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4건)
최근 한국의 대(對)미국 무역수지는 높은 수출 신장세와 수입 감소에 힘입어 급격히 증가 대미 무역수지는 최근 코로나19 회복기에 더욱 강해진 증가세 시현 2023년의 흑자폭 증가는 수출 신장세와 에너지 가격 하락에 의한 수입금액 감소가 맞물린 결과 기간 및 품목별로는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와 중간재가 수출 신장에 크게 기여 자동차 비중이 가장 높고, 전기전자, 일반기계, 반도체, 철강 수출이 최근 신장세에 기여 중간재로 활용되는 제품의 교역이 대미 수출의 주력 수출군으로 자리 대미국 수입품목 중 에너지 비중이 크게 상승, 에너지 가격 변동이 수입 증감에 큰 영향력 발휘 원유 및 천연가스 등 에너지 수입이 크게 늘면서 관련 제품 가격 변동이 수입금액 규모를 좌우 코로나19가 구조변화 분기점, 수출은 ...
미중 무역분쟁이 우리 경제와 교역에 미치는 영향은 양국의 관세 부과에 따른 직접적 영향뿐만 아니라 금융시장의 경색,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투자 위축, 소비지출의 둔화와 같은 간접적 영향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오히려 더 클 수도 있다. 또한, 미중 간 무역분쟁과 함께 보호주의의 확산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된다면 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교역은 상당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으므로 양국 간 무역갈등이 시급히 해소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미중 무역분쟁이 향후 산업, 기술패권, 관세, 환율, 해외 투자, 금융 등 다양한 부문으로 확산될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예의 주시하고 체계적인 대응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대응방안으로 국제규범 활용, WTO 제소, 당국 간 합의 등 대외적 대처 방안과 함께 내부적으로는 산업별로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해외 직접투자 확대, 생산조절과 같은 구조조정과 자구노력, 당국의 정책지원 방안을 적극 활용하는 노력이필요하다. 2015년을 정점으로 대미 무역수지가 감소 추세인 가운데 미국의 무분별한 무역구제 조치 발동은 대미 교역에 큰 장애물이 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할 돌파구 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등장하였다. 대미 무역 확대 및 무역 원활화를 위해 일련의 보호무역 조치 현황을 살펴보고 보호무역의 영향을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과거 무역구제 조치 사례분석 결과를 대응방안 수립에 활용하고 나아가 국내 무역구제 관련 제도에 대해서도 검토하는 기회로 활용한다.
동향 검색 결과 (5건)
... 감소, 소비 1.6% 증가, 투자 6.6% 감소 고용: 3월 전 산업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0.6% 증가 물가: 4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보합(0.0%), 전년동월비 2.9% 상승 국내 금융ㆍ외환: 4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동반 확대, 5월 초(5월 2일~13일) 금리 및 원/달러 동반 하락 수출입: 4월 수출 13.8% 증가, 수입 5.4% 증가, 무역수지 15억 달러 흑자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총괄: 3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0.4% 증가, 전월비 3.5% 감소 자동차; 4월 수출, 대미 수출 역대 최대 실적에 힘입어 증가로 전환 조선; 생산지표 부진 지속 속 수입 큰 폭 증가 서비스산업 생산: 3월 생산, 전년동월비 1.0% 증가 고용: 3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15만 1,000명(0.8%) ...
... 경기 부진과 PF 부실 우려 등으로 침체가 이어지는 모습 수출(통관기준)은 반도체의 호조 속에 자동차와 조선 등이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수입의 증가가 제한적으로 나타나면서 무역수지는 올 4월까지 11개월 흑자 지속 (전제) 2024년 세계경제: 주요국들의 경기 안정화 노력에 완만한 성장 2024년 세계경제는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공급망 불안과 인플레 압력으로 ... 요인들이 강달러를 지지하다, 수출 회복 등의 원화 강세 요인과 맞물리면서 차츰 약세로 전환되면서 완만히 하락할 전망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수출: 주요 IT 제품 단가 개선 및 대미 수출 호조세에 따라 11.8% 증가 (기계산업군) 대미 수출 호조세와 공급제약의 개선에 따라 자동차(2.0%), 조선(35.2%), 일반기계(0.8%) 모두 증가하여 기계산업군 전체로는 ...
