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건)
한국은 코로나19를 통해 세계 공급망의 단절을 경험하게 되었다. 공급망의 단절은 제조업 분야에서 한국과 중국 간 산업가치사슬의 높은 의존성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중국도 코로나19, 미국과의 정치 및 경제 갈등 등으로 제조업 분야의 공급망 재편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중국의 관련 정책은 미국의 대외공급망 압박으로 국내 공급망 구축과 일대일로 연선 국가를 활용한 새로운 공급망 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한국은 제조업 분야에서 중국과의 공급 의존도를 극복하고, 원활한 공급망 확보와 국내 제조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중국 제조업 분야 산업가치사슬별 정책과 지원제도 등에 관한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조업 분야 가치사슬별 중국 정부의 주요 정책...
... 표준화 시범사업 실시방안을 공개하였다. 동 실시방안은 신산업의 범위를 신기술을 활용하여 발전한 신산업과 미래산업으로 정의하고, 2035년까지 다음에 중점을 두고 신산업 표준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2035년까지 추진될 중국 신산업 표준화의 핵심은 8대 신산업과 9대 미래산업이다. 8대 신산업은 차세대 정보 기술, 신에너지, 신소재, 고급장비, 신에너지차, 녹색 및 환경보호, 민간 항공,선박 및 해양공정장비를 포함하고, 9대 미래산업은 메타버스, 뇌-컴퓨터/기계 인터페이스(Brain-Computer/Machine Interface, BCI 또는 BMI),양자 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생성형 인공지능, 바이오 제조, 미래 디스플레이, 미래 네트워크, 신형에너지 저장을 포함한다. 동 실시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신산업과 관련하여 ...
... 55)를 발표하였다. 핏포55 제안 중 경쟁력 있는 산업구조 전환에 관한 방안으로 EU 배출권거래제(ETS)의 강화와 확대, 배출감축노력 분담규정, 탄소국경조정메커니즘의 제안이 있다. 항공 부문 배출권의 무상할당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기존 ETS에 해상 운송을 편입하는 한편 건물 및 육상 운송 부문 별도의 ETS를 도입한다. ETS에서 제외된 부문에 대한 배출감축노력 ... 2026년부터 전면 시행한다. 핏포55는 불평등과 에너지 빈곤 해결을 위한 공정한 전환 지원을 위해 사회적 기후기금을 제안한다. 새로 도입되는 ETS 수익금의 일부로 조성될 예정인 기금은 녹색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분배문제의 해결과 청정투자의 촉진을 목적으로 설립된다. 핏포55에 이르는 EU의 일련의 탄소중립 정책 수립 과정은 우리에게도 유용한 시사를 제공한다. ...
동향 검색 결과 (5건)
... 주목받고 있는 저고도 경제(Low-altitude economy)가 상용화 단계에 진입하기까지는 관련 허가 취득에만 몇 년이 걸려 앞으로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 저고도 비행은 항공 안전과 공역 관리, 지상 안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련 당국의 허가가 필수 저고도 경제가 2023년 중국 내에서만 5,000억 위안이 넘는 시장을 형성하였고, 드론과 ... 발표 징진지 지역은 베이징(北京)시와 톈진(天津)시, 허베이(河北)성의 중요 도시를 포함하는 중국의 수도경제권으로, 중국의 주요 경제권 중 하나 경제 및 사회 발전의 전면적인 녹색전환 가속화 의견 발표 2024년 8월 11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이 “경제 및 사회 발전의 전면적인 녹색전환 가속화에 관한 의견(关于加快经济社会发展全面绿色转...
... 이후에는 수소의 신규 공급이 그린 수소에서 나올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높은 그린 수소의 생산 비용이 산업사슬 전반의 비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경쟁력을 제한할 우려 공업정보화부 외, 일반항공 장비 혁신 응용 방안(2024~2030년) 발표 2024년 3월 27일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등이 ‘2024~2030년 일반항공 장비 혁신 응용 실시 방안’(通用航空装备创新应用实施方案(2024-2030年))을 발표 동 방안은 2027년까지 현대화된 일반항공 기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무인화, 전동화, 지능화된 신형 일반항공 장비를 도시 항공 운송, 물류, 응급구조 등에 상업적으로 적용할 계획 2030년까지는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를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일반항공 발전 모델을 구축하고 저고도 경제 성장의 강력한 ...
공업정보화부 등, 2035년까지의 녹색항공제조업 발전 청사진 제시 2023년 10월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재정부, 중국민용항공국이 ‘녹색항공제조업발전요강 (2023-2035년)’(绿色航空制造业发展纲要(2023-2035年))을 발표 - 동 발전요강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만들며 지속가능한 ...
소통 검색 결과 (24건)
... 개발하거나 설계할 권한도 없다. 부가가치는 그런 부분에서 나오는데 이런 부가가치를 따먹기 어려운 구조다. 그렇다보니 젊은 층이 제조업을 외면하는 악순환이다. 디지털 전환(DX)과 녹색 전환(GX)이 중요해졌지만, 작은 제조 기업에서는 이런 전환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혁신 성장의 동력도 찾을 수 없는 상태가 됐다.” 지난 5월 16일 인천 중구 인천공항본부세관 ... 원장, 정은미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장./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나 정책은. 이상목 : “기술 함대를 육성해야 한다. 함대를 보면 항공모함을 중심으로 해서 순양함과 구축함 초계기, 잠수함이 하나의 함대를 이뤄서 움직인다. 우리 제조업도 마찬가지 구조로 재편해야 한다. 대기업은 기업 간 데이터를 공유하는 '소프트웨어 ...
... 경제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지속 가능한 식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우리에게 친숙한 전자기업인 일본의 파나소닉은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중앙홀의 한가운데에 녹색 빛을 내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 나무(Perovskite Solar Tree)'를 전시하며 친환경 에너지 선도기업으로의 위상을 과시했다. 그들은 나무의 각 잎사귀를 차세대 태양광 전지인 ... 글로벌 파트너사들의 '동행(同行)'을 이끌어냈던 SK그룹은 올해 '행동(行動)'을 슬로건으로 걸며 전시관 내 전체 테마를 온전히 넷제로로 설정하였다.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던 도심항공교통(UAM) 체험부터 액화수소 드론3), 차세대 소형모듈원자로(SMR),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 NCM9 플러스, 심지어 반도체까지 SK그룹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과 기술이 그린 전환이라는 ...
... 주무부처 혼재로 정책주체간 이해관계 불일치가 심각하다"며 물류산업계와 학계, 연구기관, 정책기관이 협력적인 행정체계를 구축하고 물류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교훈 교수 [사진=녹색경제] ▲구교훈 교수 "교통물류부 또는 물류청 신설해 물류업무 통합해야" 물류전문가인 구교훈(물류학박사) 배화여대 국제무역물류학과 겸임교수는 이같은 주 원장의 주장에 공감하고 정부의 ... 과정에서 많은 혼선과 이해충돌이 발생하고 있다"며 "더구나 부처이기주의로 인해 이같은 문제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구 교수는 "일본의 경우에는 국토교통성이 도로, 철도, 항공, 해운, 해상안전, 국토개발, 관광 등을 모두 포괄해 맡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교통물류부 도는 물류청을 별도로 신설해 물류업무를 통합 관리하는 전담부서를 둬야 한다"고 말했다.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0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