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7건)
정부는 2022년 국정 과제의 하나로 ‘새로운 한국형 전력증강 프로세스 정립’을 제시했다. 급속도로 발전하는 인공지능, 드론 등 첨단과학기술을 적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국방 분야 전력증강 프로세스를 전면 보완하고, 제도 개선 및 조직 개편을 추진하여 그 효율성과 신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국방부와 방위사업청이 신속소요 도입(2023)과 신속시범사업 개선 등을 통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음은 매우 긍정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등 선진국 대비 무기획득 프로세스의 신속성과 다양성, 유연성 측면에서 미흡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실제로 미국 등 선진국들의 다양한 무기획득 프로세스와 비교 시 우리나라는 신속전력화(Rapid Fielding) 사업, 소프트웨어 ...
2022년 2월에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무인항공기(UAV, 드론)가 대규모로 활용되어 그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미국과 튀르키예 등에서 지원받은 드론으로 우크라이나는 전쟁 초기 성과를 얻기도 하였으나 갈수록 러시아의 전자전 시스템 등에 막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미국이 제공하려던 MQ-1C그레이 이글도 전장에서의 효용성 때문에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는 바이락타르 등 대형 드론 대신 산업용 드론까지 동원하여 러시아에 대항하고 있다. 러시아도 어려움을 겪기는 마찬가지다. 2011년부터 다양한 종류의 공격용 드론 개발에 착수했지만 정작 우크라이나 전쟁에 투입할 수 있는 것은 ‘오리온(이노호데츠)’이나 자폭 드론 ‘란셋’ 정도에 불과했다. 그마저 대량 ...
... 해외에서 최근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나오지 못하고 있다. 전 세계에 109개의 하드웨어 유니콘이 존재하며(2022년 6월 기준), 이들의 평균 기업가치는 38억 달러로 전체 유니콘의 기업가치 평균 33억 달러보다 높다. 이 기업들은 비메모리(AI, 시스템) 반도체, 전기·자율주행차, 이차전지(배터리), IT기기·부품, 로봇, 드론·항공우주, 특수·신소재 등 딥테크(Deep-Tech) 기반 신성장 산업에서 활동하며, 주로 수요기업을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모형을 가진다. 하드웨어 유니콘은 미국, 중국, 일본, 영국, 이스라엘, 프랑스, 독일 등 총 14개국에 분포한다. 최근 4~5년간 벤처투자의 업종별 동향을 살펴보면, 하드웨어 기반 업종에 대한 투자 비중이 미국에서는 ...
동향 검색 결과 (41건)
...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저고도 경제(Low-altitude economy)가 상용화 단계에 진입하기까지는 관련 허가 취득에만 몇 년이 걸려 앞으로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 저고도 비행은 항공 안전과 공역 관리, 지상 안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련 당국의 허가가 필수 저고도 경제가 2023년 중국 내에서만 5,000억 위안이 넘는 시장을 형성하였고, 드론과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 등 관련 제품이 부상하고 있어 성장을 위한 모멘텀은 이미 시작 징진지(베이징·톈진·허베이) 일류 비즈니스 환경 구축 프로그램 공개 2024년 8월 19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징진지 일류 비즈니스 환경 구축 3년 행동 방안(京津冀一流营商环境建设三年行动方案)”을 발표 징진지 지역은 베이징(北京)시와 ...
...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의약품’, ‘AI’ 등은 선도국(기업)과 시장 점유율 격차가 큰 상황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는 OLED(중소형, 71.6%)이며, 수소차가 2위로 하락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는 EV용 배터리, 양극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 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
...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드론) 미 연방항공청 규제 완화에 따라 주요 기업의 드론 제공 서비스 확대 (스마트홈/ARㆍVR) 제품 성능 고도화의 중국, 신서비스ㆍ플랫폼 강화의 한국 (바이오의약ㆍ헬스) 콜드체인 시스템을 활용한 글로벌 제약 물류산업의 혁신 기회와 성장에 주목 (지능형 반도체) AI 소자 스타트업 부상 및 서버 운영 빅테크플랫폼 기업들의 자체 칩 개발 가속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
소통 검색 결과 (185건)
... 브랜드가 없다는 점에서 중국 업체들이 진출 실패를 경험한 스마트폰 등과는 경쟁 환경이 다르다는 게 조 위원의 진단이다. 그는 "스마트폰, 가전 등은 국내 기업이 글로벌 1위를 하고 있는 시장이지만 전기차는 그렇지 않다"며 "BYD가 국내에 진출한 다른 중국 기업과 상황이 다른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는 현재 시작 단계인 만큼, 중국 업체가 시장을 장악한 드론, 로봇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며 "확고한 기존 브랜드가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경쟁하는 형태"라고 덧붙였다. 향후 중국산 전기차의 강점인 '가격'이 더 떨어질 가능성도 존재해, BYD 등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중국 내 전기차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업계에서는 향후 5년 동안 주요 업체들이 시장 점유율 ...
... 우려했다. 이날 행사에서 전문가들은 한국 방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연구개발(R&D) 혁신이 필요하다는데도 입을 모았다. 양승윤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전략 지역에 대한 선택과 집중과 보호주의 대응을 위한 현지생산, 공동개발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제언했다. 장 위원은 “미국과 방산공급망약정(SoSa) 활성화, 공동개발 등을 통해 조선.함정, 드론, 미사일 등 방산 공급망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경숙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방산수출 확대와 더불어 우리의 핵심 방산기술 보호와 유출 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이재식 코트라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장 센터장은 “미국 신정부 출범을 앞두고 예상되는 글로벌 방산시장 변화를 우리 방산수출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면서 ...
... 선정해 이를 미국 정부와 협력해 SoSA 협정의 실질적인 성과를 제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일본의 PAC-3 미사일 사례와 같이 미국 방산생태계의 취약점인 탄약, 미사일 등의 라이센스 생산 계약 체결을 통해 생산능력 확대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비궁, K9A2 자주포 등의 미 방산시장 진출 지원과 함께 우리나라의 취약점인 AI, 드론, 사이버보안, 우주 등 신산업 분야에서 한미 공동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도·태평양 권역에서 미국과 우방국 간 방산협력은 필수적이다. 미국의 대중 견제를 위해서는 함정을 포함한 탄약, 미사일, 첨단 신기술들을 포함하는 우방국 협력은 자국 필수이익에 부합한다. 우리나라도 러시아와 북한의 군사동맹 체결 등에 대응해 한미 동맹 강화와 함께 우방국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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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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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