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22건)
디지털 경제로의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온ㆍ오프라인 서비스 간 경쟁 관계가 한층 복잡해지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전환은 기업의 판매 및 운영 방식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온ㆍ오프라인 시장 간 경쟁 관계에 변화를 야기 온ㆍ오프라인 시장에 판매되는 재화의 품질 및 가격은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따라 달라지며, 디지털 전환은 이러한 판단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기업 간 경쟁 방향을 바꿀 뿐 아니라 소비자 후생에도 변화를 불러옴. 본 연구는 온ㆍ오프라인 시장 간 관계를 다룬 선행연구 검토와 이론모형 분석을 통해 디지털 전환이 온ㆍ오프라인 기업 간 경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이를 기반으로 디지털 전환 정책관점에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함.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재화의 ...
온라인 유통의 급속한 성장으로 유통시장은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이커머스 시장의 확대와 함께 쿠팡, G마켓·옥션, 11번가 등 기존의 이커머스 기반 플랫폼뿐 아니라 네이버,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카카오처럼 포털이나 소셜미디어같은 기타 서비스 기반 플랫폼 또한 이커머스에 진입하면서 이커머스 유통경로도 다양화되는 추세이다. 이는 소비자뿐 아니라 생산자 측면에서도 제3의 판매자로써 입점할 수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다양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창업 사업체에게 이커머스 참여는 저비용으로 소비자 접점을 확대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써 중요하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의 재판매(직매입) 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동일한 플랫폼 ...
중국 로봇산업은 피지컬 AI 시대의 도래와 함께 단순한 생산량 확대를 넘어 기술혁신, 독자적 생태계 구축, 글로벌화 역량 등 종합적 경쟁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 로봇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자리 잡았으며, 전기·전자·자동차 등 주요 제조업에서 자동화 수준을 글로벌 최상위로 끌어올리고 있다. 수요시장 기반 응용 확대, 국가의 전폭적인 정책지원, 독자적 공급망 구축이라는 삼박자가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로봇 공급망 재편을 주도할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제조업에 강점을 지닌 한국에도 큰 도전 과제로 다가온다. 한국은 중국 전략을 참고해 수요 기반 응용 생태계 조성과 정책지원을 강화하고, 반도체·장비 등 기존 제조경쟁력에 집중해 ...
동향 검색 결과 (140건)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
... 먀오젠쥔 교수는 중미 AI 정책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양자의 정책을 비교 분석하면서, 중미 양국의 AI 정책은 각국 제도의 차이를 반영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미국의 AI 정책은 시장 주도와 경쟁지향을 강조하는 반면, 중국의 AI 정책은 중앙 차원의 계획과 응용 중심의 접근을 특징으로 한다는 점을 제시했다. 김재덕 수석대표는 한국 제조업의 AI 전환에 초점을 맞추어, ... 발전의 차별화된 우위, 상호보완과 협동 경로」, 「인공지능이 이끄는 디지털 플랫폼 효율성 및 시장 설계」라는 제목으로 기조발표를 진행하였다. 류자쥔 부연구원은 한중 양국이 기술, 시장, 글로벌 거버넌스의 세 가지 차원에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위안저 부소장은 대규모 무작위 대조실험(RCT)을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이 거래 마찰을 줄이고 소비자 경험을 ...
소통 검색 결과 (2834건)
인구 감소가 곧 경제적 측면에서 저성장으로 이어진다는 것은 통념일 뿐이며, 한국 노동시장의 핵심 리스크는 노동력 부족이 아니라 세대교체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9일 '인구 감소·고령화에 대응한 산업 인력 확보 전략'이라는 주제로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연 포럼에서 발제자로 나선 길은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인구 감소가 저성장으로 이어진다는 통념은 모형의 산물”이라고 밝혔다. 길 연구위원은 “이는 '인구 감소는 노동 공급과 소비의 감소, 나아가 경제의 축소로 이어진다'는 모형을 전제로 한 것”이지만 “최신 연구에서는 고령화 국가가 노동의 질을 높이고, 자동화를 적극 도입하며, 무역과 지식 전파 등을 통해 오히려 높은 1인당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보였다”고 했다. 길 ...
