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4건)
... 시장이 캐즘(Chasm)에 들어서면서 배터리 업계의 성장이 주춤하고 있지만, 배터리산업은 결코 사그라들 산업이 아니다. 배터리는 현재의 휴대폰, 노트북, 전기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로봇, 제로(Net Zero) 달성에 신재생에너지의 사용 확대는 필수적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로 구성된 ESS 즉, 에너지 저장 장치이다. 나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수전해 그린수소의 생산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는 핵심 경쟁력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지구 시스템이 유지되는 한 배터리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이며, 지금의 일시적 둔화는 방향이 아닌 속도의 문제라고 본다. 최근 세계 각국은 배터리산업을 반도체에 버금가는 신성장산업으로 인식하여 자국 내 배터리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
... 통해 산업의 혁신과 고도화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 과학기술 혁신이 주도적 역할을 하는 ‘새로운 질적 생산력’은 첨단기술로 총요소생산성을 제고하여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의미 미·중 기술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제시 신흥산업(스마트커넥티드카·수소에너지·신소재·혁신신약·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
지난 1월 11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2023년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자동차 생산은 전년 대비 12% 증가해, 15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960만 대 생산되어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00만대에 육박하여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91만 대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해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
동향 검색 결과 (42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투자와 스타트업은 신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의 척도 → 산업 전반에서 중요성이 커진 AI 혁신ㆍ투자 생태계를 강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세계 순위는 2023년 수준을 유지하고 기술 수준도 상승했으나, 신산업별로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20% 이상)과 기술 수준(95% 이상)이 모두 높은 산업:이차전지, 수소차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85% 이상)이 비교적 양호한 산업:전기차, 스마트홈, ARㆍVR,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포토레지스트
중국 정부는 도시화를 현대화의 유일한 길이며 농업, 농촌, 농민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경로이자 지역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는 강력한 지원이며 내수 확대와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출발점으로 인식 중국 정부는 사람 중심의 신형도시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국가 신형도시화 계획(2021~2035)”에 따라 본 계획을 제정 중국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신시대 도시화 건설의 객관적 법칙을 깊이 파악하여 중국 특색의 새로운 도시화의 길을 개척 - 각 지역과 부서의 공동 노력으로 신형도시화는 중대한 역사적 성과를 거두었고, 상주인구의 도시화율은 2012년 53.10%에서 2023년 66.16%로 증가하였으며, 도시 상주인구는 9억 3,300만 명에 달하고 전국 도시...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전문서비스로봇’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
소통 검색 결과 (699건)
... 0.1%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조선은 올해도 순풍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에너지 운반선 발주가 늘어나고 미국이나 인도와의 긴밀한 협력 기대감이 호재 요인으로 꼽힙니다. 대한상의는 올해 선박류 수출액은 267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9.1%, 산업연구원은 4.1%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윤철/울산상의 회장 : "정부,울산시,경제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석유화학산업의 고도화,친환경 선박 및 조선산업 육성,2차 전지,부유식해상풍력,수소산업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올해 울산 경제가 지난해보다 더 위축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울산 경제계가 위기가 곧 기회라며 다같이 힘을 모아 미래로 도약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KBS 뉴스 박중관입니다. 촬영기자:최진백 박중관 (jkp@kbs.co.kr)
... 이어지고, 결국 역풍을 맞아 거부될 수 있다는 문제의식이다. 따라서 탈탄소화를 성장의 원천, 경쟁력의 원천으로 만들기 위한 최우선 과제는 에너지 가격의 하락이다. 탈탄소화 정책의 혜택이 에너지 가격의 전반적 하락으로 빨리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고서는 에너지 시장의 개혁과 함께 청정에너지 정책의 기술 중립성을 원칙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 원자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CCUS(탄소 포집, 저장, 사용)를 모두 포함하는 접근법을 제언하고 있다. 또 그리드 투자 확대와 가속을 청정에너지 확산의 열쇠로 본다. 탈탄소 산업의 발전을 위한 분야별 맞춤형 접근도 제안한다. 특히 중국과의 경쟁에 대한 대응이 관건이다. 기후 목표 달성을 위해 중국에 의존할 것인가, 유럽 산업과 좋은 일자리를 지킬 것인가 선택의 기로에 있다는 ...
... 이어지고, 결국 역풍을 맞아 거부될 수 있다는 문제의식이다. 따라서 탈탄소화를 성장의 원천, 경쟁력의 원천으로 만들기 위한 최우선 과제는 에너지 가격의 하락이다. 탈탄소화 정책의 혜택이 에너지 가격의 전반적 하락으로 빨리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고서는 에너지 시장의 개혁과 함께 청정에너지 정책의 기술 중립성을 원칙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 원자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CCUS(탄소 포집, 저장, 사용)를 모두 포함하는 접근법을 제언하고 있다. 또 그리드 투자 확대와 가속을 청정에너지 확산의 열쇠로 본다. 탈탄소 산업의 발전을 위한 분야별 맞춤형 접근도 제안한다. 특히 중국과의 경쟁에 대한 대응이 관건이다. 기후 목표 달성을 위해 중국에 의존할 것인가, 유럽 산업과 좋은 일자리를 지킬 것인가 선택의 기로에 있다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세계적으로 추진 중인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 산업발전 저해요인, 필요한 정책적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정량분석 및 정성평가를 수행하여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제공 ○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파악을 통한 정책 지원 필요 분야 식별 및 향후 수소산업이 성장해가는 과정을 추적하여 업데이트 체계 마련
○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이 지금과 같은 기조로 계속 추진될 경우 미래의 성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정책전환 모색이 필요 ○ 수소에너지 및 관련 산업의 생태계 조성 촉진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수소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조속한 이행에 기여
... 두어야 할 친환경 자동차부문 Ⅲ.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현황과 평가 1.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현황 및 중복성 점검 - 부처별, 단계별 정책의 정리 2. 친환경자동차의 발전방향과 정책의 정합성 점검 3. 친환경자동차 정책목표의 평가 - 정책목표의 명확성 및 상호작용에 대한 고려 여부 분석 4. 추진된 친환경자동차정책에 대한 성과평가 5. 종합적인 문제점 및 시사점 Ⅳ.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추진 방향 - 친환경 자동차정책의 차종별(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기자동차 등), 단계별(개발, 생산, 보급, 인프라 구축, 기준 설정 등) 로드맵 제시 - 차량의 특성 및 발전전망에 기인한 단계별 추진 전략 수립 - 각 부처별, 지방정부별 역할 제시 - 새로운 정책 수단의 발굴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정유, 수소산업, 물산업
에너지·환경 경제 및 정책, 신에너지(수소), 재생에너지(풍력)
첨부파일 검색 결과 (97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투자와 스타트업은 신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의 척도 → 산업 전반에서 중요성이 커진 AI 혁신ㆍ투자 생태계를 강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세계 순위는 2023년 수준을 유지하고 기술 수준도 상승했으나, 신산업별로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20% 이상)과 기술 수준(95% 이상)이 모두 높은 산업:이차전지, 수소차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85% 이상)이 비교적 양호한 산업:전기차, 스마트홈, ARㆍVR,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포토레지스트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