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46건)
...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미국과 유럽은 금년 초부터 각각 방위산업 생태계 강화에 매진하고 있다. 미국은 역대 최초로 국가방위산업전략서(NDIS)를 발표하여 탈냉전 이후 쇠퇴해 온 방산 생태계를 ‘21세기형 방산 생태계로 현대화’하겠다고 선언했다.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도 금년 3월 유럽방위산업전략서(EDIS)를 발표하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럽 방위산업 생태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방산도 보다 강건하고 탄력적이며 혁신적인 미래 방산 생태계로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최근 K-방산 생태계는 수출 급증세에 따라 기업 매출과 수출액, 고용이 증가하는 선순환 구조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소요군(내수) 및 방산기업(공급자), 연구소(인프라) 위주의 ‘협소한 ...
최근 미‧중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산발적으로 발생하고있는 국제 이슈는 우리 기업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안정성 확보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특히 미‧중 갈등이 촉발한 미국 중심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재편은 한국의 대미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대(對)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은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수입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의존도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2023년 15억 달러의 무역적자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향후 미‧중 간 패권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을 둘러싼 주요 문제점 검토를 통해 우리 정부와 기업의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음. 재건사업의 진행 여부에 영향을 미칠 우크라이나 전쟁과 평화회의에 대한 전망과 더불어 재건사업 재원 조달 가능성과 국제적 갈등 등 재건사업의 문제점 중심으로 검토함. 본 보고서의 주요 연구 대상은 다음과 같음.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추정 규모와 긴급 복구 동향 우크라이나 재건사업과 관련한 국제적 지원 동향과 규모 재정 문제, 재원 조달 가능성 등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의 주요 문제점 한국의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 가능성과 추진 방향에 대한 시사점
동향 검색 결과 (18건)
내몽고자치구의 면적은 118만km2로, 중국의 8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면적의 3위를 차지하며 북쪽으로 러시아와 몽골과의 접경 지역의 경계선은 약 4,221km 2023년 내몽고의 GDP는 2조 4,600억 위안(약 3,369억 달러)으로 7.3% 성장률을 기록하여 중국 내에서 세 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보여 최근 내몽고자치구의 경제에 많은 주목 1차 산업의 부가가치는 2,737억 위안으로 5.5% 성장, 2차 산업의 부가가치는 1조 1,700억위안으로 8.1% 증가, 3차 산업은 1조 200억 위안으로 7% 성장 1인당 GDP는 10만 위안을 넘었으며 이러한 높은 경제성장률은 고정 자산 투자와 외국 무역의 큰 증가에 힘입은 결과로 판단 고정 자산 투자는 19.8% 증가하여 ...
... 약7.3배, 배터리 사용량은 동 기간 517GWh에서 5,256GWh로 10.2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 -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는 탄소중립 과정에서 전기자동차, 재생에너지 등 청정에너지 확대에 따라 원료광물 수요는 2020년 대비 2040년까지 4배 이상 급증 전망 ○핵심광물은 특정국에 매장 및 생산이 집중되어 있으며, 최근 지정학적 위기, 공급국의 수출통제 등으로 공급 불확실성이 확대 - 2010년 9월 중국은 대일본 희토류 수출을 금지시켰으며, 2019년 10월 인도네시아는 니켈 원광의 수출을 금지 - 2022년 2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핵심광물의 공급 차질이 가속화 되면서 핵심광물의 수급 불확실성과 가격 급등을 초래
... 이후 공급물량 증가는 수출 증가로 이어짐. - 유럽,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 전동차 전환이 본격화되고 HEV(하이브리드차),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BEV(순수전기차)의 수출시장 판매 호조 지속 ○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생산량 증가로 수출단가 상승세는 지속하면서 수출 금액 증가의 주요 요인 - 지역별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를 제외하고 대부분 지역에서 증가 - 자동차부품은 국내 완성차업체의 러시아, 중국 해외 생산 감소로 우리 부품 수요가 줄어들면서 감소로 전환 ○ 상반기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비 27.3% 증가한 459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를 기록하였으며, 물량 기준으로는 전년동기비 30.4% 증가한 139만 대를 기록할 전망 □ 내수, 차량 ...
