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2건)
모빌리티 혁신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이동과 연계된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여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지속가능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동차산업은 모빌리티 혁신을 통하여 소비자의 모빌리티 이용방식과 공급자의 경쟁 요소가 변화되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모빌리티 혁신이 진행되면서 배터리, 모터, BMS, AI, 비전 센싱 등 핵심기술과 소프트웨어 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생산기술도 데이터 활용과 AI를 통해 유연성과 효율성 제고를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공급망은 부품·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반도체, 센서, IT 기술로 확장되고 있으며, 빅테크 및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의 진입으로 전통적인 수직 구조가 수평적으로 변화하고 ...
... 자동차 이구환신에 대한 자금 지원 정책의 시행과 감독 관리를 강화할 것을 규정하였다. 먼저 2025년부터 자동차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신규 정책에 따라 조건(배기량 2.0L 이하로 2012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가솔린 승용차와 2014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디젤 및 기타 연료의 승용차)에 부합하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 내연기관차도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18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된 신에너지 승용차(배터리전기차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도 보조금 신청 대상에 포함되었다. 상무부 유통산업촉진센터 린젠(林健) 부주임에 따르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에 해당하는 내연기관차는 약 1,300만 대로 추산된다
인도네시아는 풍부한 자원과 인구, 높은 경제성장률, 아세안 시장의 접근성, 그리고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우호 정책 및 인프라 확충 등 다양한 요인을 통해 해외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처로 주목받았다. 한국의 인도네시아 투자는 1968년을 시작으로 광업, 섬유, 전자기기 등 저임금 기반의 노동 집약적 투자에서 2019년 한국-인도네시아 CEPA 체결 이후 자동차, 배터리, 석유화학, 금융 등 자본 집약적 투자로 고도화·대형화되었다. 이처럼 인도네시아가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조코위 정부의 경제정책이 주효했다. 조코위 1기 정부 시절에는 16차례 경제정책 패키지를 발표해 외국인 투자제한 업종을 완화하고 산업단지, 물류, 에너지 등 인프라를 구축하여 제조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을 ...
동향 검색 결과 (55건)
중국 공업정보화부, 리튬이온 배터리산업의 고품질 발전 가속화 지원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2024년 6월 19일 개정된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조건’(锂离子电 池行业规范条件(2024年本), 이하 ‘규범 조건’)과 ‘리튬이온 배터리산업 규범 공고 관리 방법’ (锂离子电池行业规范公告管理办法(2024年本), 이하 ‘관리 방법’)을 공업정보화부 공고 형식으로 공개 규범 조건은 리튬이온 배터리산업과 기술의 발전 추세를 고려하여 표준화된 관리를 강화하여 리튬이온 배터리산업의 고도화를 유도하는 목적 공업정보화부는 동 규범 조건의 관련 규정에 따라 관리 방법도 함께 제정하여 발표 중국 상무부 외,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출 확대 및 해외 ...
미국 무역대표부(US Trade Representative, USTR)는 통상법 ‘301조’에 기반하여 주요 전략 품목에 대해 대중 품목 관세를 대폭 인상할 것이라고 공표 미국은 5월 14일 대중국 301조 관세 4년 재심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기존 통상법 301조에 기반한 관세에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하는 전기차, 리튬 배터리, 태양셀, 주요 광물, 반도체 및 철강 알루미늄, 항만 크레인, 개인보호장비 등에 대한 관세를 추가로 인상한다고 발표 2022년 5월, USTR은 관세 조치의 혜택을 받는 미국 내 기업에게 해당 조치의 종료 가능성과 조치의 지속 여부를 조사- 4년의 검토 절차 동안 USTR은 미국 내에서 약 1,500건의 의견 접수 이번 조치의 대상이 되는 미국의 중국 수입 규모는 ...
... 디지털제품여권(Digital Product Passport, DPP)을 규율하고 있으며, 상품의 생산부터 유통, 소비,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전체 생애주기 정보를 디지털로 수집·저장하여 제품에 부착하는 표식 (적용 계획) 신순환경제 실행계획(New Circular Economy Action Plan, CEAP)에 명시된 우선순위 산업(Prioritized industries) 중에서 DPP 우선 적용 대상이 결정되며, 2026년경 우선 품목 선(先) 시행 후 단계적 확대 전망 (적용 품목) EU 집행위는 CEAP에서 자원 사용이 많고 순환 가능성이 높은 산업 7개 분야(전자제품 및 ICT, 배터리 및 자동차, 섬유, 플라스틱, 건축 및 건설, 식품·물·영양분, 포장) 선정
소통 검색 결과 (974건)
... 미국의 대한(對韓) 수출을 늘리는 '무역전환효과'를 노리기 어렵다는 이야기다. 반면 중국이나 유럽 시장을 상대로는 무역전환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품목에 대한 표적 관세를 실시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경우에 따라 한국 제품이 가격 경쟁력을 가지는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셈이다. 산업연 관계자는 “미국의 조치는 주로 중국 견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반도체·바이오·배터리 등 전략 산업에서 중국의 추격을 둔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의 평균 관세율이 낮은 데다 불공정 무역 행위가 적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무역 보복을 받을 여지가 경쟁 국가들에 비해 적다는 의미다. 산업연 관계자는 “대한민국은 수많은 교역대상국과 무역 협정을 맺었을 뿐 아니라 그동안 많은 분쟁을 거치며 무역제도를 발전시켜 왔다”며 “한국은 상품 ...
... 불과하다고 가벼이 여길 수도 있겠지만, 단순한 의인화가 아니라 충분히 로봇에 대한 기술적 이해가 바탕이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여길 수밖에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아톰의 동력으로 원자력 전지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0년대 중반에 개발되고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에 AI 기능까지 수행하게 되면 막대한 양의 전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소형이면서도 대용량의 배터리가 필요한데 이미 1950년대 만화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해결 방안으로 원자력 전지를 제시한 것과 다름없다. 단순히 의인화한 인형을 움직이게 만들기 위해서였다면, 로봇에 막대한 전력을 공급할 방법까지는 고민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다음으로 은하철도 999의 주인공 철이는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 기계 인간이 되기 위한 기나긴 여정을 떠나게 된다. 사람의 몸을 ...
... 보는 나라들 탓으로 돌리는 것은 “학문적으로도 도의적으로도 맞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비관세 장벽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큰 분야로 한국의 대미 수출액의 35%를 차지하는 자동차를 지목했다. 하지만 보고서는 미국이 전면적 통상 전략 개편이 “업종별로 위협과 기회 요인을 복합적으로 제공할 전망”이라며, 반도체.바이오의약품.자동차.배터리.조선 등의 업종은 “기존 국제 분업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중장기 세계 수출시장 내 우리의 입지를 보호.강화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미국 쪽이 불공정 무역 행위라고 주장하는 환율 조작, 수출 상품 부가세 환급, 수입 제한, 관세 등의 분야에서 한국시장의 개방도는 높은 편이라며, 미국의 다른 무역적자 대상국들과 달리 '무역 전환 효과'를 볼 가능성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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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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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