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80건)
...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으며, 수도권은 비제조업, 비수도권은 제조업에서 디지털 전환의 기업 효과가 크게 나타남. 이러한 분석 결과는 비수도권 지역의 경우, 상대적으로 제조업 부문에서 디지털 전환의 비교우위가 높음을 의미하며, 지역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지역균형발전의 실현을 위하여 다음의 정책적 방안들을 제시 비수도권 소재 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 공장ㆍ사업장의 신ㆍ증설과 ...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과 관련하여,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의 추가적인 지원 정책 수립ㆍ추진 지역기업의 디지털 전환 생산기술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고급 연구 인력을 지닌 정부출연 연구기관 지역본부들에 대한 연구지원 확대 지역대학을 중심으로 비수도권 지역의 디지털 전환 전문인력을 자체적으로 육성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지역산업의 내재적인 디지털 전환 능력 제고 방안 마련
기업활력법이 2024년 7월부터 영구법으로 전환되면서 기업의 선제적인 사업재편 추진에 대한 정책 지원이 강화되었다. 그런데 기업활력법의 근본 취지라고 할 수 있는 과잉공급 유형의 기업들이 최근 대폭 줄어든 상황이다. 법의 취지와 과잉공급 유형 승인기업들의 성과 등을 고려할 때 과잉공급 요건을 완화하고 관련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보완할 필요가 ... 판정되지 못할 우려가 크다. 산업의 빠른 변화를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기업활력법 실시지침상 과잉공급 판정 기준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현행 기준인 10년과 3년은 유지하되, 업황 변동이 큰 산업에 대해서는 장기와 단기 기준을 단축하고 감소 기준을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업 규모별 특성이 반영된 기준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
... 중개하며 최초의 관광 플랫폼으로 출발하였다. 여기에 새로운 여행 경험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숙박, 항공뿐만 아니라 투어, 액티비티 전문 플랫폼도 등장하였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의 상품들에 대한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타서치 업체도 등장하는 등 관광 플랫폼의 생태계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관광 플랫폼의 주요 참여자는 관광 플랫폼 사업자,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 상품 및 서비스 공급자로 구분된다. 이중 B2B 트래블 테크 솔루션 제공 사업자들은 관광 플랫폼뿐만 아니라 영세 관광 상품 공급업체들의 디지털 전환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며 관광 플랫폼 생태계의 새로운 주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상품·서비스 공급자의 경우 관광 수요의 개인화, 다양화가 심화되고, 플랫폼 중심의 ...
동향 검색 결과 (4건)
... 국무원의 탄소 발자국 관리 배치 및 분업 의견에 따라 본 계획을 수립 기존에 “중국 국무원의 새로운 발전 이념을 완전하고 정확하며 전면적으로 관철하며 탄소피크와 탄소중립 사업을 잘 수행하기 위한 의견”, “중공중앙 국무원의 아름다운 중국 건설의 전면적인 추진에 관한 의견”을 공표 새로운 개발 단계에 따라 새로운 개발 이념을 ... 조치를 명확히 하고, 점진적인 원칙에 따라 제품 탄소 발자국에 따라 국내 규칙을 개선하고, 국제 접목을 촉진하며 통일되고 표준화된 소 발자국 관리 시스템을 구축 새로운 시스템이 중국의 특성과 국제적 영향을 모두 갖도록 촉진하고, 글로벌 탄소 가격 책정 및 기후 거버넌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제의 녹색 저탄소 전환, 고품질 발전과 아름다운 중국 건설에 조력
◈ 컨퍼런스 개요 □ 산업연구원(원장 주현)은 ‘22.2.22.(화), 14:30∼17:00, 포스트타워(서울 명동)에서 ’대전환기의 중소기업과 정책과제' 온·오프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스마트제조혁신, 디지털 플랫폼, 탄소중립으로 대표되는 대전환기에 중소기업들이 구조적으로 직면하는 ... 현재의 생태계 구조에서 중소기업의 대전환기 대응은 시장실패의 영역이며 대전환 조류에 중소기업들이 원활히 대응할 수 있도록 생태계적 여건을 고려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및 각종 상생협력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 컨퍼런스 세부 내용 □ [발제 1]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과 정책과제 (조영삼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선도기업과 대표기업을 ...
