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토요타는 글로벌 차원에서 차량의 배기가스뿐만 아니라 거래선의 제조공정에서부터 폐차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 평가(라이프사이클 평가, LSA) 관점에서 탄소중립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차량주행 중의 배기가스는 물론이고 소재·부품 및 차량의 제조, 물류, 화력발전이나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제조원, 유지보수, 폐차나 리사이클 등 자동차의 라이프사이클 전 주기에 대한 탄소중립화를 2050년 목표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첫째, 라이프사이클 관점에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각국이나 각 지역의 에너지 사정이나 발전원(源)의 구성비를 고려한 최적의 제품을 제공한다. 둘째, CO2 배출량을 삭감하는 기술개발이나 환경을 배려한 설계를 강화함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인 차량 제작 노력을 가속화한다. ...
일본은 희귀금속이나 희토류(특히 60%를 중국에 의존)의 상당 부분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 전기자동차(EV)의 모터에 사용하는 자석에는 희토류 디스프로슘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주로 중국에서 수입한다. 이런 희귀 원소는 외교 문제 등으로 공급량이나 가격이 변동되기 쉽다. 또한 세계적인 수요 증가로 공급 부족도 우려되고 있다. 일본광업협회에 따르면 2020년도의 경우 사용이 끝난 전자 부자재나 축전지 등 재활용 원료의 일본 내 처리량은 수입품을 포함해 약 90만 톤이다. 스마트폰 등 소형가전의 전자기판에는 금·은·팔라듐이, 축전지에는 리튬·코발트 등 희귀금속이 포함되어 있다. 일본은 팔라듐의 40%를 러시아에서, 리튬 화합물의 대부분을 중국과 칠레에서 수입한다. 일...
전세계적으로 패션기업은 물론 자동차, 건설 등 섬유 수요기업들이 사회적·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환경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리사이클 섬유를 사용한 제품생산을 확대하면서 앞으로 리사이클 섬유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내 리사이클 섬유산업은 기술 수준이 낮고 기업역량도 매우 취약하다. 특히, 이들 업체는 대부분 연구개발력 미흡, 설비 노후화, 인력 고령화 등으로 생산성이 낮고 경쟁력이 취약하다. 또한 리사이클 섬유 후방(원료)산업의 산업생태계 구축 미진으로 리사이클 섬유산업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원사의 원료로 사용되는 A급 고품질 플레이크는 국내 고품질 폐페트병 수거 부족 등으로 일본, 대만 등지에서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
소통 검색 결과 (18건)
... 가죽으로 만든 가방, 동물이 아닌 '식물성' 가죽입니다. [박지은/베가텍스 코리아 대표 : "음료 업체에서 버려주시는 폐기물을 수거를 해요. 건조하면 이런 식으로 알갱이로 되거든요."] 최근 섬유업계에 던져진 최대 화두는 지속가능한 패션입니다. 그 가운데 친환경 소재는 의류용 섬유 산업에서도 필수 경쟁력이 됐습니다. [최병오/한국섬유산업연합회 회장 : "리사이클링(재활용) 말씀 주셨는데요. 매우 중요하죠. 친환경 또 탄소 중립, 저희들이 앞장설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15대 수출 품목 가운데 하나인 섬유 산업. 하지만 최근 상황은 녹록지 않습니다. 중국 등 후발 국가들의 거센 추격을 받으면서 세계 시장 점유율과 수출, 모두 고전하고 있습니다. 돌파구는 새로운 기술로의 과감한 변화. 특히 의류용에서 고부가가치 섬유, 산업용으로의 ...
국제섬유신문 리사이클· 친환경· 고감성· 산업용 섬유 금융· 세제지원 필요 산업연구원 박훈 연구위원 수출 급감, 수입 봇물, 생산 급감 폐업 속출 총체적 위기 국내시장 수입산에 급속 잠식 수입산 48% 점유 설비투자 부진 · R&D투자 제조업 평균 3분의 1 불과 해외진출 의류벤더 가격만 의식 중국산 의존 1. 머리말 국내 섬유산업은 지난해에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출환경 악화 및 국제경쟁력 열세에 따른 수출 급감, 국내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내수 부진 등으로 생산이 급감하고 폐업이 속출하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올해 들어서도 수출과 내수 모두 부진이 지속되고 생산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는 등 섬유경기가 회복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국제경쟁력 약화 속 수출 주력 제품 부재 등으로 수출이 급감하고 수입제품의 ...
... 반도체 기초재료인 실리콘 웨이퍼를 만드는 SK실트론, 반도체 기판을 생산하는 LG이노텍이 있다. 총 4조7000억 원의 민간 투자를 유치해 대규모 생산 라인을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차전지 특화단지는 밸류체인을 고려해 전국 4곳에 지정했다. LG화학, SK온 등이 있는 전북 새만금에는 양극재 원가의 70%를 차지하는 전구체 가공과 리사이클링(재활용)을 위한 집적단지를 새로 만든다. 포스코퓨처엠이 있는 경북 포항은 이차전지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양극재 생산 거점으로 육성한다. 배터리 셀은 LG에너지솔루션 공장이 있는 충북 청주시를 기반으로 한다. 이곳에는 대형 원통형 배터리 업계 최초로 연 9GWh(기가와트시) 규모의 공장이 내년 가동을 앞두고 있다. 이차전지 특화단지에선 2030년까지 30조1000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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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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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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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