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2건)
러시아 정부는 세계 3위의 항공산업 강국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5년까지 세계 민간항공기 제조시장의 3.2%, 군용기 제조시장의 10.9% 달성 등이 주요 과제다. 항공산업 관련 제품의 수출 확대를 위해 무역장벽과 기술규제의 장벽 축소, 인증, 안전, 친환경성, 상호 호환성, 새로운 표준 개발 등의 측면에서 외국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러시아는 민간항공기 SSJ-100과 MS-21을 개발하면서 선진국 부품과 소재들을 광범위하게 활용하면서 부품 국산화를 위한 노력도 병행시켜 가고 있다. 러시아는 항공재료 및 반제품의 주요 국제 공급처이며 러시아의 항공연구센터는 외국 항공 제조업체의 매력적인 협력대상이다. 이 때문에 대러 경제제재 속에서도 서방의 항공산업 기업들과 러시아 기업 및 기관 간 협력은 확대되고 ...
○ 우리 정부는 항공ㆍ우주 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 - 한-러 양국 정상은 항공ㆍ우주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합의 ○ 러시아 정부도 민간항공기 제작과 우주산업을 중점 육성 산업의 하나로 정하고 정책적 지원 강화와 더불어 항공기부품 생산 등의 분야에서 해외 협력 파트너를 적극 물색 ○ 특히, 러시아는 세계 3위의 민간항공기 생산 강국을 목표로 설정하고 민간항공기 제작 기술 및 첨단 소재 확보를 위해 외국과의 생산 제휴 등 전략적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중 ○ 항공산업 규모나 기술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러시아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지만, 러시아 민간항공기 분야 생산 규모가 늘어나면서 항공기 소재 및 부품, 무인 항공기, 소형기 제작 등의 분야에서 러시아와의 협력 가능성이 증대하고 있음.
러시아는 2025년까지 세계 3위의 항공산업을 육성한다는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진행 중이다. ‘2025 항공산업 육성 전략’에서는 2025년까지 세계 민간항공기 제조시장의 3.2%, 군용기 제조시장의 10.9%, 민수용 헬리콥터 시장의 12%, 군수용 헬리콥터 시장의 16.5%, 군용기 엔진 시장의 12.9%를 확보한다는 목표를 제시하였다, 구소련 시절의 항공산업을 복구시킴과 더불어 전략적 수출 산업의 하나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구상은 오래전에 시작되었다. 2000년 중반부터 여객기 개발사업도 본격화되었다. 2008년에 1호기를 생산한 이래 2018년까지 약 180대를 생산한 Sukhoi Superjet 100(SSJ-100)과 동시에 차세대 여객기 MS-21도 새로 개발 중이다. 협소한 ...
동향 검색 결과 (2건)
저공경제(低空经济)는 민간용 유인운전 및 무인운전 항공기의 저공 공역 내 다양한 비행 활동을 견인하고 관련 분야의 통합 발전을 주도하는 포괄적인 경제 최근 광둥성 정부는 저공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광둥성 저공경제 고품질발전 추진 행동방안(2024~2026)”을 발표하였고 이 계획을 바탕으로 광저우시 정부는 세부적인 지원정책으로 “광주시 저공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몇 가지 조치”를 발표 저공경제의 발전은 입체공간자원을 활성화하고 효율적인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며 생산 및 생활 방식을 변경하여 새로운 생태계를 촉진하고 새로운 경제 성장 엔진을 구축, 신품질 생산력 형성 가속화에 매우 중요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AI에 대한 민간기업의 투자 규모는 미국과 중국이 압도적인 한편, 1인당 AI 투자 면에서는 이스라엘이 최고 수준 ○ 세계 AI 헬스케어 분야에서 AI 스타트업에 의한 자금조달이 2019년 3분기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 스타트업 자금지원과 우호적 규제 환경으로 탄력 □ 글로벌 신산업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동향 ○ 세계 Micro-LED ... 로봇)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국들은 자국의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로봇산업 지원 정책을 크게 강화 ○ (드론) 한화시스템이 미국 에어택시 업체인 오버에어와 미래형 개인 항공기인 ‘버터플라이’의 공동개발을 추진 ○ (IoT가전·스마트홈) 근 미래의 주거 트렌드 변화에 따라 스마트홈 확산이 가속화될 전망 ○ (실감형 콘텐츠) ...
