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25건)
모빌리티 혁신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이동과 연계된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여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지속가능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동차산업은 모빌리티 혁신을 통하여 소비자의 모빌리티 이용방식과 공급자의 경쟁 요소가 변화되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모빌리티 혁신이 진행되면서 배터리, 모터, BMS, ... 제고를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공급망은 부품·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반도체, 센서, IT 기술로 확장되고 있으며, 빅테크 및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의 진입으로 전통적인 수직 구조가 수평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핵심 경쟁 요인도 기존의 품질, 가격경쟁력, 생산 역량에서 차량용 OS, 자율주행 시스템, 커넥티드 기능 등으로 변화할 전망으로 ...
CES 2025에 한국은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기업이 참가했지만, 혁신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은 한국기업이 절대적으로 많이 수상했다. 전체 총 363개 혁신상 수상기업 중 41.5%에 달하는 151개가 한국기업이었고, 최고혁신상 수상기업도 34개 중 15개를 한국기업이 차지해 참가국 중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여 CES 출품만 보면 한국이 가장 혁신적이라고 ... 출품되었지만, 중국기업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고 가성비에서는 뒤져 경쟁력 상실이 우려되고 있다. 결국 우리도 가성비를 확보할 수 있는 생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디지털 헬스 분야는 한국의 중소벤처기업이 매우 뛰어난 혁신성을 보여준 CES라고 평가할 수 있다. 한국이 디지털 헬스 분야에서 다수의 혁신상을 받았는데 향후 혁신제품 및 기술을 산업화하는 ...
인공지능 기술은 대표적인 일반목적기술로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경제·사회적으로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인공지능 개발 및 활용 촉진을 위한 정책을 과감하게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와 관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기업과 산업 내 전반적인 인공지능 활용률은 낮고 그 성과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그러므로 향후 인공지능을 통한 한국경제의 성장 모멘텀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활용과 성과 간의 선순환에 초점을 둔 산업 맞춤형·통합적 산업정책이 긴요하다. 구체적으로 (기술 부문) 산업 내재화를 위한 수요 지향 인공지능 혁신역량 강화, (금융 부문) 인공지능-산업 융합 분야에 대한 포괄적 ...
동향 검색 결과 (55건)
중국 정부는 새로운 정보 기반시설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중앙정부 및 각 성과 주요 통신 및 철도 국유기업 단위와 함께 ‘신형 정보 인프라 공동개발 촉진 방안’을 발표 신형 정보 인프라는 정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차세대 정보통신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경제· 사회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감지, 전송, 저장 및 컴퓨팅과 같은 기본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 시스템
... 쉬이밍(徐翊鸣) 수석 부총재는 향후 3년간 텐센트가 국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생태계의 융합 혁신을 위해 기술 투자를 계속 늘릴 것이라 언급 텐센트 클라우드의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텐센트는 2,690억 위안이 넘는 자금을 2018년부터 6년 동안 연구개발에 투입 중국 공업정보화부 판공청 외, 제조기업 공급망 관리 수준 제고 지침 공개 중국 공업정보화부 판공청과 교통운수부 판공청 등이 2024년 5월 20일에 “제조기업의 공급망 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한 지침(시범)”(制造业企业供应链管理水平提升指南(试行))을 발표 동 지침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협업 등을 통해 현대화된 공급망 체계를 제조업에 내재화하여 제조기업의 공급망 관리 수준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제조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수립
2024년 투자 가치가 높은 중국 AI 대형 멀티모달 모델 10대 기업 2024년 4월 7일 CCID공업정보화연구원그룹 쓰촨이 투자 가치가 높은 중국 AI 대형 멀티모달모델(Large Multimodal Models, LMM) 상위 10개 기업(이하 10대 기업)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 AI의 핵심 구성 요소인 대형 멀티모달 모델은 텍스트는 물론 음성이나 ... 공업 분야의 장비 교체를 위한 실시방안(推动工业领域设备更新实施方案)을 공포 동 방안은 2027년까지 공업 분야의 설비투자 규모를 2023년 대비 25% 이상 높이고 규모이상 공업의 디지털화 연구 개발 설계 도구 보급률 90% 이상과 관건 공정의 수치 제어화 비율 75% 이상 달성을 목표 중국 수소에너지 산업화의 도전과 과제 국무원발전연구센터 자원환경정책연구소 기후정책연구실 ...
