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04건)
... 47.2%로 현저히 증가했고, 한국과의 기술 격차도 0.3년으로 좁혀지며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였다. 중국의 로봇산업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로봇 핵심 부품의 기술력과 신뢰성 확보가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는 로봇 부품기업과 완제품 생산기업이 함께 생산 현장에서 개발된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검증하고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는 현장 실증 플랫폼을 구축하고 정부 차원에서 실증 및 보급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 아울러 중국의 지역별 로봇산업 육성 정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맞춤형 현지화 전략을 수립하고, 국내 기업이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 협동로봇 등의 첨단로봇 제품군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미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기업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제품 혁신과 현지 특성에 ...
... 차단하고 민감한 바이오 기술 및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법안이 발효될 경우 글로벌 바이오산업 생태계는 큰 변화를 맞이할 전망이다. CRDMO(위탁 연구·개발·제조) 시장의 경우 기존 중국 기업에 의존하던 글로벌 제약사들은 미국, 유럽, 한국 등의 기업으로 거래처를 전환할 가능성이 크다. 우시바이오로직스(WuXi ... 맞춘 연구 및 제조 역량 확보,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고도화, 그리고 글로벌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일본, 유럽, 인도 등 글로벌 경쟁 기업들의 대응 전략을 면밀히 분석해 장기적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외교적·정책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정보 수집과 전략적 투자 확대, ...
본 보고서의 목적은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시장 경쟁 구조 등을 살펴보고, 우리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향을 정책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새롭게 창출되고 진화하는 이동수단들이 우리 기업들에 어떠한 기회를 주고 제조 관점에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기존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지만 자율주행 시스템 등에서 해외 기업들과의 개발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모빌리티 혁신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지닌 혁신 역량과 경쟁력을 고려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가능한 부분은 어떠한 것인지 도출하고자 한다. 모빌리티 혁신과 관련해 지금까지 우리 정부 정책을 진단 및 평가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과제의 구성은 ...
동향 검색 결과 (42건)
... 총서기가 제3차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서 제조업 분야의 외국인투자 제한을 전면 폐지할 것을 언급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AI 기술 적용 가속화 중국 36Kr연구원이 2024년 인공지능 플러스(AI+) 유통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발표 동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의 기반 및 기술, 응용 개발 및 서비스, 사용자 등 각 부분에서 ... 처리와 머신러닝 등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맞춤형 추천이 가능하며 사람의 개입 없이도 쇼핑이 가능한 무인 판매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제고- (사용자) 사용자에는 유통기업과 소비자가 포함되는데, AI 솔루션 제공업체가 전자상거래와 슈퍼마켓 등 유통기업의 서비스 최적화를 돕고, 이는 소비자의 쇼핑 만족도 향상으로 연결 중국 공업정보화부 ...
... 기업경영 1.9.1. 주요 산업별 매출 1.9.2. 주요 산업별 매출액증가율 1.9.3. 주요 산업별 영업이익 1.9.4. 주요 산업별 매출액영업이익률 1.9.5. 주요 산업별 기업전략 1.10. 생산성·경쟁력 1.10.1. 주요 산업별 노동생산성 1.10.2. 주요 산업별 자본생산성 1.10.3. 주요 산업별 노동장비율 1.10.4. 주요 ... 소비자물가지수 3.6.2. 주요국별 생산자물가지수 3.7. 투자·연구개발 3.7.1. 주요국별 해외직접투자 3.7.2. 주요국별 외국인직접투자 3.7.3. 주요국별 연구개발 집약도 3.7.4. 주요국별 종업원 천 명당 연구원 수 3.8. 생산성·경쟁력 3.8.1. 포춘 500대 기업 중 한국 기업 현황(2022년) 3.8.2. 포춘 ...
...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 수요처 확보에 좌우될 전망 신산업 분야 핵심기술 확보 및 상용화 과정에서의 병목 요인(투자 불확실성, 자금, 인재 등) 해소를 위한 정책적 지원 강화 필요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우주) 민간의 적극적 참여로 본격화하는 우주산업 시대, 우주항공청의 2024년 5월 출범에 맞추어 한국의 장기적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긴 안목의 정책 추진 필요 ...
