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7건)
...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 중국의 ‘AI+’에 상응하는 발전전략 수립과 관련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수립 필요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분야(수소차·연료전지 등)에서 산업생태계를 확장하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미래산업(AI반도체, 혁신신약 등) 분야에서 산업화 촉진 및 생태계 구축 긴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 및 글로벌 시장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 수립 필요
...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정책이 시작된 첫해인 2019년 수소산업 내 사업체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2021년까지 이어져 사업체 수가 2019년 대비 56% 확대된 데에 더해 대기업의 진입으로 산업 전체의 매출액(474%)과 고용(180%)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국내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분석 결과는 ① 핵심 소재 관련 기술 개발을 통한 국산화율 개선으로 수소산업의 신성장동력화 추진, ②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을 따라 수소산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을 통해 향후 국내 수소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고는 또한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① 모빌리티 중심의 수소 수요 확대, ② 수전해·연료전지 핵심 소재 공급망 강화 등의 과제를 제시한다.
최근 강화되고 있는 전 세계적인 저탄소 친환경 정책 기조는 에너지전환 시대에 에너지패권을 주도하기 위한 주요국의 노력으로 이해해야 함. 이러한 국제적 흐름 속에서 에너지자립도가 낮고 수출중심, 온실가스 다배출업종중심의 경제구조를 지닌 우리나라는 전략적 대응이 필요 여러 가지 대응 방안 중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 에너지전환 트렌드 하의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서 에너지 신산업 경쟁력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 우리나라는 탄소중립의 기계적 달성 그 자체에 머무르는 것에서 벗어나, 온실가스의 공격적 감축 과정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이 될 잠재력이 있는 에너지 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함으로써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 필요 2022년 5월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의 육성을 주요...
동향 검색 결과 (14건)
... 연구원은 중국이 수소에너지의 대규모 산업화 응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 (수소에너지의 이중적인 에너지 속성에 대한 인식 부족) 수소에너지는 청정에너지와 유해화학물질이라는 속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중국의 인식이 부족 (산업사슬 형성 부족) 중국의 수소 생산-저장-운송-사용으로 이어지는 산업사슬은 효율성이 낮고 주로 연료전지 형태로 교통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어 응용 범위를 확대할 필요 (장거리 수소 운송 기술의 미성숙 및 고비용) 중국의 그린 수소 업스트림은 신재생에너지가 풍부한 화북, 서북, 동북 지역 등에 분포하고 있으나, 다운스트림 수요는 화동, 화남 지역 등에 집중되어 있어 성숙하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수소의 장거리 저장 및 운송 기술이 필수 (그린 수소의 높은 생산 비용) ...
수소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에 사용되는 연료전지(Fuel Cell)는 수소를 연소 없이 산화시키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전지로서,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는 상온에서 작동이 가능한 PEM(Proton Exchange Membrane)을 전해질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PEMFC로 명칭 - 수소 연료전지는 연료(수소)와 ... 발생 - 반응으로 배출되는 최종 화학물질이 순수한 물이기 때문에 매우 친환경적이며, 내연기관의 열효율이 약 30%인 데 반해 상대적으로 높은 50~80%의 에너지 효율1) - 연료전지는 1839년 영국의 물리학자인 그로브(William Grove)가 원리를 발견하고 실제 전지를 만드는 데 성공 - 1965년 미국 유인우주선 제미니 5호에 적재되어 우주선 내에 전기와 ...
... 축소 중 ○신기술 확보를 위한 혁신과 투자는 필수이며, 초기 단계의 신산업 분야에 대해서는 시장 창출 전략으로 불확실성을 축소하고 투자를 유인할 필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이차전지) 비(非)리튬 전지의 특허 수를 보면, 중국이 상위 10위에 7개 기업ㆍ기관이 포함되며 강세 ○ (인공지능) MS, 구글, 아마존 등 클라우드 3강이 모두 생성형 AI 전장에 참여했으며, 추후 클라우드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 ○ (녹색산업) G7은 재생에너지 확대, 탈(脫)화석연료 방향성에 합의 → 2035년 자동차 부문의 CO2 배출량을 2000년 대비 50%로 감축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전기차 시장 내 주도권 확보를 위해 테슬라, 포드, 폭스바겐, BMW ...
소통 검색 결과 (347건)
... 자동차산업에 대한 압박이 어떤 형태로든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대미 수출 비중이 45%로 매우 크기 때문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철강, 이차전지 등도 정책변화의 형태에 따라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반도체의 경우 대중국 수출 규제 강화와 IRA 보조금의 취소, 철강은 관세 부과나 쿼터 축소, 이차전지의 ... 보는지. 그렇게 생각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극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글로벌 에너지 패권 경쟁은 양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미국은 트럼프 2기가 출범하면서 잠시 주춤했던 화석연료로의 회귀 경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셰일가스·오일을 적극 지지하고 에너지 자립을 강화하며, 파리협정 재탈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유럽 역시 환경 정책에 적대적인 보수 정당이 ...
... 축소할 것..생산세액공제는 '유지' UST(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는 19일 대전 유성구 UST 기숙사 콘퍼런스홀에서 '미래에너지 포럼'을 차세대 이차전지를 주제로 열었다.트럼프 2기 행정부가 바이든 행정부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폐지하지 못하더라도 지원 요건을 엄격하게 만들어 지원 규모를 축소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문가 전망이 나왔다. ... 보조금과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AMPC) 중 전기차 보조금에 변화를 줄 것이라고 봤다. 그는 "전기차 시장에서 보조금을 소비자들에게 매우 민감도가 높은 정책으로, 트럼프 당선인이 화석연료 정책을 공약한 만큼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원에 손을 볼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첨단제조 생산세액공제의 경우 트럼프가 자국 우선주의를 강조하고, 정부효율부 장관에 내정된 일론 ...
... 대한상의는 이를 구체적으로 ' TRUMP'라는 시나리오로 정리했습니다. '보편적 관세 도입( Tariff on All Imports)', '화석 연료 부활( Return to Fossil Fuel)', '첨단산업 불확실성 증가( Uncertainties in High-Tech Industry)', '통화 ...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301조 관세가 오랫동안 부과돼 미국의 수입업자, 중국 공급자의 대응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고, 이미 대중국 반도체에는 50%의 관세가, 이차전지에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을 통한 견제가 이뤄지고 있다는 겁니다. 오히려, 관세보단 직접적인 견제에 따른 반사이익이 기대된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대표적인 게 반도체입니다. 산업연구원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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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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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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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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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