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99건)
... 있다. 핵심 경쟁 요인도 기존의 품질, 가격경쟁력, 생산 역량에서 차량용 OS, 자율주행 시스템, 커넥티드 기능 등으로 변화할 전망으로 새로운 시장 참여자와 기존 업체 간 혁신과 연구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산업의 구조와 경쟁 구도도 더욱 복잡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일부 대기업과 관계 부품업체를 제외한 우리 자동차산업 생태계는 기술개발 역량이 부족하여 산업구조 변화 ... IT, 에너지, 교통 인프라와 연계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 데이터 신뢰 시스템 등 데이터 활용 환경을 조성하고 미래차 관련 공급망 안정화 지원이 필요하다. 자율주행 기술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는 전통적인 B2C 판매에서 B2B 모델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공공 운송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 핵심부품 국산화 및 기술 자립도 제고를 위한 투자를 확대해 왔다. 특히 최근에는 차세대 첨단로봇인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서 시장 주도권 확보를 목표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력하여 연구개발(R&D) 투자 및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적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 결과 중국의 자국산 로봇의 시장 점유율은 2018년 27.3%에서 2023년에는 47.2%로 ... 점하고 있는 협동로봇 등의 첨단로봇 제품군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미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기업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제품 혁신과 현지 특성에 최적화된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수요 기반을 공고히 하고, 현지 유통채널 및 서비스 파트너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R&D 과제ㆍ인력ㆍ재원 특성이 ICT산업의 경제적 R&D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3대 ICT산업의 효율성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비효율성 원인, 효율성 결정요인, 효율성과 부가가치 간 연관성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ICT산업의 업종별 효율성 비교 결과, SW개발업과 ICT기기업의 비효율성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최근 5년과 최근 3년간 효율성 증가율을 비교한 결과 비효율성 개선이 둔화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3대 업종 중 ICT서비스업의 효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비효율성이 빠르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방송서비스업의 영향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비효율성 원인 분석 결과,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정보서비스업은 ...
동향 검색 결과 (58건)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신소재 파일럿 테스트 플랫폼 구축을 위한 건설 지침(2024~2027)’ 발표 본 지침은 신소재 연구결과를 산업화하는 데 필수적인 파일럿 테스트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 - 주요 과제는 파일럿 테스트 플랫폼의 기반 조건 능력, 기술 지원 능력, 공공서비스 능력 강화, 인재 양성 - 중국 신소재 분야에서 파일럿 테스트 플랫폼의 통합 배치 부족, 건설 품질 저하, 서비스 지원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 중국이 독자 개발한 300메가와트급 F급 대형 가스터빈 성공적으로 점화 2024년 10월 7일, 상하이 린강(临港)에서 300메가와트(MW)급 F급 대형 가스터빈의 첫 점화 성공 - 이번 점화의 성공은 중국의 자주 개발을 상징하고, 중국의 에너지 기술 발전에 중요한 ...
... 시진핑(习近平) 총서기가 제3차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서 제조업 분야의 외국인투자 제한을 전면 폐지할 것을 언급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AI 기술 적용 가속화 중국 36Kr연구원이 2024년 인공지능 플러스(AI+) 유통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발표 동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의 기반 및 기술, 응용 개발 및 서비스, 사용자 등 각 부분에서 AI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 (기반 및 기술) AI 칩 제조업체가 유통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이미지와 음성의 인식 및 처리 기능을 제공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업체가 데이터 처리, 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AI 알고리즘 및 기술 개발업체가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유통산업의 지능화를 촉진 (응용 개발 및 서비스) AI 기술을 재고 및 물류 관리에 ...
...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 2024년 현재 시점에서 본 주요 성장 요인은 수요 시장 확대, 생성형 AI 접목 등 디지털 전환 확산, 친환경 정책 추진 등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AI, 로봇) AI-로봇 융합 추세 가속화 (전기차) 독자적인 운영체제 개발을 위한 전기차 제조업체들의 경쟁 심화
소통 검색 결과 (1643건)
산업연구원 '한국의 AI 활용 전략' 자료 에이피(AP) 연합뉴스 국내 전산업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 기업은 2022년 기준 4.5%에 불과하고, 도입한 기업에서도 생산성 증대 효과는 별로 관찰되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6일 송단비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오는 7일 대전 한남대학교에서 열릴 '2025 경제학 공동학술대회'에서 발표할 예정인 '자국우선주의 ... 중에서는 도입 기업 비중이 약 9%(280여 곳)인 반면 종사자 50~250인 기업에서는 약 3%(280여 곳)에 그쳤다. 또 도입한 기업에서 AI가 다양한 용도로 쓰이지만 주로 제품.서비스 개발(64%)에 집중되고 나머지는 생산공정.마케팅전략.조직관리 등에 활용되고 있었다.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AI 기술의 원천을 보면, AI 도입 기업의 68%가 내부 개발 프로그램을 ...
