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건)
코로나19 발생 이후 외식 대신 음식 배달 및 포장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음식 배달 서비스산업 규모는 급격히 성장하였다. 이 과정에서 과거 ‘소비자-음식 주문 중개 서비스 플랫폼-음식점-직고용 배달원’으로 구성되었던 초기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는 전문적인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달 대행 서비스 플랫폼과 배달원의 등장으로 분화되어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계약 관계상 우위에 있는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과 소비자, 외식업 사업자, 배달원 등 이용자 간 갈등이 심화되면서 최근 관련 시장은 다시 축소되고 있는 모습이다. 보다 공정한 시장 환경에서 동반성장이 가능한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적용 ...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가치 전달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여 서비스산업의 가치 교환 체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서비스산업에서 플랫폼은 두 가지 측면의 역할을 한다. 첫 번째로 디지털 플랫폼 자체가 서비스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전통적인 서비스 거래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대면하여 구매와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동시성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디지털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다수 대 다수의 비대면 거래가 가능해졌다. 두 번째로 서비스산업 안에서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기업들의 거래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플랫폼 사업자는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거래가 발생하는 장(market place)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
... 1,000억 원 이상이 된 기업도 5년 전에 비하여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창업벤처생태계 종합지수1)에 따르면 생태계가 2010년보다 3배 이상 커졌다는 분석도 있었다. 양적으로만 성장한 것은 아니다. 많은 벤처, 스타트업들이 가치를 인정받고 해외 벤처캐피털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받거나 M&A하는 사례도 있었다.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은 독일의 딜리버리히어로에, 동영상 메신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종 스타트업 하이퍼커넥트는 미국 나스닥 상장사인 매치그룹에 각각 4조 원대, 약 2조 원에 인수되었다. 쿠팡의 뉴욕증시 상장도 국내 창업벤처생태계뿐 아니라 우리나라 경제에서 상징적인 사건이었다. 야놀자, 뤼이드 등 국내 스타트업은 세계적인 투자사인 손정의의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로부터 수천억에 이르는 투자를 ...
동향 검색 결과 (4건)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업 주요 현황과 시사점: 타 산업과의 연관성 및 생산-고용 간 관계 변화를 중심으로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국내 온라인 유통 플랫폼 생태계 현황과 과제 - 국내 펫코노미 산업 동향 및 혁신 트렌드 - WTO 글로벌 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 글로벌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의 기능 및 데이터 유형 - 서비스업의 중장년 일자리 현황과 디지털 전환 특별기고 - ‘Job’ 기반에서 ‘Skill’ 기반의 조직으로: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한 인사관리의 변화 - 배달 플랫폼 확산과 외식업의 변화
... 사회과학원 2022년 중국 경제 5.3% 성장 예상 - 중국 사회과학원은 ‘2022년 경제청서 발표회 및 중국경제형세보고회’ 개최 - 2022년 실제성장률은 잠재성장률보다 낮을 가능성 ○ 공업정보화부 ‘제14차 5개년 공업녹색발전계획’ 발표 - 탄소피크·탄소중립 요구사항에 초점 - 산업 발전과 탄소배출 감소의 균형 - 디지털 기술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 ○ 온라인 차량 공유 및 배달 등 생활서비스업의 디지털화 가속화 - 제14차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디지털 경제의 역할과 위상은 계속 높아질 것이므로 생활서비스업의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 - ‘Internet+’의 꾸준한 확대로 인해 생활서비스업은 빠르게 디지털 전환
... 시장에서의 점유율도 낮은 수준 ○ 이차전지는 유일하게 높은 시장점유율과 기술적 역량을 보유하여 세계시장에서 선도적 포지션에 위치한 것으로 파악 ○ 친환경차, 제조로봇, 스마트홈 서비스/플랫폼, 파운드리, 반도체 패키징 등은 선진기업과의 기술적 격차가 크지않지만, 점유율에서는 상당한 열세 ○ 상업 드론, AR·VR, 바이오·헬스, 반도체 ... 수소시장의 선점에 주력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전기차) 반도체 부족 사태를 극복하고 달성한 테슬라의 3분기 호실적 배경은 자급주의 전략 ○ (지능형 로봇) 서비스용 로봇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LG전자, 삼성전자 등 국내 가전사도 적극 참여 ○ (드론) 선도기업을 중심으로 생필품 배달 등 드론 서비스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과 ...
소통 검색 결과 (61건)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얼마 전 모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인도의 각 가정집에서 회사에 일하는 식구에게 보내는 도시락을 한국 연예인이 함께 배달하는 방송을 보았다. 정말로 많은 양의 도시락을 보고 놀랐으나, 전철에 도시락을 배달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용칸이 있었고, 함께한 인도인이 10년 넘게 도시락을 배달하고 있다고 하니 인도에서는 하나의 문화로 정착된 듯하다. 도시락 배달 서비스 이용 고객의 사유를 들어보니 대부분은 점심시간에 따뜻한 점심을 먹이기 위해 집에 있는 가족이 준비한 음식을 보내는 것이었다. 현지에서 경험해 보질 않아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짐작하건대 회사 주변에 식당이 부족하고 붐비는 교통편 속에서 카레와 같이 쏟아지기 쉬운 음식을 도시락으로 싸서 출근하는 것은 부담되어 이런 도시락 배달 사업이 ...
코로나 이후 자영업 지각 변동 이미지=조선일보 DB /그래픽=박상훈 건설 현장에서 전기 설비 관련 일을 하던 최모(45)씨는 3년쯤 전부터 오토바이로 음식 배달하는 일을 하고 있다. 한 달 평균 300만~400만원 정도 통장에 찍히고, 잘될 때는 500만원 가까이 수입을 올린다. 최씨는 “전에 하던 일은 일감이 들쭉날쭉해 불안감이 컸다”며 “배달은 한 만큼 벌 ... 스마트폰으로 생필품 등을 주문하는 거래 규모도 크게 늘었다. 작년에 코로나가 풍토병화됐지만, 바뀐 트렌드는 계속되는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모바일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23조6069억원으로 2019년(9조693억원)의 2.6배다. 코리아세일페스타, 블랙프라이데이 등이 몰렸던 지난해 11월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만 20조8422억원에 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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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업 주요 현황과 시사점: 타 산업과의 연관성 및 생산-고용 간 관계 변화를 중심으로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국내 온라인 유통 플랫폼 생태계 현황과 과제 - 국내 펫코노미 산업 동향 및 혁신 트렌드 - WTO 글로벌 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 글로벌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의 기능 및 데이터 유형 - 서비스업의 중장년 일자리 현황과 디지털 전환 특별기고 - ‘Job’ 기반에서 ‘Skill’ 기반의 조직으로: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한 인사관리의 변화 - 배달 플랫폼 확산과 외식업의 변화
... 플랫폼 기업 현황 및 주요 특성 1. 국내 플랫폼 사업자 현황 2. 국내 플랫폼 유형화 및 주요 특성 (1) 디지털 플랫폼의 유형화 (2) 국내 디지털 플랫폼의 주요 특성 제4장 서비스산업에서의 플랫폼 활용 현황 1. 서비스기업의 플랫폼 참여 성과 분석 2. 서비스산업 기업의 플랫폼 참여 실태조사 (1) 조사 개요 (2) 조사 결과 제5장 유형별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분석 1. 유통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유통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개요 (2) 유통 서비스 플랫폼 주요 참여자 (3) 정책 방향 2.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개요 (2)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주요 참여자 (3) 정책 방향 3.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배달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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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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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