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4건)
... 전기차 관세 인상으로 인한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관세 인상이 중장기적으로 국내 배터리사의 가격경쟁력 제고로 이어질 거란 기대도 있다. 배터리를 산업의 지속 성장성 측면에서 보면, 글로벌 정책 변화에 대한 대응과 함께 업스트림(Upstream)인 핵심 원료, 소재에 대한 공급망의 경쟁력과 미드(Mid)·다운스트림(... 로봇, 제로(Net Zero) 달성에 신재생에너지의 사용 확대는 필수적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로 구성된 ESS 즉, 에너지 저장 장치이다. 나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수전해 그린수소의 생산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는 핵심 경쟁력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지구 시스템이 유지되는 한 배터리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이며, 지금의 일시적 ...
... 목표치를 유지 급진적인 경기부양을 통한 성장률 제고보다는 제조업의 질적 성장 등을 통한 경제체질 개선이 우선될 전망 2024년 정부업무보고를 통하여 중국은 과학기술 혁신을 통한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 등을 강조하며 미국의 기술견제에 대한 대응전략을 제시 ‘새로운 질적 생산력(新質生產力)’을 통해 산업의 혁신과 ... 총요소생산성을 제고하여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의미 미·중 기술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제시 신흥산업(스마트커넥티드카·수소에너지·신소재·혁신신약·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
유럽연합(EU)의 온실가스(Green House Gas, 이하 GHG) 배출량은 탄소가격정책 등에 힘입어 지난 20~30년 동안 감소해 왔다. <표 1-1>은 2020년 EU의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리한 것이다. 본 장에서는 EU 차원에서 실시된 탄소중립 정책을 살펴본다. 유럽연합(EU)은 1980년대 후반부터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1) 1990년 말, 회원국 사이에 2000년까지 EU 이산화탄소배출량을 1990년 수준으로 안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 합의가 이루어졌다. 초기 EU의 온실가스 저감 목표는 모호했고 목표의 구속력 또한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후 10년 동안 일부 회원국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온실가스 감축정책에 대한...
동향 검색 결과 (42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투자와 스타트업은 신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의 척도 → 산업 전반에서 중요성이 커진 AI 혁신ㆍ투자 생태계를 강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세계 순위는 2023년 수준을 유지하고 기술 수준도 상승했으나, 신산업별로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20% 이상)과 기술 수준(95% 이상)이 모두 높은 산업:이차전지, 수소차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85% 이상)이 비교적 양호한 산업:전기차, 스마트홈, ARㆍVR,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포토레지스트
중국 정부는 도시화를 현대화의 유일한 길이며 농업, 농촌, 농민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경로이자 지역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는 강력한 지원이며 내수 확대와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출발점으로 인식 중국 정부는 사람 중심의 신형도시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국가 신형도시화 계획(2021~2035)”에 따라 본 계획을 제정 중국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신시대 도시화 건설의 객관적 법칙을 깊이 파악하여 중국 특색의 새로운 도시화의 길을 개척 - 각 지역과 부서의 공동 노력으로 신형도시화는 중대한 역사적 성과를 거두었고, 상주인구의 도시화율은 2012년 53.10%에서 2023년 66.16%로 증가하였으며, 도시 상주인구는 9억 3,300만 명에 달하고 전국 도시의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 2024년 현재 시점에서 본 주요 성장 요인은 수요 시장 확대, 생성형 AI 접목 등 디지털 전환 확산, 친환경 정책 추진 등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AI, 로봇) AI-로봇 융합 추세 가속화 (전기차) 독자적인 운영체제 개발을 위한 전기차 제조업체들의 경쟁 심화
소통 검색 결과 (696건)
[KBS 울산][앵커] 2025년 울산 주력업종의 산업기상도는 어떨까요? 경제 관련 기관들은 조선은 호조세가 이어지겠지만 자동차와 정유는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보도에 박중관 기자입니다. [리포트] 울산 수출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자동차. 올해는 미국의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에 따른 통상 환경 악화, 중국 자동차 산업 팽창이 위협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상의는 올해 자동차 수출을 지난해 대비 3.1% 감소한 270만대로 예상했고 산업연구원은 4.5% 줄어든 265만 대로 예상했습니다. 수출액은 자동차부품을 포함해 915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2.7% 줄어들 전망입니다. [조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저비용, 고효율, 고품질 (생산을 위해) 스마트 제조로의 전환,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
소셜코리아 [소셜코리아 칼럼] 경제위기 유럽은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까요. 유럽위원회 'EU 경쟁력의 미래' 보고서의 의미와 시사점을 분석합니다. 이 글의 필자는 김계환(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입니다. (?8분) 드라기 보고서, 'EU 경쟁력의 미래' 3대 블록 중 가장 취약한 EU의 신산업 전략 1. 첨단 기술에서 미, 중 대비 혁신 격차 축소 2. 탈탄소화와 ... 에너지 가격의 전반적 하락으로 빨리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고서는 에너지 시장의 개혁과 함께 청정에너지 정책의 기술 중립성을 원칙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 원자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CCUS(탄소 포집, 저장, 사용)를 모두 포함하는 접근법을 제언하고 있다. 또 그리드 투자 확대와 가속을 청정에너지 확산의 열쇠로 본다. 탈탄소 산업의 발전을 위한 ...