소통 검색 결과 (680건)
...튬황배터리 등 초격차 기술 확보 공급망안정화기금 5조원→10조원...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2027년 구축 배터리산업, 전기차 수요 둔화·트럼프 홀대로 어려움 "전동화·탈탄소화·디지털전환 핵심 기반 기술...2~3년 내 반등 가능성" 정부가 투자 마중물 역할, 차세대 기술 확보 R&D 지원 강화해야 정부가 지난달 15일 친환경차와 이차전지(배터리) 산업경쟁력 강화를 ... 중국(54%)과 유럽(23%), 미국(14%)이 전체의 90%를 차지한다.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 점유율은 중국이 69%로 가장 높고 이어 한국이 23%, 일본이 8%를 나타내고 있다. 기업별로는 CATL(37.1%), BYD(15.8%), LG에너지솔루션(13.6%), 파나소닉(6.4%), SK온(4.9%), 삼성SDI(4.6%) 순으로 중국 기업이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
7일 '자국우선주의 시대 한국 산업정책' 특별세션 진행 "공급망 우려 커…수출품 다각화·시장 다변화 지원해야" "AI 활용 디지털 전환 중요…기업 선순환 체계 구축해야" "신산업 확대·경쟁력 상실 산업 구조조정 동시 진행해야" [세종=뉴스핌] 김기랑 기자 = 세계 각국의 자국우선주의 기조가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를 타개하기 위한 최선책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제언이 나왔다. 현재 국내 기업들의 AI 활용 비중은 소수에 불과한 실정으로, 정부 차원에서 맞춤형 정책을 마련해 기업들이 적극적인 AI 활용과 성과 창출 등에 나설 수 있도록 뒷받침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산업연구원 특별세션 안내문 [자료=산업연구원] 2025.02.07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71건)
【서비스기업의 디지털전환 : 기술 활용 성과와 결정요인 및 정책 방향】 〇 서비스업에서 다양한 DX 기술의 활용 현황 파악 및 다양한 DX 기술의 활용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 〇 기업의 정책수요를 파악하고 최종적으로 다양한 DX 기술 활용촉진 정책의 효율적 개선방안 도출
【저성장시대 한국 기업 역동성 연구: 경제적 영향과 변동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〇 인구구조의 변화, 디지털전환, 글로벌 경쟁체제 재편 등과 관련된 구조적 전환을 고려, 우리 경제의 역동성 변화를 산업·기업 등의 측면에서 분석 및 이를 통한 역동성 변화의 대내외적 결정요인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경제 활력 제고와 관련된 정책적 시사점을 마련 〇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인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를 위한 정책 도입에 기초 자료를 제공 및 민간 혁신 촉진에 초점을 맞춘 정책 기조 방향 설정에 기여
〇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동하는 핵심 일반목적기술 (General Purpose Technology, GPT) 로 주목받는 인공지능의 국내기업 활용과 성과를 분석 〇 성장 모멘텀 확보를 위한 기업 · 산업의 인공지능 활용 확대와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제 도출과 제언
첨부파일 검색 결과 (321건)
공고번호 : 20250207 연구용역 입찰공고 1. 입찰건명 : 서비스업종 BSI 기업설문 2. 사업예산 : ₩ 80,000,000 이내 (VAT 포함 ) 3.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약 11 개월 4. 계약체결방법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3 조에 의한 “ 협상에 ... 기준단가 ’ 에 기초해서 작성해야 하고 , 연구 참여자 전원 ( 보조원 포함 ) 의 이력서가 있어야 합니다 . 라 . 제안서 작성에 관한 문의사항은 디지털 ·AI 전환 생태계연구실 (044-287-3591) / 입찰 · 계약관련 사항은 전산회계실 (044-287-3134) 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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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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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