... 인구감소.고령화 산업인력 확보전략 “인구 감소에도 노동공급량은 한동안 충분, 산업별 세대교체 선제 대비 땐 성장도 가능”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인구 감소가 노동 공급 및 소비 감소로 저성장으로 이어진다는 기존 통념에서 벗어나 산업별 세대교체에 정책적으로 잘 대응한다면 인구 감소기에도 경제 성장이 가능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업 맡기면 노동 과도 ... 중”이라며 “은퇴하지 않는 60대 고령 근로자 증가를 고려치 않은 현재의 잘못된 생산가능인구 연령(15~64세)으로 잘못된 예측이 나올 수 있다”이라고 지적했다. 연도별 연령대별 노동시장 내 근로자 수 추이. 최근 8개년에 걸쳐 60대 이상 고령인구의 은퇴 시점이 계속 늦춰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표=산업연구원) 최근 국내외적으로 노동의 질과 자동화 등 요인에 ...
... 재설계하라."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중소기업계의 위기감이 유례없이 커지고 있다. 트럼프 정부가 주도하는 미국발 신(新)보호무역주의는 거세게 확산하고 있다. 내년 1월부터는 또 다른 주력 시장인 유럽에서 수입품의 탄소 배출량에 따라 일종의 관세를 매기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라는 새로운 무역 장벽이 세워진다. 그러나 2일 조선일보와 중소기업중앙회가 공동 주최한 ... "신흥 시장은 초기 개척 비용이 크고 정보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중소기업이 주저해왔지만,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기회가 남아 있다"고 했다. 예컨대 베트남·인도네시아는 성장 잠재력과 한류 소비 기반을 동시에 갖춘 지역이고, 중동은 인공지능(AI)·에너지 전환·스마트시티 등 초대형 인프라 투자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 단장은 "중남미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1건)
... 연구 - 산업구조 전환 촉진을 위한 디지털 변환 및 제도 개혁 방안 연구 ○ 목표 2: 한국 산업의 구조개편에 대응하는 제조업의 성장기회 발굴 연구 - 세계 경제 전환과 생산, 소비, GVC (Global Value Chain) 변화에 대응하는 제조업의 통합적 구조재편 전략 수립과 새로운 성장기회 모색 - 산업 지능화와 비즈니스모델 혁신과 연계한 신산업의 발굴과 ... 창출, 투자 및 금융 활성화 등 지역산업 육성전략 및 정책방안 도출 ○ 목표 8: 글로벌 방산 수출구조변화에 따른 우리의 대응전략 - 미국 등 주요 강대국들의 글로벌 방산 수출시장 지배력 확대에 대응하는 경쟁우위 확보전략 연구 - 세계 주요 무기 구매국들의 자국 산업발전과 연계한 현지화, 민간부문과의 산업협력 요구에 대응한 한국 방산 수출전략의 패러다임 전환방안 ...
... 늘리는 정책 방향 제시로 모든 국민이 경제 성장의 과실을 나누는 포용적 혁신성장 달성 ◎ 목표 3: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서비스산업 혁신역량 강화 ○ 서비스 산업의 혁신을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적으로 4차 산업혁명을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소비환경 조성 ○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활용 강화를 통해,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4차 산업혁명의 성과를 활용할 수 있는 ... ○ 서비스 R&D의 성과를 제고하여 서비스 혁신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방향 및 과제 제시 ◎ 목표 4: 포용적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업정책 모색 ○ 거래형태에 있어 시장지배력을 가진 소수의 대기업과 다수의 중소기업 간의 위계적 분업관계로 고착화된 산업생태계가 아닌 공정한 환경에서 상호 경쟁하고 상생하는 역동적인 기업환경 구축을 위한 정책 제시 ◎ ...
ㅁ연구 내용 ○ 온디맨드(on-demand) 경제 확산이 미치는 경제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국내·외 온디맨드 시장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읜 수요행태 및 공급기업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수행,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온디맨드(on-demand) 경제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생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서비스시장의 성장전략을 제시 ㅁ연구 목차 I.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목적 3. 주요 연구내용 II. 온디맨드(on demand) 경제 1. 온디맨드(on demand) 경제 개념 2. 온디맨드 경제의 이론적 배경 3. 온디맨드 경제 확산과 서비스산업과의 관계 III. 온디맨드(on demand) 서비스시장 현황 1. 해외 온디맨드(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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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1. 해외경제 (1) 미국경제 (2) 중국경제 (3) 유럽경제 (4) 일본경제 2. 국내경제 (1) 실질GDP (2) 체감지표 (3) 경기·건설 (4) 투자·수주 (5) 제조업생산 (6) 서비스업생산 (7) 소비지표 (8) 고용지표 (9) 물가지표 (10) 교역지표 (11) 수출입 3. 금융시장 (1) 환율·금리 (2) 유가·원자재 <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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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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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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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