... 보고서는 중요한 함의를 가지고 있다. 보고서의 내용을 유럽 경제위기의 진단과 처방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보고서가 주는 함의를 새겨보고자 한다. 3대 블록 중 가장 취약한 EU의 신 산업전략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오른쪽)이 9월 9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마리오 드라기 전 ECB 총재로부터 'EU 경쟁력의 미래' 최종 보고서를 받고 포즈를 ... 에너지 가격의 전반적 하락으로 빨리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고서는 에너지 시장의 개혁과 함께 청정에너지 정책의 기술 중립성을 원칙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 원자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CCUS(탄소 포집, 저장, 사용)를 모두 포함하는 접근법을 제언하고 있다. 또 그리드 투자 확대와 가속을 청정에너지 확산의 열쇠로 본다. 탈탄소 산업의 발전을 위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세계적으로 추진 중인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 산업발전 저해요인, 필요한 정책적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정량분석 및 정성평가를 수행하여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 제공 ○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파악을 통한 정책 지원 필요 분야 식별 및 향후 수소산업이 성장해가는 과정을 추적하여 업데이트 체계 마련
○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이 지금과 같은 기조로 계속 추진될 경우 미래의 성과를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정책전환 모색이 필요 ○ 수소에너지 및 관련 산업의 생태계 조성 촉진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수소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조속한 이행에 기여
ㅁ연구 내용 ○ 친환경차, 자율주행차는 향후 자동차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민관이 공동으로 육성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그동안 추진된 사업들에 대해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자원배분의 최적화를 위한 평가가 필요 ○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 왔던 친환경차 관련 지원정책의 종합적인 검토와 평가를 통해 새로운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 추진된 친환경자동차정책에 대한 성과평가 5. 종합적인 문제점 및 시사점 Ⅳ. 국내 친환경자동차정책의 추진 방향 - 친환경 자동차정책의 차종별(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기자동차 등), 단계별(개발, 생산, 보급, 인프라 구축, 기준 설정 등) 로드맵 제시 - 차량의 특성 및 발전전망에 기인한 단계별 추진 전략 수립 - 각 부처별, 지방정부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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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투자와 스타트업은 신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의 척도 → 산업 전반에서 중요성이 커진 AI 혁신ㆍ투자 생태계를 강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세계 순위는 2023년 수준을 유지하고 기술 수준도 상승했으나, 신산업별로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20% 이상)과 기술 수준(95% 이상)이 모두 높은 산업:이차전지, 수소차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85% 이상)이 비교적 양호한 산업:전기차, 스마트홈, ARㆍVR,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포토레지스트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 2024년 현재 시점에서 본 주요 성장 요인은 수요 시장 확대, 생성형 AI 접목 등 디지털 전환 확산, 친환경 정책 추진 등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AI, 로봇) AI-로봇 융합 추세 가속화 (전기차) 독자적인 운영체제 개발을 위한 전기차 제조업체들의 경쟁 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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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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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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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