소통 검색 결과 (841건)
... 수 있는 카드를 제시하는 방법은? 조선업을 제시할 수 있다. 미국 입장에서 한국은 중국 대체에 필요한 1등 협력 국가다.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외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수익성 높은 분야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 미국은 천연가스 관련해 루이지애나, 텍사스에 터미널을 만들고 있어 기자재가 필요하다. 최근 천연가스 가격도 다시 올라가고 있다. 러시아와 유럽 간 천연가스관이 닫혔기 때문이다. EU로서는 미국, 중국, 카타르뿐이다. 운송 수단은 배 밖에 없다. 미국은 중국산 LNG운반선을 쓸 수 없다. 한국에 기회다. 에너지 분야에서 소형모듈원전(SMR)을 파운드리(위탁생산) 형태로 만들 수도 있다. 중국 외에 SMR을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나라는 한국뿐이다. 바이오의약품에서도 중국 대안으로 한국이 떠오를 수 있다. ...
... 제품의 대중국 수출 비중은 36%까지 떨어졌고 앞으로 더 낮아질 것이다. 인도나 동남아 시장은 중국을 대체하기엔 아직은 너무 작고, 우리 사업자들이 특별한 공략 이점을 갖고 있지도 않다. 박경민 기자 국제정세의 불안정과 온실가스 규제 강화는 또 다른 위기 요인이다. 우리 업계는 대부분 원유를 정제해 얻는 나프타를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유가 변동에 민감하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나자 값싼 러시아산 원료의 구매선이 막혔는데, 중국이나 인도는 오히려 더 낮은 가격에 사 갔다. 일단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휴전에 합의했지만 다시 중동 정세 악화로 유가가 상승하면 원유 대신 셰일이나 천연가스를 원료로 쓰는 미국이나 중동의 업체들에 비해 불리해지는 것도 문제다. 여기에 석유화학은 대표적인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이어서 각종 환경규제의 ...
... 주요 판매국에서의 꾸준한 인지도 확보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도 짚었다.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추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제공=뉴스퀘스트] 15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2023년) 대비 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지난해 스마트폰 시장이 앞서 2022~2023년 2년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와 인플레이션 압박 등으로 이어진 긴 침체기를 끊어냈다고 평가했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19%), 애플(18%), 샤오미(14%)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세 기업은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1~2%p(포인트)의 변동만 보이며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22년과 2023년에도 각각 21%, 20%의 점유율 기록하며 1위를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 1990-2009년 기간의 세계 무역 구조 2. 2009년 이후 단기 무역 감소 3. 장기적 무역 트렌드 분석(현황 및 요인) III. 세계 무역 침체와 수출 감소 속에 기업의 대응방안: 서베이 결과를 이용한 분석 1. 서베이 디자인 2. 서베이 결과의 해석 3. 수출 증진 전략과 정부의 정책 대응에 대한 시사점 IV. 장기 무역 침체 속에 수출증진 방안 전략 1. 새로운 무역 환경 속의 수출 증진 방안 2. 기업별 특성을 고려한 수출 증진 방안 3. 수출 증진을 위한 전략적 포지셔닝 방안 4. 수출 증진을 위한 경쟁력 확보 방안 V. 장기적 무역 침체 속에 지역별 수출증진 방안 전략 1. 북미 2. 유럽 3. 동아시아 4. 중남미 5.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6. 중동 및 아프리카
... 등 산업통상의 방향 모색 ○ (지역별 산업통상전략) 세계 지역별 조건에 적합한 지역 맞춤형 산업통상 전략 모색 ㅁ 연구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산업통상 환경의 변화 1. 공급망 무역의 확산 2. 글로벌 가치사슬 확산 3. 지역별 생산의 블록화 Ⅲ. 산업통상 환경 변화에 대한 기업의 대응: 서베이 결과를 이용한 분석 1. 서베이 디자인 2. 서베이 결과의 해석 3. 산업통상에 대한 시사점 Ⅳ. 산업통상의 방향 1. 새로운 무역규범의 대두 2. 새로운 산업협력 방안―양자, 다자, 산업간 협력 3. 개발협력 V. 지역별 산업통상 전략 1. 북미 2. 유럽 3. 동아시아 4. 중남미 5. 러시아 및 중앙아 6. 중동 및 아프리카
첨부파일 검색 결과 (203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범위 제2장 자동차산업 현황 및 정책 1. 자동차산업 현황 (1) 교역 현황 (2) GVC 참여도 현황 (3) 수출 중심성 분석 2. 자동차산업 육성 정책 (1) 한국 (2) 인도 (3) 베트남 (4) 인도네시아 (5) 태국 제3장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분석 1. 생산 현황 (1) 국내 생산 현황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생산 현황 2. 판매 현황 (1) 국내 판매 현황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판매 현황 3. 자동차 조립용 부품(KD) 생산 및 판매 현황 (1) 자동차 KD 생산 현황 (2) 자동차 KD 수출 현황 4.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1) 내연기관 (2) 전기차 제4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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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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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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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