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9건)
... 전망이다. 그러나 일부 대기업과 관계 부품업체를 제외한 우리 자동차산업 생태계는 기술개발 역량이 부족하여 산업구조 변화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판매 실적도 나빠져 투자 금액은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는 악순환 고리로 인해 모빌리티 혁신 대응이 늦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부는 자동차산업의 모빌리티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기존의 단편적 기술 정책을 넘어 IT, 에너지, 교통 인프라와 연계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 데이터 신뢰 시스템 등 데이터 활용 환경을 조성하고 미래차 관련 공급망 안정화 지원이 필요하다. 자율주행 기술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는 전통적인 B2C 판매에서 B2B 모델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공공 운송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 전개될 것을 예고한다. 중국의 사이버 안보 조치로 인해 제기되고 있는 통상 이슈의 핵심은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국외 이전 제한, 데이터 현지화, 네트워크 제품·서비스에 대한 보안 심사이다. 본 연구는 통상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사이버 안보 조치의 핵심인 ‘데이터3법’과 관련 규범 및 대항입법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차의 서비스 중간재와 차량 데이터 및 반도체 공급망에 미칠 영향을 진단하였다. 디지털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공되는 차량 서비스 중간재는 사이버 보안과 개인 데이터의 제3자 제공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차량 데이터는 다량의 개인정보와 산업 및 공간 데이터를 포함한다는 점에서, 차량용 반도체는 차량 데이터가 반도체를 통해 처리되는 과정에서 국가 안보 차원의 &...
본 보고서의 목적은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시장 경쟁 구조 등을 살펴보고, 우리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향을 정책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새롭게 창출되고 진화하는 이동수단들이 우리 기업들에 어떠한 기회를 주고 제조 관점에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기존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지만 자율주행 시스템 등에서 해외 기업들과의 개발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모빌리티 혁신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지닌 혁신 역량과 경쟁력을 고려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가능한 부분은 어떠한 것인지 도출하고자 한다. 모빌리티 혁신과 관련해 지금까지 우리 정부 정책을 진단 및 평가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과제의...
동향 검색 결과 (8건)
... AI로봇산업의 생태계 강화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 시장 전망 신산업은 진입 장벽이 높아 신기술 확보 및 시장 진입에 불확실성이 크지만, 산업 성장에 중요 요소인 ‘새로운 수요’의 확대가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다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가 공통적인 기회 요인이며, ‘선도국과 기술 격차 및 경쟁 확대’, ‘글로벌 규제’, ‘안전ㆍ보안 등 리스크’는 여전히 위협 요인으로 작용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미래차) 전동액슬(-Axle) 개발 경쟁 격화 (미래차) 전동액슬(e-Axle) 개발 경쟁 격화 (우주항공) 일본의 H3 로켓 발사 성공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
...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
소통 검색 결과 (356건)
... 제휴가 어렵다는 평가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지난해 발표한 자동차 부품산업 실태조사 결과에서도 '사업 다각화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답한 기업은 전체 응답 기업의 7.1% 수준에 그쳤다. 국내 부품사 10곳 중 9곳이 산업 재편에 따른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고 있단 뜻이다. 중소.중견 부품사들은 내연기관에 의존했던 부품 사업을 전기차 등 미래차 분야로 전환하지도 못한 상태로 저가 중국산 부품 등에 밀리고, 트럼프 2기 출범으로 수출마저 악재를 만나자 더 어려워졌다고 호소한다. 전체 국내 부품사 중 중소기업의 매출 비중은 2015년 19.68%, 2019년 20.01%, 2020년 17.97%, 2023년 15.91%로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일부 영세 부품사들은 발주 물량이 줄면서 기업 경영 상황이 극도로 ...
...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 정부의 재정 여건과 국민들의 대기업 지원 정서를 고려하면 (국내에서) 보조금 정책 도입은 사실상 어렵다”며 “장기간 투자 지연을 유발하는 전력.용수 인프라 문제를 속도감 있게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이 기업 경쟁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산 철강 수입을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최근 중국은 내수 불황으로 인해 자국에서 생산된 철강 제품을 수출 시장에 풀고 있다. 미래차 산업과 관련해서는 국가전략기술 세액공제 일몰 연장, 2차전지에 대해서는 국내 음극재 공장에 생산 보조금 지급 등의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또 공급망 정책 측면에서는 인도와 같은 국가와 협력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세종=심우일 기자(vita@sedaily.com)
... 하락, 수출은 금리인하와 북미시장의 견조한 성장, SUV 및 HEV(하이브리드차) 선호로 전년 동기대비 4.2% 증가한 165만대를 기록하고 생산은 부품공급 안정화와 견조한 글로벌 수요에 따른 수출 호조세로 1.6% 증가한 208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내수활성화를 위해 개별소비세 탄력세율과 10년 이상 노후차 교체 지원 프로그램을 재도입하고 미래차산업 생태계 조기 구축을 위해 투자 인센티브를 연장하는 한편,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안정적 노사관계 확보 및 물류애로 해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상수 산업연구원 기계.방위산업실장은 '기계산업 전망'에서 “미주지역 인프라 투자 확대, 2023년~2024년 상반기 중동지역 대규모 프로젝트 계약 체결 등으로 수출은 증가세(1.2%)를 지속, 생산도 전년 동기(-12.3%)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〇 반도체 , 디스플레이 , 이차전지 , 바이오 , 미래차 등 향후 우리나라의 수출과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축이 될 첨단산업에 우수인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산업 내에 지속 보유하기 위한 인력수급 정책을 수립 〇 ‘ 산업인력혁신특별법 ’ 의 제정 시점과 맞추어 , 대학 중심 신규인력양성 , 산업 실무 교육프로그램 신설 , 재직자 유지 및 이직 관리 , 우수외국인력 도입이라는 4 대 전략 각각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준비
○ (1) 자동차 유관산업의 밸류체인 단계별 고용 규모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2) 미래차 전환으로 인해 축소/유지/성장할 산업 부문을 진단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3) 최종적으로 산업밸류체인에 전반에 걸친 인력구조가 어떤 식으로 재편될 것인지 예상하고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 ○ 미래차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 밸류체인 전반의 거시경제적 규모를 추정하고, 산업구성의 변화 방향 및 밸류체인별 일자리 이슈를 선제적으로 분석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대응 과정에서 우리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역량을 파악하고 미래차로의 이행에 필요한 자동차부품 정책 방안 모색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자동차부품산업 구조 변화를 살펴보고 각 부품군별 혁신역량 파악
첨부파일 검색 결과 (30건)
... (3) 자동차산업의 경쟁 구조 변화 방향 제4장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대응 전략 방안 1. 기업군별 대응 사례 (1) 완성차업체 (2) 자동차 부품업체 (3) 전자부품업체 (4) IT업체 (5) 시사점 2.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대응 전략 (1) 신사업 부문 대응 전략 (2) 부품업체 대응 전략 방안 (3) 완성차업체 대응 전략 방안 3. 우리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대응 과제 제5장 자동차산업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 1. 기본 방향 2. 주요 정책 과제 (1) 선택과 집중을 통한 연구개발 지원 (2) 미래차 산업 전환 지원 (3) 데이터 공유를 위한 제도 구축 (4)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 지원 (5) 미래차 인력 양성 지원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