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0건)
... 관련 비즈니스를 견인하는 ‘지식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식·음료 공급업, 장비임대업, 수송업, 통·번역업, 인쇄업, 디자인업, 문화공연(Entertainment)업 등 다양한 연관 산업에 직·간접적 유발효과를 초래하는 ‘미래성장산업’이라 할 수 있음. MICE산업은 산업 내 다양한 ... MICE산업의 매출액, 업력, 지역 분포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2021년 기준 MICE산업의 업종별 평균 매출액 규모를 보면 면세점, MICE 관련 전문시설업, 운송 서비스,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 MICE 관련 용품임대업 등의 순으로 확인 ⋅MICE산업의 핵심 업종 중 PEO & PCO, 인센티브 여행 업종의 평균적인 기업 매출액은 ...
콘텐츠산업에서 서브컬처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서브컬처는 소위 말하는 일본에서 시작된 ‘오타쿠 문화’로 인식되면서 대중들에게는 낯선 비주류문화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사회적 인식 변화와 팬덤에 기반한 파급효과, Z세대의 서브컬처 선호 등으로 주류문화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콘텐츠가 창출하는 경제적효과도 급격히 커지고 있다. ... 관련 기술 개발에 대한 민·관의 투자가 필요하다. 둘째, 미국이나 중국, 일본 등 주류 서브컬처 콘텐츠 시장 진출을 위한 현지화 지원이 필수적이다. 성우, 더빙, 번역 서비스 지원뿐만 아니라, 현지 문화에 부합하는 캐릭터 및 세계관 구축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콘텐츠산업의 다양성 및 장르 확대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대중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
연구의 배경 주요국에서는 서비스산업이 국가 경제의 성장을 견인하는 경제의 서비스화가 본격화되고 있으나,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경우 주요국 대비 낮은 수준의 생산성이 지속되며 질적 성장이 지체되고 있는 상황임. 이에 따라 국내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60% 수준에서 정체되고 있는 실질 부가가치 비중의 증대 즉, 부가가치 제고가 필수적임. 지식서비스는 제조업과의 융복합, 새로운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등 서비스 부문의 혁신과 부가가치 상승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임. 그러나 우리나라 서비스 기업의 혁신 활동과 혁신 기반 신서비스 창출을 위한 서비스 R&D 투자 등은 주요국 대비 현저히 저조한 수준임. 따라서 경제활력 제고와 새로운 성장 돌파구 마련을 위해 서비스산 업의 부가가치 ...
동향 검색 결과 (10건)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 문화산업 매출액은 2023년에 전년 대비 8.2% 증가한 13조 위안 세부 업종별로 보면 문화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전년 대비 63.2% 증가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 PwC 컨설팅에서 발표한 국가별 콘텐츠 시장 규모와 순위를 보면, 2023년 기준 중국이 5,090억 달러로 미국에 이어 2위, 한국이 712억 달러로 8위 ‘2023년도 문화산업 10대 특징과 2024년도 문화산업 발전추이 예측 보고서’와 ‘CEIS 2024 중국 엔터테인먼트산업 연차총회 자료’ 등 중국의 최신 보고서들을 참조하여 2024년 중국 콘텐츠산업 10대 전망을 제시 ① 생성형 AI 콘텐츠 제작 촉진 ② 영화업계, 애니메이션과 역사 소재에 주목 ③ 드라마 ...
... 주요 발표 내용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이후, 중국은 글로벌 노동 분업에 참가, 국제 경쟁력이 상승 경제규모(6위 → 2위), 상품무역(6위 → 1위), 서비스무역(11위 → 2위), FDI(26위 → 1위) 등의 국제 순위 상승과 더불어 중국은 이미 41개의 주요 산업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220개 이상의 공산품 생산량 세계 ... 중국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며 소비 주체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적인 제조업 생산 비용의 상승과 더불어 중국의 제조 비용 우위 역시 감소 실버(silver) 산업, 1인 문화 및 재택 문화 확장은 펫코노미(pet-conomy), 소형 가전, 1인 식품 등 소비 시장의 변화를 주도 중국의 전통적 산업인 제조업에 대한 탈산업화 진행으로 제조업 분야의 ...
... 사업·모델·산업을 향상시키고, 수직 업종 분야에서는 대형 산업체에서 5G 응용률 35% 이상, 사회민생 분야에서 5G+스마트 교육, 5G+스마트 의료, 5G+문화관광사업, 5G+스마트시티 건설 등을 추진하여 중점업종별 100개 이상의 5G 응용 모범 사례를 창출 - 5G 응용 생태환경을 개선하여, 정부 부처와 선도기업이 5G 응용 혁신모델을 ... 마련 - 핵심 기반을 강화하여 5G 네트워크 범위 확대, 1만 명당 5G 기지국 수 18개 이상, 5G 업계 가상 전용망 3,000개 이상, 5G 융합 응용 혁신센터 건설로 공공서비스 플랫폼 강화, 10~20개 5G 응용 안전센터 건설, 3~5개 권역별 시범 표준 사례 창출 등을 추진 ○ 이번 행동계획은 경제사회의 디지털화에 대응하여 각 분야의 디지털 전환, 스마트 ...
