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건)
... 신산업의 범위를 신기술을 활용하여 발전한 신산업과 미래산업으로 정의하고, 2035년까지 다음에 중점을 두고 신산업 표준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2035년까지 추진될 중국 신산업 표준화의 핵심은 8대 신산업과 9대 미래산업이다. 8대 신산업은 차세대 정보 기술, 신에너지, 신소재, 고급장비, 신에너지차, 녹색 및 환경보호, 민간 항공,선박 및 해양공정장비를 ... 관련하여 차세대 정보 기술 분야에서 5G, 전자정보제조, 신흥 디지털 분야 등의 표준, 신소재 분야에서 첨단 석유화학 및 화학공업재료, 첨단 비철금속 및 희토류 재료 등의 표준, 신에너지차의 동력배터리 시스템, 차량용 칩, 지능형 커넥티드 기술,충전 인프라 등의 표준, 선박 및 해양공정장비 분야의 그린 스마트 선박, LNG선과 같은 중점 첨단기술선박의 설계와 건조 표준, ...
... 2022년 중앙경제공작회의(이하 ‘회의’)가 12월 15일과 16일 양일간 베이징에서 열렸다. 중국 지도부는 중국 경제가 불안정한 외부 환경, 수요 위축과 공급 충격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진단하고, 발전과 안전을 병행한 산업정책과 자립과 자강에 중점을 둔 과학기술정책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동 회의에서 중국 지도부는 2023년 중국 경제의 중점 과제로 가장 먼저 내수 확대를 제기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 회복과 확대에 우선순위를 두고, 주민소득 증대와 신에너지차와 양로 서비스등의 소비를 지원하는 데 주력할 것을 언급하였다. 아울러 수출과 선진 기술, 중요 장비, 에너지자원 등의 수입도 적극 확대할 것이라 밝혀, 국내순환과 더불어 국제 순환을 위한 노력도 함께 기울여 나갈 것으로 보인다.
... 2025’에 대한 언급은 없었으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관련 기술혁신과 제조업 구조고도화, 신산업 육성정책 등을 제시 ● 제조업에 중점을 두어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플러스(智能+) 추진 ● 연구개발 강화를 통한 기술혁신과 차세대 정보통신, 첨단장비, 바이오, 신소재, 신에너지차 등 신산업 육성 가속화 강조 올해 ... 우리에게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부여 ● 중국은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 분야에서 우리보다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관련 신산업 분야에서는 우리와 경쟁이 치열 ● 신산업 분야에서 우리만의 특화 분야를 발굴하고 연구개발 확대 등을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와 기술혁신 추진 ● 올해 양회에서 강조한 스마트제조, 신에너지(수소) 등의 신산업 분야에서 중국 ...
동향 검색 결과 (33건)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
...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강화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 해소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복제 가능한 혁신 성과를 창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상호작용 강화 강조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에너지국, ...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융합과 상호작용 강화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加强新能源汽车与电网融 合互动的实施意见)을 공개하며, 시기별로 발전 목표를 설정 2025년까지 신에너지차의 이동식 전기화학적 에너지저장 자원으로서의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해 5개 이상의 시범 도시와 50개 이상의 양방향 충전 및 방전 시범 프로젝트를 구축 이와 관련하여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
... 주행가능거리 등 관련 기술의 발전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신에너지차 제품의 기술 요건을 조정 중국,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를 통해 신형공업화에 박차 2023년 12월 공업정보화부가 신형공업화의 추진 가속화를 위한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의 역할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실시 공업정보화부 규획사(司), 공업정보화부 횃불센터, 베이징시과학기술위원회, 상하이과학기술 혁신센터건설추진 ... 개혁의 시험장으로서 중국의 고품질 발전에 기여한다고 설명 중국 전정특신 작은 거인 기업, 혁신 역량 강화에 박차 중국의 전정특신(专精特新) 중소기업은 10만 3,000개이며 전정특신 작은 거인 기업(이하 ‘작은 거인 기업’)은 1만 2,000개 작은 거인 기업 중 40%가 넘는 기업이 차세대 정보기술, 신소재, 신에너지, 스마트 커넥티드카업종에 ...
소통 검색 결과 (92건)
... 국내 경제 정책 등 주요 이슈에서 선명한 대립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미중 전략경쟁이 본격화된 현재 대중국 견제 기조에서는 11월 5일 대선에 근접하며 양자 간 입장 수렴이 점차 선명해지고 있다. 미 대선 및 양원 선거 결과와 이에 따른 탈중국 국제 분업 구조 재편 전개 양상에 따라 한국 주요 산업 역시 통상·경쟁 여건의 급변에 직면할 전망으로, 주요 업종의 ... 점유율 보호에 일정 부분19) 긍정적 효과가 예상된다. 그러나 트럼프 집권 시 우리 완성차 업체 대상 추가 관세 부과가 우려되며, 상술한 바와 같이 IRA 보조금 축소(폐지)와 내연차 판매 금지 연기 (폐지) 등으로 인해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차량의 상대적 중요성 상승 및 유가 하락에 동반한 전기동력차의 시장 침투 속도 저하와 신차 판매량 중 내연차 비중의 유지가 ...
1월 1000대 밑돈 국산 전기차···보조금 공백 탓 중국은 보조금 폐지·비수기에도 역대급 판매실적가격인하 유도하고 PHEV·충전인프라 확대해야 새해 첫 달 국내 전기차들이 보조금이 확정되지 않은 탓에 부진한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일각에선 보조금이 없어도 잘 팔리는 중국 전기차 시장을 고려할 때 근본적인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중국처럼 전기차 ... "보조금만으로 전기차 판매를 늘리는 건 한계가 있고, 판매 가격이 얼마나 빨리 떨어지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조 연구위원은 중국 전기차의 가격이 이미 내연기관차와 비슷하거나 차종에 따라 더 저렴한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국내 제조사들도 전기차의 가격을 내리는 대신 내연기관차 가격을 올리는 방향으로 판매 전략을 짜야한다는 제언이다. 또 조 연구위원은 ...
... 따라서 MOU가 제대로 안 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거든요."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한 대통령. 해외 순방에는 재벌 총수들도 많이 데리고 나갔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지난해만 7차례, 가장 많이 따라다녔습니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6차례, 신동빈 롯데 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이 5차례입니다. 그때마다 대통령실은 MOU와 ... 결과적으로 보면 총선에 나갈 거라는 것도 그때부터 알고 있었다는 것밖에 안 되는 것이거든요. 3개월 후에 나갈 사람이 산업 정책을 고민할까요? 안 하겠죠." 이휘준 기후위기와 재생에너지가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무역장벽이 되고 있는데, 정부 차원의 준비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대통령 해외순방 때마다 재벌 총수들이 많이 따라가네요. 얼마나 많이 간 겁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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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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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