현대차 등 대기업 계열사 제외하면 경쟁력 없어 선진국은 물론 중국 기업에 비해서도 '부족' 평가 중소 부품사 "당장 매출 걱정, 연구개발 언감생심"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기에 기존 부품업체들은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세계 1위 자동차 부품사 보쉬는 인공지능(AI) 관련 소프트웨어(SW) ... 전동화가 진행되면서 기존 내연기관 차량 부품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고 센서, 모터, 감속기 등 새로운 부품에 대한 수요가 생기고 있지만 자본도 인력도 부족한 중소 부품업체에게 사업다각화나 연구개발(R&D)은 언감생심이기 때문이다. (자료=산업연구원) 8일 산업연구원의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와 지속발전 전략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모빌리티 혁신에서 핵심 부품 ...
... 건설 기자재 등 수요 증가로 대미 수출이 늘어나고, 과거 중국산이 지배했던 시장도 공략 중이다. 미국은 협력할 파트너를 선별하며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다.” 김수동 KIET 산업연구원 글로벌경쟁전략연구단장(이하 김수동)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우선주의로 인해 각국의 자국 생산 및 비축 정책이 강화되면, 특정 제품이나 부품의 공급망에 차질 또는 중단이 발생할 가능성이 ... 공급망실 (CSDDD) 등은 유럽 기업 보호를 강화하며, 외국 기업에는 진입 장벽으로 작용한다. 한편 중국산 전기차와 태양광 패널 등에 대한 반덤핑 및 보조금 조사도 진행 중이며, 디지털서비스법(DSA)을 통해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감시도 강화하고 있다.” EU의 '그린딜' 같은 환경 규제가 통상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에 대한 전망은 어떠한가. 김수동 “수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54건)
○ 넥스트 노멀 시대에 중견기업에 의한 선제적 산업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신 글로벌화 전략 수립 및 중견기업 글로벌화 지원의 객관적 논리 개발 ○ 중견기업 글로벌화 모델의 작동성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체계?지원내용?지원방식의 혁신 등 단기 및 중장기 정책 과제 도출 ○ 넥스트 노멀 시대에 조응하는 선진 통상 정책 정립 및 글로벌 중견기업 육성을 통한 산업 허리 강화 및 항아리 경제 달성
○ 개별 산업에서 요구되는 사업전환의 방향성을 개별 산업 특성을 반영하여 분석하여 사업별·품목별 구체적인 시사점 도출 ○ 특허 데이터마이닝을 개발하고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산업에 적용하여 구체적 사업전환 방향성과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
○ 지역별 인적자원의 다각적인 측정 및 패턴의 변화와 함께 지역별 산업성장의 관계를 파악 - 지역산업정책에 대한 설명력이 높은 지역별 인적자원지수를 개발하고, 지역별 인적자원의 수준과 지역산업 성장 간 순환 관계를 실증분석으로 규명하여, 지역 인적자원과 산업성장 간 선순환 효과를 증폭시킬만한 매개 정책변수를 발굴
첨부파일 검색 결과 (321건)
본 연구는 R&D 과제ㆍ인력ㆍ재원 특성이 ICT산업의 경제적 R&D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3대 ICT산업의 효율성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비효율성 원인, 효율성 결정요인, 효율성과 부가가치 간 연관성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ICT산업의 업종별 효율성 비교 결과, SW개발업과 ICT기기업의 비효율성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최근 5년과 최근 3년간 효율성 증가율을 비교한 결과 비효율성 개선이 둔화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3대 업종 중 ICT서비스업의 효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비효율성이 빠르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방송서비스업의 영향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비효율성 원인 분석 결과,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정보서비스업은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