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75건)
CES 2025에 한국은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기업이 참가했지만, 혁신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은 한국기업이 절대적으로 많이 수상했다. 전체 총 363개 혁신상 수상기업 중 41.5%에 달하는 151개가 한국기업이었고, 최고혁신상 수상기업도 34개 중 15개를 한국기업이 차지해 참가국 중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여 CES 출품만 보면 한국이 가장 혁신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CES 2025에서 본격적인 활용을 예고한 AI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인력 등 역량 강화가 요구되고 있고, 제도 개선을 통해 AI 활용을 확대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자동차에서는 CES 2025가 AI, SDV,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등으로 혁신의 방향이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것을 보여줬는데, 이를 위한 국내 생태계가 취약한 문제점을 ...
제47대 미합중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는 취임 당일(2025년 1월 20일)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America First Trade Policy)’ 각서(Memorandum)를 발표했다. 교역의 상호성(Reciprocity) 보장을 위해 재무·상무·국무·국토안보 장관 등에 미국의 무역·통상 전략 및 정책의 전면적 점검과 개편을 주문한 바, 이는 짧게 보면 과거 30년의 중화권 중심 제조업 공급망의 확장을, 길게 보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무역기구(WTO) 체제로 대표되는 공급망 세계화 추세의 종언(終焉)이자 국제무역 질서가 70여 년 만에 맞이하는 새로운 이정표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보호무역주의 혹은 국제분업구조의 재편 사이 어딘가에 ...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전시회 CES 2025가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의 기조연설로 1월 7일부터 10일까지 열렸다. 160여 개국, 4,500개가 넘는 기업, 참관자 수 14만 명을 넘은 이번 전시회의 주제는 ‘Connect. Solve. Discover. Dive in’으로, ‘인공지능을 통해 연결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도전하자’라는 취지로 해석할 수 있겠다. 올해 CES 2025는 작년 CES 2024와 비교해 보면, ‘보다 깊숙이 파고든 AI, 신기술보다는 기술의 진보, 가전보다는 모빌리티와 로봇의 도약’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듯하다. 자율주행차를 ...
동향 검색 결과 (433건)
산업연구원은 2025년 2월 6일(목) 오후 2:00 ~ 3:30,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 긴급진단! 한국 철강산업' 주제로 정책공감Talk을 개최했다. 이번 정책공감Talk은 최근 현대제철의 미국 투자 계획 발표, 중국발 공급과잉, 트럼프발 관세 이슈 등으로 인해 관심이 높아진 철강산업에 대해 국내 최고 철강산업 전문가인 이재윤 실장의 견해를 들어보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재윤 실장은 2014년~2016년에 있었던 철강산업의 위기와 현재 상황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였고, '경쟁국의 관세율에 따라 반사이익을 받을수 있는지?' '철강 생산기지의 분산' 등 참석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해외 경제 동향 미국은 지난 11월 산업생산이 제조업의 소폭 증가에도 소폭의 감소세가 이어진 반면, 소매판매는 자동차 및 부품과 전자제품 등의 호조에 3개월 연속 증가 일본은 10월 생산 확대와 소비 감소 등 실물지표들의 혼조세가 이어지고, 유로존은 10월 역내 생산 정체 및 소비 둔화 등 내수 지표들의 부진세가 지속 중국은 11월 생산 등 기업 활동이 완만한 흐름을 보인 가운데 소비와 수출 증가율이 전월보다 현저히 떨어지면서 내ㆍ외수 여건의 동반 둔화를 시사 국내 실물경제 국내 경기: 11월 전 산업 생산 전월비 0.4% 감소, 소비 0.4% 증가, 투자 1.6% 감소 고용:11월 전 산업 기준 전년동월비 0.4% 증가 물가: 12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0.4% 상승, 전년동월비 1.9%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소통 검색 결과 (7427건)
중·EU·인도 겨냥 표적 관세시 韓 제품 가격경쟁력 상승 “산업 도약 방안 찾는다는 능동적 자세로 전략 세워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촉발한 관세전쟁을 잘 활용하면 반도체·자동차 등 한국 주력 사업에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는 국책연구원의 분석이 나왔다. 관세 조치가 한국뿐 아니라 중국·EU·인도 등 주요 산업 경쟁국에도 부과되기 때문에 오히려 미국 시장에서 한국 제품이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도 있다는 의미다. 산업연구원은 17일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의 주요 내용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직후 서명한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America First Trade Policy)'의 세부 내용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담겼다. 해당 행정명령에 ...
트럼프 신무역질서에 대한 산업연구원 분석 14일 스페인 빌바오항에 컨테이너들이 쌓여 있다. 빌바오/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전방위적 관세 압박으로 각국이 대응에 부심하는 가운데, 트럼프의 정책이 한국에 기회 요인이 될 가능성을 따지면서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17일 발간한 '미국 우선주의 통상 정책의 주요 내용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의 제조업 쇠퇴와 중산층 몰락을 전적으로 자국에 무역흑자를 보는 나라들 탓으로 돌리는 것은 “학문적으로도 도의적으로도 맞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비관세 장벽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큰 분야로 한국의 대미 수출액의 35%를 차지하는 자동차를 지목했다. 하지만 보고서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2건)
【경제·안보 환경 변화에 대응한 한·미 방산협력 방안 연구】 〇 글로벌 경제·안보 환경 변화가 국내 방위산업에 미치게 될 영향 분석 및 글로벌 경제·안보 환경에 대응한 한·미간 방산협력 방안 수립 〇 미국 대선의 결과에 따른 글로벌 경제·안보 환경 변화를 분석하고 국내 방위산업의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대응 방안을 마련 〇 방위사업청의 RDP-A 체결 이후 한미 방산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및 산업부의 방산수출 지원 역할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기초자료로 활용
권남훈 Kwon, NamHoon 제 23대 산업연구원장 학력 1991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제학과 졸업(學士) 1991 ~ 1997 미국, Stanford 대학교 경제학 석사 및 박사 주요 경력 2024.9 - 현 재 제23대 산업연구원 원장 2003.9 - 2024.9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2022.6 - 2024.9 (사)경제사회연구원 원장 2023.3 - 2024.2 한국산업조직학회 회장 2020.1 - 2021.12 정보통신정책학회 회장 1997.5 - 2003.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자문활동 2023.07 - 현 재 ...
〇 한중 양국 간 첨단산업 공급망의 의존성과 경쟁우위를 분석하고 , 우리 산업의 대응전략 제시 〇 미국 주도의 공급망 동맹 , 글로벌 첨단산업의 내재화 강화 등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주요 첨단산업에서의 한중 양국의 의존성과 그 변화 , 경쟁우위 분석
첨부파일 검색 결과 (1821건)
해외 경제 동향 미국은 지난 11월 산업생산이 제조업의 소폭 증가에도 소폭의 감소세가 이어진 반면, 소매판매는 자동차 및 부품과 전자제품 등의 호조에 3개월 연속 증가 일본은 10월 생산 확대와 소비 감소 등 실물지표들의 혼조세가 이어지고, 유로존은 10월 역내 생산 정체 및 소비 둔화 등 내수 지표들의 부진세가 지속 중국은 11월 생산 등 기업 활동이 완만한 흐름을 보인 가운데 소비와 수출 증가율이 전월보다 현저히 떨어지면서 내ㆍ외수 여건의 동반 둔화를 시사 국내 실물경제 국내 경기: 11월 전 산업 생산 전월비 0.4% 감소, 소비 0.4% 증가, 투자 1.6% 감소 고용:11월 전 산업 기준 전년동월비 0.4% 증가 물가: 12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0.4% 상승, 전년동월비 1.9%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