소통 검색 결과 (468건)
...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경제적 효과가 없었다. 대구와 같은 특별.광역시 지역에서는 유동 인구가 증가하면서 일부 업종에서 매출이 늘어날 수 있지만, 청주처럼 주변 상권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경제적 효과가 미미하거나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원은 전했다. 산업연구원은 "우려와는 달리 대형마트의 의무 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전환했을 때 주변 상권의 매출 감소 효과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규모 유통점들이 다양한 외식.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을 입점시켜 고객을 끌어모으고 있기 때문에 전통 상권과 대형마트가 복합 상권을 형성한다면 대형마트에 물건을 사러 온 소비자들이 주변 볼거리와 외식 등 재미를 함께 누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남윤정 기자(yjnam@sedaily.com)
... 있다." -기업들의 낮은 AI 활용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해법을 제시해 달라. "경영진의 적극적인 개입과 지원이 필수적이다. 경영진은 AI의 잠재력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재정적 투자와 기업문화 변화를 위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정부는 이를 지원할 수 있는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구축해 모범 사례를 제시하는 식으로 기업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AI ... 필요하다. 대기업의 AI 솔루션과 노하우를 중소기업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공동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등 상생 협력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 -AI 서비스의 투자 대비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AI 거품론'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엔비디아 주가가 요동친 사례도 있다. "AI 거품론은 최근 빅테크 기업 실적이 시장 ...
[미래기술 ] 심우중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인터뷰 미국 빅테크도 스마트홈 진출…경쟁 심화 가전 점유율 바탕으로 AI플랫폼.서비스 개발 현지화 전략 마련해 로컬기업과 협업도 필요 [이데일리 김소연 기자] 국내 가전업계는 플랫폼에서 글로벌 영향력을 확보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 등은 자국 중심의 스마트홈 플랫폼을 이미 구축하고 있고, 글로벌 경쟁은 ... 영향력 확대가 향후 더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그는 “플랫폼은 단순히 개별 기업이나 하나의 글로벌 기업이 잘 만들어서 성공하기는 어렵다”며 “수요 시장이 존재하는 지역과 국가, 문화권 별로 로컬 서비스 공급자와 연계를 통해 플랫폼의 완성도.서비스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을 확보하려면 로컬 서비스 공급자와의 연계를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3건)
... (Global Value Chain) 변화에 대응하는 제조업의 통합적 구조재편 전략 수립과 새로운 성장기회 모색 - 산업 지능화와 비즈니스모델 혁신과 연계한 신산업의 발굴과 유망제품군의 산업화 전략 연구 ○ 목표 3: 언택트 (untact) 문화 확산에 대응 가능한 서비스혁신 정책 연구 - 플랫폼 기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산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 확충방안 모색 -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서비스산업의 미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인력양성, 서비스 R&D, 제도적 기반 등 혁신생태계 조성방안 연구 ○ 목표 4: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변혁 대응을 위한 전략 연구 - 스마트 공장 등 기존 스마트 정책의 점 검과 새로운 디지털 변혁 전략 모색 - 디지털 전환정책 이슈 관련 중소‧벤처 ...
... 깊이 인식하고,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세계적인 연구기관이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우리는 고객을 위해 열린 경영과 투명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우리는 매사에 연구원을 대표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행동한다. 3 우리는 연구원의 재산이나 업무상 취득한 정보를 개인적인 이익추구 또는 연구원의 고유의 업무수행 목적 이외의 일에 사용하지 않는다. 4 우리는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부단한 자기혁신을 통해 비효율적인 업무관행을 타파함으로써 건전한 연구원 문화를 확립한다. 5 우리는 연구원의 명예나 위신을 손상하지 않기 위하여 KIET 임직원 행동강령을 준수한다. 행동강령 이 행동강령은 부패방지 및 깨끗한 공직풍토 조성을 위하여 산업연구원의 ...
○ ICT산업의 디지털 성장역량 및 잠재력 진단과 새로운 성장전략 도출 - 코로나19 사태 전후 국내 ICT산업의 성장전략을 재점검하고 유망분야(품목)의 산업화 방안 등 모색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2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제2장 MICE산업 개념과 생태계 1. MICE산업 개념 2. MICE산업 생태계 (1) MICE산업 생태계 기본 구조 (2) MICE산업 업종 범위 제3장 국내 MICE산업 내 기업 현황 및 시장 구조 1. 국내 MICE산업 내 기업 현황 (1) 분석자료 구축 (2) MICE산업 내 기업 특성 2. MICE산업 시장 구조 (1) 시장 구조 파악 지표 (2) 업종별 시장집중도 제4장 국내 MICE산업 생태계 네트워크 분석 1. 분석 개요 2. 네트워크 분석 방법 (1) 거래 네트워크 종류 (2) 거래 네트워크 지표 (3) MICE산업 네트워크 구축 3. 네트워크 분석 결과 (1) MICE산업 네트워크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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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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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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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