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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무역확장법 232조 부활의 배경과 목적 車는 미 '제조업 부활' 중심…트럼프 표밭 중심산업이기도 '反중국몽 연합' 위한 수단…중국 외 시장질서 변화 예상 韓, 수출시장 다변화는 진부…전기차 등 육성기반 다져야 이항구 미국과 중국 간 패권 경쟁이 장기화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고율 ... 크라이슬러가 파산하자 미국 정부는 500억달러를 투자해 GM을 수렁에서 건져내고 크라이슬러를 피아트에 매각했다. GM의 파산은 당시 미국민들에게 자괴감을 불러일으켰다. 미국 정부와 산업계는 130여 년 만에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전기동력 및 자율주행 자동차로 변화하자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전기동력 자동차 분야에는 테슬라와 같은 새로운 기업의 진입이 이어지고 ...
... 자동차용 배터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배터리 소재센터'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삼성이 영역을 넓힌 것은 IT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카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5~6년 전만 해도 스마트카는 위성항법장치(GPS) 기술을 활용한 자동차를 의미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최근에는 첨단 인포테인먼트(정보·오락) 시스템이 탑재되고, 고도의 센싱기술을 활용해 자율주행까지 가능한 자동차의 ... 손해용·김현예·김기환 기자 sohn.yong@joongang.co.kr ☞ 스마트카(smart car) : 자동차에 정보기술(IT)을 입혀 더 안전하고, 똑똑해진 차를 뜻한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스마트카를 '자동차 기술에 차세대 전기전자·정보통신·기능제어 기술을 접목해 자동차 내외부 상황을 실시간 인식하는 차량'이라고 정의했다. '자율주행 자동차'와 '커넥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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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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