□ 해외경제 : 일본 1분기 전기비 -0.5% 성장, 유로 +0.3% 성장률 기록 □ 국내경기 : 3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1.3%, 소비 증가·투자 감소 □ 금융 : 4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동반 확대, 5월 중순(5.14~27일) 금리 및 원/달러 강보합 □ 산업별 동향 : 3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0.4%, 서비스업생산 +1.0% □ 고용 : 4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9% 증가 □ 수출입 : 4월 수출 +13.8%, 수입 +5.4%, 무역수지 15억 달러 흑자 <부록> 한국 기업의 對美 투자 현황과 경제적 창출 효과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소통 검색 결과 (151건)
... 양국 간 관세 차이는 크지 않다. 한미 FTA에 손을 대지 않는 이상 한국은 상호무역을 적용하는 우선순위와는 거리가 멀다. 캐나다, 멕시코, 중국, EU, 다음이 한국과 일본이다. 다만 한국 대미 흑자의 60% 이상이 자동차에서 나오는 만큼 자동차 맞춤 관세 정책을 적용할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한국의 대미 무역수지 흑자가 557억달러(약 81조2000억원)로 늘었다. 트럼프는 그런 부분부터 본다. 무역수지 균형을 바로 잡자면서 자동차 적자를 놔두지 않을 것이다. 어떤 루트로든 시정 요구를 할 것이다. 일정한 수준의 관리 무역을 요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차 100만대를 무조건 사 가라고 요구할 수 있다. 한국이 한미 FTA 체결을 근거로 보편관세 대상에 빼달라고 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다. 더 큰 문제는 ...
... 미칠 수 있다." - 미중 패권 경쟁 속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우선 중국과 미국에 집중된 수출입 지역과 품목의 다각화 및 안정화 전략이 필요하다. 역대 최대 대미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트럼프는 FTA 개정, 수출 쿼터 축소, 수출자율규제 등 압박에 나설 것이다. 현재 한국의 수출입은 품목과 지역 측면에서 상당히 집중된 구조여서 정책변화에 ... 수입선 전환 또는 China+1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국의 대중 수입에서 한국산으로 대체 가능한 품목을 분석하고 기회로 활용할 필요도 있다." - 산업별 영향은 어떤가. "지난 몇 년간 대미 수출액이 급증하고 2023년 289억달러의 무역흑자를 기록한 바 있는 자동차산업에 대한 압박이 어떤 형태로든 커질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철강, 이차전지 등도 정책변화의 형태에 따라 ...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이 1년 전보다 8.2% 증가한 6천838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년 만에 역대 최대 기록을 갈아치운 것입니다. 무역 흑자 규모도 518억 달러로 6년 만에 가장 많았습니다. 반도체 수출이 역대 가장 큰 폭으로 늘었고, 자동차도 호조를 보였던 1년 전 수준을 유지하면서 이 2개 품목이 전체 수출의 30%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올해는 강력한 ... 다른 산업에서도 HBM을 도입해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1천500원을 위협할 만큼 급등한 원달러 환율도 수출에 불안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홍지상/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 : 소규모 기업에서는 대응력이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아무래도 리스키한 부분이 있죠.] 수출시장을 다변화하면서 미국의 통상압력에 대비해 대미 무역수지 규모도 관리하는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1건)
... 감소, 소비 1.6% 증가, 투자 6.6% 감소 고용: 3월 전 산업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0.6% 증가 물가: 4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보합(0.0%), 전년동월비 2.9% 상승 국내 금융ㆍ외환: 4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동반 확대, 5월 초(5월 2일~13일) 금리 및 원/달러 동반 하락 수출입: 4월 수출 13.8% 증가, 수입 5.4% 증가, 무역수지 15억 달러 흑자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총괄: 3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0.4% 증가, 전월비 3.5% 감소 자동차; 4월 수출, 대미 수출 역대 최대 실적에 힘입어 증가로 전환 조선; 생산지표 부진 지속 속 수입 큰 폭 증가 서비스산업 생산: 3월 생산, 전년동월비 1.0% 증가 고용: 3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15만 1,000명(0.8%) ...
요 약 제1장 거시경제 전망 1. 국내 경제 동향 2. 대외 여건 전망 3. 2024년 국내경제 전망 <참고> 수출의 구조적 요인의 영향 변화 분석과 시사점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1. 2024년 상반기 13대 주력산업 동향 2. 2024년 하반기 대내외 여건 변화와 산업별 영향 3. 2024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 부문별 전망 <참고> 2024년 글로벌 IT산업의 주요 동향과 전망
□ 해외경제 : 일본 1분기 전기비 -0.5% 성장, 유로 +0.3% 성장률 기록 □ 국내경기 : 3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1.3%, 소비 증가·투자 감소 □ 금융 : 4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동반 확대, 5월 중순(5.14~27일) 금리 및 원/달러 강보합 □ 산업별 동향 : 3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0.4%, 서비스업생산 +1.0% □ 고용 : 4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9% 증가 □ 수출입 : 4월 수출 +13.8%, 수입 +5.4%, 무역수지 15억 달러 흑자 <부록> 한국 기업의 對美 투자 현황과 경제적 창출 효과 (국제무역통상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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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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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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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