소통 검색 결과 (2229건)
... 대통령은 전임 조 바이든 행정부가 마련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상의 전기차 구매 세액공제(보조금) 축소를 시사하고 있다. 한·중·일 3국의 미국 이차전지 시장 점유율 추이. 자료=산업연구원 황경인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미래전략산업브리프에서 "미국 인플레인션감축겁(IRA)에 따른 이차전지 관련 지원 정책이 후퇴할 경우 한국 배터리산업은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 우상향 방향으로 구조적인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황경인 부연구위원은 그러면서 "기업의 투자 저하가 만성화되면 한국 배터리산업의 경쟁력 저하가 불가피하다"며 "기업의 투자 활력을 높일 수 있는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업황이 반등하고 배터리 수요가 확대됐을 때를 대비해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지만 경기 침체기에는 기업 혼자만의 힘으로는 ...
... 산업정책의 핵심 목표와 수단 등 크게 세 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한국 경제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 글로벌 자국우선주의에 한국 수출 비상…"다각적 전략 필요" 이날 양주영 산업연구원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 실장은 '한국 수출입의 공급망 취약성과 산업통상 대응 과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양 실장은 "한국은 대외의존도가 ... 국내 기업경쟁력 유지를 위한 지원책, 수출입 취약성 극복과 안정적 공급망 확보를 위한 민관 협업, 다각적 산업통상 전략 수립 등 다양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 국내기업 AI 활용 비중 4.5% 불과…"AI 선순환 저해돼선 안 돼" 송단비 산업연구원 산업정책기획실 연구위원은 한국의 AI 활용 전략에 주목했다. 그는 AI 정책 목표를 '활용 확대'와 ...
... AI를 적용하는 기업 활동분야, 도입한 AI 기술의 원천 등에서 이질적으로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우선 기업 규모가 클수록 AI 도입률이 높았는데, 종사자 250인 이상 기업 중에서는 도입 기업 비중이 약 9%(280여 곳)인 반면 종사자 50~250인 기업에서는 약 3%(280여 곳)에 그쳤다. 또 도입한 기업에서 AI가 다양한 용도로 쓰이지만 주로 제품.서비스 개발(64%)에 집중되고 나머지는 생산공정.마케팅전략.조직관리 등에 활용되고 있었다.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AI 기술의 원천을 보면, AI 도입 기업의 68%가 내부 개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고 나머지는 국내.해외에서 개발된 다른 기술을 쓰고 있었다. 특히 이 보고서에 따르면 최신 생성형 인공지능 챗지피티(GPT) 등에 대한 기대에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53건)
○ 넥스트 노멀 시대에 중견기업에 의한 선제적 산업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신 글로벌화 전략 수립 및 중견기업 글로벌화 지원의 객관적 논리 개발 ○ 중견기업 글로벌화 모델의 작동성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체계?지원내용?지원방식의 혁신 등 단기 및 중장기 정책 과제 도출 ○ 넥스트 노멀 시대에 조응하는 선진 통상 정책 정립 및 글로벌 중견기업 육성을 통한 산업 허리 강화 및 항아리 경제 달성
○ 개별 산업에서 요구되는 사업전환의 방향성을 개별 산업 특성을 반영하여 분석하여 사업별·품목별 구체적인 시사점 도출 ○ 특허 데이터마이닝을 개발하고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산업에 적용하여 구체적 사업전환 방향성과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
○ 코로나 이후 넥스트 노멀 환경에 적합한 중소기업의 스케일업 구조를 분석하고, 맞춤형 스케일업 진단, 정책지원 관련 평가 도구 및 지표 개발 등을 포함한 정책체계를 구축 - 넥스트 노멀 환경 속에서 스타트업ㆍ벤처기업ㆍ중소기업의 지속 가능한 스케일 업 구조 정립 및 정책 수립
첨부파일 검색 결과 (368건)
... 구조 변화 4. 자동차산업의 경쟁 구조 변화 (1) 가치사슬 구조 변화에 따른 경쟁 구조 변화 (2) 커넥티드화에 따른 산업 범위 확대 (3) 자동차산업의 경쟁 구조 변화 방향 제4장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대응 전략 방안 1. 기업군별 대응 사례 (1) 완성차업체 (2) 자동차 부품업체 (3) 전자부품업체 (4) IT업체 (5) 시사점 2.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대응 전략 (1) 신사업 부문 대응 전략 (2) 부품업체 대응 전략 방안 (3) 완성차업체 대응 전략 방안 3. 우리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대응 과제 제5장 자동차산업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1. 기본 방향 2. 주요 정책 과제 (1) 선택과 집중을 통한 연구개발 지원 (2) 미래차 산업 전환 지원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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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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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