... 2세션으로 구성되었는데, 제1세션에서는 중국 측의 발표로 탄소제로 발전과 금융의 역할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고, 제2세션에서는 한국 측의 발표로 주요 제조업의 탄소중립정책의 영향과 대응 방안으로 구성 ○ 중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금융의 역할 -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2020년 9월 제75차 유엔 총회에서 “중국은 2030년에 탄소피크(이산화탄소 배출량 최고치)에 ... - 온실가스 배출 목표가 상향되면서 자동차 산업 구조와 경쟁 요소 등이 더욱 빠르게 재편되는 등 자동차산업에 미칠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 - 탄소중립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대응 방안으로 주요 부품업체들은 내연기관 부품을 핵심 사업과 비핵심 사업으로 구분하고, 핵심 사업은 제품 경쟁력 강화 방안, 비핵심 사업은 매각, 사업 축소 등의 효율화 방안을 수행할 것을 제안 ...
소통 검색 결과 (397건)
중·EU·인도 겨냥 표적 관세시 韓 제품 가격경쟁력 상승 “산업 도약 방안 찾는다는 능동적 자세로 전략 세워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촉발한 관세전쟁을 잘 활용하면 반도체·자동차 등 한국 주력 사업에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는 국책연구원의 분석이 나왔다. 관세 조치가 한국뿐 아니라 중국·EU·인도 등 주요 산업 경쟁국에도 부과되기 때문에 오히려 미국 시장에서 ... 중국·EU·일본·인도 등에 비해 규모가 작아 미국의 수출 시장으로서 매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관세를 매개로 한국의 대미(對美) 수출은 줄이고 미국의 대한(對韓) 수출을 늘리는 '무역전환효과'를 노리기 어렵다는 이야기다. 반면 중국이나 유럽 시장을 상대로는 무역전환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품목에 대한 표적 관세를 실시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경우에 따라 한국 제품이 ...
... 가맹점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휴업일 변경 이후의 매출 추세를 비교해 산출한 결과다. 대구와 청주는 각각 2023년 2월과 그해 5월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선제적으로 전환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주말에 대형마트 주변 요식업체의 매출이 3.1%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대형마트에 방문한 손님들이 인근 식당으로 향하는 집객 효과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대형마트 ... 나타났다. 다만 건강식품.수입품.주류판매점 매출은 주말 영업 이후 11.0% 줄었는데, 마트에 해당 품목의 대형 매대를 갖춘 영향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대형마트 주변 유통업과 쇼핑 관련 사업장에선 주말 영업 재개 이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매출 변화는 없었던 것으로 풀이했다. 보고서는 소매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던 대형마트업이 2013년 유통산업발전법 제정으로 추가출점, ...
... 전기차 기술력이 기존 완성차 업체 못지않은 데다, 배터리와 전기차를 모두 생산한다는 점에서도 강점이 있다고 봤다. BYD는 1995년 배터리 회사로 시작해 자동차, 재생에너지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조 위원은 "BYD는 셀부터 제작해 팩까지 만드는 공정이 있어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높고 비용 절감 측면에서도 탁월하다"며 "예전에는 성능 문제도 제기됐지만 각종 스마트 ... 중국 제품이 그렇게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이라며 "나머지 조건이 다 같다면 남는 건 가격뿐"이라고 말했다. 장기적으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뿐인데, 국내 기업이 중국 기업만큼 가격을 낮추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국내 기업의 대안은 '차세대 기술 개발'로 귀결된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3건)
〇 기업활력법을 통해 사업재편을 수행한 기업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사업재편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 현재 관련 정책의 한계점과 개선 방향을 심층적으로 논의 〇 사업구조 전환 , 신사업 진출과 같은 기업 경영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확충하고 , 민간 중심의 역동적 경제를 구현하는 데 기여
○ 개별 산업에서 요구되는 사업전환의 방향성을 개별 산업 특성을 반영하여 분석하여 사업별·품목별 구체적인 시사점 도출 ○ 특허 데이터마이닝을 개발하고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산업에 적용하여 구체적 사업전환 방향성과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
○ 국내외 경제환경 변화를 점검·분석하여, 업종·산업 분야, 미래 신산업 분야, 산업 통상 분야, 산업정책·제도·동향 분야, 기업 및 산업인력분야, 산업협력 분야, 지역발전정책 분야 등 산업 각 부문의 주요 이슈에 대한 정부부처 및 민간의 연구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수시연구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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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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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