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1건)
... 세계적으로 기후 대응과 저탄소 경제 전환을 위한 정책 및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제조업 비중이 높고 에너지 소비가 많은 산업 구조를 가진 우리의 여건은 녹록지 않다. 기획재정부 자문위원회인 중장기전략위원회는 지난 10월 7일 ‘저탄소 경제 이행을 위한 중장기 정책과제’를 주제로 미래전략포럼을 개최하고, 저탄소 경제 이행과 동시에 산업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였다. 포럼에서 전문가들은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이 단순한 환경 보호를 넘어 경제 성장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서는 기술혁신을 통한 산업의 탈탄소화, 배출권거래제 개선 등을 통한 시장 메커니즘 강화, 그리고 기업 부담의 최소화를 위한 지원과 제도적 뒷받침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우리 경제는 참으로 어려웠다. 실물 경제와 민생 경제 모두 힘든 한 해였다. 팬데믹 이후 주요국 경기가 기대만큼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자국 중심주의 확산과 지역 분쟁은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높였고, 수출과 공급망 체계를 위협하였다. 우리 경제의 48%를 차지하는 수출은 2022년10월 이후 마이너스로 전환되었고, 흑연, 갈륨, 게르마늄, 요소와 같은 핵심 원자재의 수급이 불안정해지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전 세계적인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이라는 ‘3고’ 위기는 기업 투자와 민간 소비를 위축시켰고, 에너지를 비롯한 생활 물가의 상승은 민생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우리 경제성장을 추동할 투자, 고용, 생산성이 모두 정체된 가운데 성장 잠재력도 지속 하락하고 있으며, 미래 성장을 이끌어나갈 미래 먹거리 창출이 오랫동안 지연되고 있어 우리 산업은 여전히 제자리걸음 중이다. 또한 미중 패권경쟁, 글로벌 3고 현상, 그린·디지털 전환 등 전방위적 대외환경 악화로 한국 산업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 또한 신비즈니스 유망 분야로 디지털헬스케어, 대체식품, 우주산업기술, AI·로봇 분야를 제시하였고, 이를 육성하기 위해 데이터의 효율적 활용을 포함한 각종 규제 완화와 산업별 경쟁력을 기준으로 한 투자 집중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포럼에서 전문가들은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서는 다양한 사업적 시도를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
동향 검색 결과 (39건)
산업연구원과 중국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가 2024년 10월 31일 ‘산업조정과 산업망 협동발전하의 한‧중 협력’을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세종시에서 개최 제1세션은 한국 산업의 구조 전환 방향과 중국의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 정책을 중심으로 산업정책의 산업망 파급효과에 대해 발표하고 한‧중 협력 방안에 대해 모색 제2세션은 중국 상하이시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대도시권의 산업협력 발전 정책을 살펴보고, 한‧중 무역구조 변화와 구조적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
... 네거티브리스트는 2021년 이후 3년 만에 개정된 것으로 2021년 31개 조항에서 2024년 29개 조항으로 소폭 감소하였으며 2024년 11월 1일부터 발효 앞서 2023년 10월에 시진핑(习近平) 총서기가 제3차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서 제조업 분야의 외국인투자 제한을 전면 폐지할 것을 언급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AI 기술 적용 가속화 중국 36Kr연구원이 2024년 인공지능 플러스(AI+) 유통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발표 동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의 기반 및 기술, 응용 개발 및 서비스, 사용자 등 각 부분에서 AI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 (기반 및 기술) AI 칩 제조업체가 유통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이미지와 음성의 인식 및 처리 기능을 제공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
산업연구원과 중국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는 2024년 5월 29일 “신품질생산력과 산업 혁신: 한· 중 산업 협력의 새로운 공간”이라는 주제로 한· 중 산업포럼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 제1 세션은 중국의 과학기술 금융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한국과 중국의 연구개발 지원 정책 비교를 통해 한국과 중국의 산업 협력 방안을 모색 제2 세션은 한국의 공급망 3법을 중심으로 공급망 안정화 정책과 한국과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한국과 중국의 새로운 협력 공간을 분석 제3 세션은 새로운 산업 혁신 시기 한국 기업의 협업 구조 전환과 신모델을 모색하고, 소비자 가전산업 분야에서 한국과 중국의 글로벌 가치사슬상의 위상을 비교하여 협력 방안을 모색 ...
