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76건)
인공지능 기술은 대표적인 일반목적기술로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경제·사회적으로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인공지능 개발 및 활용 촉진을 위한 정책을 과감하게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와 관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기업과 산업 내 전반적인 인공지능 활용률은 낮고 그 성과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그러므로 향후 인공지능을 통한 한국경제의 성장 모멘텀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활용과 성과 간의 선순환에 초점을 둔 산업 맞춤형·통합적 산업정책이 긴요하다. 구체적으로 (기술 부문) 산업 내재화를 위한 수요 지향 인공지능 혁신역량 강화, (금융 부문) 인공지능-산업 융합 분야에 대한 포괄적 ...
... 강화가 요구되고 있고, 제도 개선을 통해 AI 활용을 확대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자동차에서는 CES 2025가 AI, SDV,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등으로 혁신의 방향이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것을 보여줬는데, 이를 위한 국내 생태계가 취약한 문제점을 안고 있어 관련 소프트웨어, 반도체, 센서 등의 생태계 강화가 요구된다. 로봇은 산업용 로봇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 출품되었지만, 중국기업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고 가성비에서는 뒤져 경쟁력 상실이 우려되고 있다. 결국 우리도 가성비를 확보할 수 있는 생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디지털 헬스 분야는 한국의 중소벤처기업이 매우 뛰어난 혁신성을 보여준 CES라고 평가할 수 있다. 한국이 디지털 헬스 분야에서 다수의 혁신상을 받았는데 향후 혁신제품 및 기술을 산업화하는 ...
모빌리티 혁신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이동과 연계된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여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지속가능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동차산업은 모빌리티 혁신을 통하여 소비자의 모빌리티 이용방식과 공급자의 경쟁 요소가 변화되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모빌리티 혁신이 진행되면서 배터리, 모터, BMS, ... 있으며, 최근 판매 실적도 나빠져 투자 금액은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는 악순환 고리로 인해 모빌리티 혁신 대응이 늦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부는 자동차산업의 모빌리티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기존의 단편적 기술 정책을 넘어 IT, 에너지, 교통 인프라와 연계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 데이터 신뢰 시스템 등 데이터 활용 환경을 조성하고 ...
동향 검색 결과 (50건)
중국 정부는 새로운 정보 기반시설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중앙정부 및 각 성과 주요 통신 및 철도 국유기업 단위와 함께 ‘신형 정보 인프라 공동개발 촉진 방안’을 발표 신형 정보 인프라는 정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차세대 정보통신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경제· 사회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감지, 전송, 저장 및 컴퓨팅과 같은 기본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 시스템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가 2024년 6월 26일 ‘인공지능 시대의 글로벌 공급망 변화와 한·중 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세종시에서 개최 이번 포럼은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공업경제연구소, 광저우시사회과학원이 공동으로 주최 제3 세션은 인공지능이 노동시장과 일자리에 미칠 영향에 대한 분석과 인공지능 기술경제적 특성과 산업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고 한·중 협력 방안에 대해 모색 제4 세션은 중국 광저우시 사례를 바탕으로 도시 산업사슬 발전의 새로운 특징과 국제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디지털 전환 기술 도입의 지역·산업별 효과를 발표
...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전문서비스로봇’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 2024년 현재 시점에서 본 주요 성장 요인은 수요 시장 확대, 생성형 AI 접목 등 디지털 전환 확산, 친환경 정책 추진 등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AI, 로봇) AI-로봇 융합 추세 가속화 (전기차) 독자적인 운영체제 개발을 위한 전기차 제조업체들의 경쟁 심화
소통 검색 결과 (404건)
... 없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바꾼 대구와 청주 사례를 분석해보니, 주변 상권 매출이 3.1%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3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보고서 '유통 산업 디지털 전환 전략 연구: 대규모 점포 규제 효과를 중심으로'를 보면, 연구진은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전환한 대구와 청주 지역 신용카드 가맹점을 중심으로 매출을 실증 분석했다. 앞서 대구는 2023년 2월부터, 청주는 같은 해 5월부터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바꿨다. 분석 결과, 대형마트 주변 상권 매출은 주말 휴업 때보다 평일 휴업으로 전환했을 때 평균 3.1% 늘었다. 편의점이 5.6%, 요식업이 평균과 같은 3.1% 증가했다. 주말 대형마트를 찾은 이들이 주변 편의점과 요식업을 이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반면 대형마트와 직접적인 ...
정책금융 약 8조원...전고체·리튬메탈·리튬황배터리 등 초격차 기술 확보 공급망안정화기금 5조원→10조원...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2027년 구축 배터리산업, 전기차 수요 둔화·트럼프 홀대로 어려움 "전동화·탈탄소화·디지털전환 핵심 기반 기술...2~3년 내 반등 가능성" 정부가 투자 마중물 역할, 차세대 기술 확보 R&D 지원 강화해야 정부가 지난달 15일 친환경차와 이차전지(배터리)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정 지원·연구개발(R&D)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담은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관계부처 합동)을 발표했다. 주로 전기자동차와 이차전지를 대상으로 산업 활성화 방안을 담았다. 우선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는 이차전지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정책금융(대출·보증·투자)을 지난해 6조원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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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한 화학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방안】 〇 디지털전환, 탄소중립, 공급망 재편, 인구구조 변화, 지정학적 갈등 등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한 경쟁력 강화방안 모색 〇 국내 화학산업의 심층분석을 통해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맞춤형 추진전략 도출 및 정부 국정과제에 부합하는 주력산업 고도화 전략 마련, 공급망 안정화 방안 등을 모색함으로써 정책 목표 달성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저성장시대 한국 기업 역동성 연구: 경제적 영향과 변동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〇 인구구조의 변화, 디지털전환, 글로벌 경쟁체제 재편 등과 관련된 구조적 전환을 고려, 우리 경제의 역동성 변화를 산업·기업 등의 측면에서 분석 및 이를 통한 역동성 변화의 대내외적 결정요인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경제 활력 제고와 관련된 정책적 시사점을 마련 〇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인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를 위한 정책 도입에 기초 자료를 제공 및 민간 혁신 촉진에 초점을 맞춘 정책 기조 방향 설정에 기여
【서비스기업의 디지털전환 : 기술 활용 성과와 결정요인 및 정책 방향】 〇 서비스업에서 다양한 DX 기술의 활용 현황 파악 및 다양한 DX 기술의 활용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 〇 기업의 정책수요를 파악하고 최종적으로 다양한 DX 기술 활용촉진 정책의 효율적 개선방안 도출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9건)
글로벌화, 구조혁신, 스마트제조혁신, 친환경혁신
수위탁거래, 디지털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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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안요청서 ,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사항을 사전에 숙지한 후 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며 ,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다 . 가격제안서 및 예산서 작성 시 반드시 ‘ 학술연구용역 인건비 기준단가 ’ 에 기초해서 작성해야 하고 , 연구 참여자 전원 ( 보조원 포함 ) 의 이력서가 있어야 합니다 . 라 . 제안서 작성에 관한 문의사항은 디지털 ·AI 전환 생태계연구실 (044-287-3591) / 입찰 · 계약관련 사항은 전산회계실 (044-287-3134) 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와 같이 공고 합니다 . 2025 년 2 월 7 일 산 업 연 구 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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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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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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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