소통 검색 결과 (50건)
... 11월에 핵심원자재법 최종안을 잠정 합의했으며, 향후 중국을 대체할 인도 태평양 지역을 선정하고 투자·경제산업 협력을 가속화하고 있다. 러시아에 대한 규제로는 러시아산 원유 및 천연가스 가격 상한제, 항공기 부품·드론용 엔진의 대러시아 금수 등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 전문위원은 첨단전략산업의 경제 안보화, 공급망 재구조화에 대한 주요국의 인식과 후속 대응을 강조하면서 “첨단전략기술의 난해성과 공급망의 복잡성을 고려할 때 정부 단독으로 현안 파악 및 대응책 수립은 어려운 구조”라며 “공공과 민간 간 정보 교류, 공동 대응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국 완전 중국 디커플링 불가, 산업협력 관리 및 공급망 대체 국가 마련해야” 세계적인 공급망 재편에 한국도 영향을 받고 있다. 한국은 일본 수출규제 ...
... 정보가 연계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참!좋은 중소기업상'의 대표 수상자인 구자웅 포스텍전자 대표이사는 경력단절여성, 장애인 등 취약계층 채용과 함께 양산시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추진 노력을 인정받아 '참!좋은 중소기업상' 지역발전 부분에서 경제부총리 및 기획재정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방효철 삼우금속공업 대표이사는 금속표면처리분야 기술개발을 통해 항공기 부품을 국산화하는 쾌거를 이루면서 '참!좋은 중소기업상' 기술혁신 부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는 정부의 규제개혁 컨트롤타워인 규제개혁위원회 김종석 민간공동위원장과 국민의힘 규제개혁추진단장을 맡고 있는 홍석준 국회의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성태 기업은행장 등이 주요 내빈으로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규제개혁은 한국경제의 성장잠재력을 높일 ...
10년 전으로 후퇴한 防産 수출 내수가 이끈 성장 - 방위력 개선비 늘고 적극적 수입대체 덕분 수출은 '뒷걸음질' - 항공기·잠수함 등 첨단무기 수출 급감 질적 고도화 필요 - 핵심부품 국산화, 협력업체 육성 서둘러야 안영수 코로나19로 국내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전략산업인 방위산업은 다행히도 2년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10억달러 이상 대규모 사업은 '선진국 + α' 수준의 선진형 수요자 파이낸싱 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현지화 지원을 위한 '공급자 금융', 협력 기업과의 동반진출 지원 방안 등의 정책 수립이 절실하다. 방산 수출은 정부가 주도해야만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기업 주도의 민간 수출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첨부파일 검색 결과 (13건)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AI에 대한 민간기업의 투자 규모는 미국과 중국이 압도적인 한편, 1인당 AI 투자 면에서는 이스라엘이 최고 수준 ○ 세계 AI 헬스케어 분야에서 AI 스타트업에 의한 자금조달이 2019년 3분기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 스타트업 자금지원과 우호적 규제 환경으로 탄력 □ 글로벌 신산업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동향 ○ 세계 Micro-LED ... 로봇)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국들은 자국의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로봇산업 지원 정책을 크게 강화 ○ (드론) 한화시스템이 미국 에어택시 업체인 오버에어와 미래형 개인 항공기인 ‘버터플라이’의 공동개발을 추진 ○ (IoT가전·스마트홈) 근 미래의 주거 트렌드 변화에 따라 스마트홈 확산이 가속화될 전망 ○ (실감형 콘텐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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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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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