소통 검색 결과 (581건)
... 설계·서비스 융합 역량 향상 등 적극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반도체 특별법, 전력망 특별법 등 당장 통과가 필요한 현안 법률뿐 아니라, 십수년간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는 서비스산업 발전법의 조속한 통과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신산업 정책의 융합적 추진체계를 위한 산업융합촉진법 개정, 효과적인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탄소중립 산업전환 촉진 특별법 제정 등 정비가 시급한 ... 최신정보에 기반한 정책대안을 생산해 내고자 한다." ■권남훈(55세) 산업연구원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포드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귀국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을 거쳐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로 부임했다. 정보통신정책학회장, 한국산업조직학회장, 경제사회연구원장을 역임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플랫폼 정책포럼 위원, 공정거래위원회 ...
... 이후로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이에 올해 하반기부터 하향세를 보이기 시작한 철강인들의 2025년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10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철강포럼 정책세미나-철강산업 통산환경 변화 및 대응 방안'에서는 트럼프 정부의 출범에 따른 통상환경 변화에 대한 현실 인식과 대응 방안 모색이 이뤄졌다. 발제자로 나선 산업연구원의 이재윤 실장은 ... 예상된다”고 말한 뒤 “동남아시아 지역의 설비 확대와 동시에 중국 현지 생산규모는 축소되는 등 해외 생산설비의 재조정이 진행되는 추세”라고 언급했다. 미국향(向) 수출에 대해 이 실장은 “정책의 시행 시기 및 효과의 발생 시차 등을 고려할 때 주요 산업의 2025년도 수급 실적의 반영여부는 불확실하다”며 “자동차 및 이차전지는 보편관세 부과와 친환경산업 육성 정책의 후퇴가 ...
... 현대차(005380).기아(000270) 등 국내 기업들이 가진 '하이브리드' 기술 향상, 전기차 가격경쟁력 증대 등을 통해 기회요인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가 28일 오전 8시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동차 통상정책 대응'을 주제로 제39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이윤화 ... 더불어 사전적으로 미국의 추가 관세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논리를 갖추고 관련국들과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자동차 업계는 태스크포스(TF)를 구상해 트럼프 2기 정부의 정책을 분석, 대응하고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이다.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회장은 “트럼프 정부 2기로 시작된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각국 우선주의 내에서도 잘 살펴보면 기회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 2024.9 건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2022.6 - 2024.9 (사)경제사회연구원 원장 2023.3 - 2024.2 한국산업조직학회 회장 2020.1 - 2021.12 정보통신정책학회 회장 1997.5 - 2003.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자문활동 2...p;재 국민경제자문회의 혁신경제분과 위원(국민경제자문회의) 2022.08 - 2024.8 금융위원회 제4기 옴부즈만 위원(금융위원회) 2021.03 - 2024.9 경제정책자문위원 및 정책자문단 위원(공정거래위원회) 2021.03 - 2024.9 디지털플랫폼 정책포럼 위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지역, 품목 등의 포지셔닝 효과인가 혹은 가격, 비가격 등의 장기적인 경쟁력 감소의 효과인지에 대한 심층적 분석 ○ 기업유형별, EX> 기존 vs 신규, 대기업 vs 중소기업, 전통산업 vs 신기술 산업, 중간재 vs 최종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유형화된 수출 정체 요인 파악 ○ 수요측면에서의 조건에 적합한 지역 맞춤형 산업통상 전략과 경쟁력 확보방안 분석 ㅁ연구 ... Value Added(TiVA) 등 - (국내자료) 수출입통계, 외국인직접투자통계, 해외투자통계 등 - 계량분석 보다는 descriptive statistics를 이용하여 무역구조 및 산업통상 환경의 주요 변화 흐름을 제시 ○ 기업 실태조사 - 최근 지속적인 수출 환경의 침체와 둔화 속에 한국 기업의 대응 현황 및 대응방안 서베이 ○ (가칭)“산업통상 포럼”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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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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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