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건)
... 배경 및 목적 탄소중립, 자원 안보, 산업경쟁력 강화의 관점에서 순환경제로의 전환이 강조되며, 글로벌 사회와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관련 논의와 구체적인 정책 도입이 본격화 특히 배터리산업의 순환경제 추진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주요국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의 수단으로 내연기관차 금지 정책을 도입하고, 첨단산업의 중심에 배터리가 핵심 동력으로 사용되기 때문 미국은 인플레이션감축법을 통해 폐배터리에서 추출한 광물을 미국에서 재가공 시 세액공제를 제공하고, 유럽연합(European Union, 이하 EU)은 핵심원자재법, 배터리법 등을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에 초점을 맞춘 원자재 공급망 구축 목표를 제안 EU는 높은 순환성을 달성한 국가이자 관련 규범 도입을 선도 본 연구에서는 EU의 순환경제 및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
... 필요하다는 것과 그 AI 반도체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성능이 뛰어나야 한다는 점, 그리고 AI 반도체는 클라우딩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자기기에 직접 장착되는 온 디바이스 형태로도 확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반도체 시장은 모바일 중심에서 인공지능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기 측면에서도 AI를 장착한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에서 모빌리티로 반도체 시장의 중심축이 이동할 것이다. 모빌리티는 배터리가 동력원이고 자율주행기능을 장착해서 미래에는 생활형 로봇의 발전이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만큼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변화는 반도체 기술 발전과 함께할 것이다. 반도체 시장은 AI와 함께 2023년 기준 5,339억달러에서 2030년이 되면 1조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산업의 역동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국내 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동력 제고와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① 국내 산업별 역동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② 최근 국내외 주요 산업정책의 동향을 파악하며, ③ 신정부의 역동성 제고를 고려한 경제정책 평가를 시행, ④ 이를 바탕으로한 역동성 제고를 위한 미래 비즈니스‧신기술 테마 제시 및 산업정책의 부문별 전략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가 가장 주목하는 점은 국내 산업의 역동성 저하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실증 분석을 통한 증거 기반의 정책 제언이다. 하지만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산업, 경제의 역동성 저하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현황 파악이 부족하며, 이 우려는 주로 선험적 ...
동향 검색 결과 (13건)
중국 공업정보화부, 리튬이온 배터리산업의 고품질 발전 가속화 지원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2024년 6월 19일 개정된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조건’(锂离子电 池行业规范条件(2024年本), 이하 ‘규범 조건’)과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공고 관리 방법’ (锂离子电池行业规范公告管理办法(2024年本), ... 건설 촉진에 관한 의견”(关于拓展跨境电商出口推进海外仓建设的意见)을 공개 중국은 동 의견을 통해 해외 창고와 같은 무역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대외 무역의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표명 텐센트 클라우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 혁신에 박차 2024년 6월 18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텐센트 클라우드(Tencent Cloud) 융합 ...
... 혁명과 산업 변혁의 중요한 방향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대 전략적 조치 - 중국 정부는 제조업의 고급화, 지능화 및 녹색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항공 동력 변혁의 기회를 포착하고 새로운 형태의 항공산업 육성을 촉진하기 위한 개요를 발표 녹색 발전은 항공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 사항이며 항공 제조업의 미래 ...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녹색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 -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으로 신에너지, 신소재, 차세대 정보기술 및 항공 과학기술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배터리, 모터, 센서, 비행 제어 시스템 및 기타 관련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과 공유형 항공 이동수단 및 스마트 시티와 같은 새로운 모델의 지속적인 발전은 항공 제조업의 녹색스마트화 전환에 ...
... 2025년까지 과학기술 성과를 통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행동(科技成果赋智中小企业专项行动(2023-2025年))을 공개 - 공업정보화부 등은 중소기업이 과학기술 혁신역량과 디지털화·네트워크화·지능화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에 봉착해있다고 진단하고, 과학기술 성과 이전을 통한 중소기업의 핵심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 □ 중국 동력배터리 기업, 해외 진출에 박차4) ○CATL(宁德时代), Envision AESC(远景动力), Guoxuan(国轩高科), CALB(中创新航), SVOLT (蜂巢能源) 등 중국 동력배터리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해외 프로젝트는 언론에 공개된 것만 33개이며 총 4,000억 위안이 넘는 자금이 투자될 예정 ● CATL은 독일, 헝가리, 인도네시아, 멕시코, Envision ...
소통 검색 결과 (192건)
... 세계에서 적용되는 기술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인형을 의인화해서 만든 창작물에 불과하다고 가벼이 여길 수도 있겠지만, 단순한 의인화가 아니라 충분히 로봇에 대한 기술적 이해가 바탕이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여길 수밖에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아톰의 동력으로 원자력 전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0년대 중반에 개발되고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에 AI 기능까지 수행하게 되면 막대한 양의 전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소형이면서도 대용량의 배터리가 필요한데 이미 1950년대 만화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해결 방안으로 원자력 전지를 제시한 것과 다름없다. 단순히 의인화한 인형을 움직이게 만들기 위해서였다면, 로봇에 막대한 전력을 공급할 방법까지는 고민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다음으로 은하철도 999의 ...
정책금융 약 8조원...전고체·리튬메탈·리튬황배터리 등 초격차 기술 확보 공급망안정화기금 5조원→10조원...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2027년 구축 배터리산업, 전기차 수요 둔화·트럼프 홀대로 어려움 "전동화·탈탄소화·디지털전환 핵심 기반 기술...2~3년 내 반등 가능성" 정부가 투자 마중물 역할, 차세대 기술 확보 R&D 지원 강화해야 정부가 지난달 15일 ... 물론 UAM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의 기반 기술이고 탄소중립 달성과 재생에너지 시대를 열어줄 차세대발전소(ESS)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되며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서는 모든 사물에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활용하는 사물배터리(BoT) 시대가 도래하면서 배터리 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배터리 업황은 경기순환 차원에서 2~3년 내 반등이 가능성이 높고 배터리는 ...
... 기술 개발과 생산 효율화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권 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산업 정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한국도 경제안보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반도체뿐 아니라 배터리·조선 등 주요 산업에 대해 전폭적 지원을 할 때”라고 강조했다. -산업 정책 측면에서 트럼프 2기 출범의 의미는 무엇인가. △트럼프 1기에 시작된 미국 산업 정책의 대전환이 두 번째 ... 정부 개입과 부양책으로 경제의 비효율이 쌓였고 부동산 버블과 저출산·고령화 등의 문제도 심각하다. -우리나라의 저성장 고착화를 막기 위해서는 어떤 정책들이 필요한가. △미국의 성장 동력은 개방성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인재들이 모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업을 만들고 있다. 자본시장의 진입과 퇴출이 용이해 기업의 순환 생태계가 잘 조성돼 있다. 우리도 이런 방향으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22건)
... 현황 (2) 독일의 순환경제 정책 분석 3. 네덜란드 순환경제 현황 및 정책 분석 (1) 네덜란드 순환경제 현황 (2) 네덜란드 순환경제 정책 분석 4. 프랑스 순환경제 현황 및 정책 분석 (1) 프랑스 순환경제 현황 (2) 프랑스 순환경제 정책 분석 5. 소결 (1) EU 순환경제 정책 (2) EU 주요 회원국의 순환경제 정책 제4장 EU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정책 분석 1. EU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정책 분석 (1) EU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정책 변화 (2) EU 배터리규정 2. 독일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정책 분석 · (1) 독일 배터리법 (2) 독일 배터리분야 순환성 제고를 위한 주요 지원정책 3. 네덜란드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정책 분석 (1) 네덜란드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정책 개요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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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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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