으로 주로 활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00㎞ 이상 거리를 이동하는 RAM(지역항공교통) 등으로 개념이 확장될 경우 전기차처럼 주행거리가 ...
... 5.4%에서 24년 4.6%로 예상됐다. 신흥시장의 경우 '23년과 비슷한 4%로 전망되면서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이 대중국 의존도가 높은 상황으로 개선되기는 쉽지 않다. 다만 관광수요 회복은 긍정적이고 국제유가가 일정 수준 이상의 가격을 유지함에 따라 산유국 및 원자재 수출국 경제 상황은 양호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 실장은 “'24년 미국과 중국(G2)의 경제성장력은 ... 교역패턴 변화도 추가 시장 견인에는 한계가 있어 탱커선 수급의 상승 폭은 제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5년 CII 규제 방향성 명확, 선사 CII등급 유지 필요…스마트 해운물류 통합플랫폼 구축해야” '24년도 역시 탈탄소화와 디지털화는 해운업계의 주요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CII 단기대응으로 감속운항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 정론이다. 국적선사 46개사 대상으로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6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구성 및 차별성 (1) 연구의 구성 (2) 연구의 차별점 제2장 플랫폼 생태계와 국내외 법제도 1. 플랫폼의 개념과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 (1) 플랫폼의 개념 및 유형 (2)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 2. 해외 디지털 플랫폼 관련 법제도 (1) EU (2) 미국 (3) 중국 ... (3) 정책 방향 2.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개요 (2)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주요 참여자 (3) 정책 방향 3.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개요 (2) 배달 서비스 플랫폼 주요 참여자 (3) 정책 방향 4. 관광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관광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개요 ...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제조서비스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서비스산업 성장 정책의 열쇠: 서비스업 통계 플랫폼 구축 사업 - 퀵커머스 서비스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 관광플랫폼 생태계의 변화와 시사점 - 사회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특별기고 특별기고 -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소매업의 지역 간 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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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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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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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