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38건)
... 자동차 이구환신에 대한 자금 지원 정책의 시행과 감독 관리를 강화할 것을 규정하였다. 먼저 2025년부터 자동차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신규 정책에 따라 조건(배기량 2.0L 이하로 2012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가솔린 승용차와 2014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디젤 및 기타 연료의 승용차)에 부합하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 내연기관차도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18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된 신에너지 승용차(배터리전기차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도 보조금 신청 대상에 포함되었다. 상무부 유통산업촉진센터 린젠(林健) 부주임에 따르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에 해당하는 내연기관차는 약 1,300만 대로 추산된다
1990년대 초 대형마트의 급격한 성장으로 전통상권과 소상공인의 생존권이 위협받는다는 여론이 커졌다. 이에 소규모 유통업자를 보호하고 대·중·소 유통업체 간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대규모점포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었다. 그러나 최근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유통환경의 변화로 대규모점포 규제의 실효성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대규모점포의 의무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전환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용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구와 청주 지역에서 시행된 의무휴업일의 평일 전환이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이 평일로 전환된 지역에서는 주변 상권의 매출이 증가하는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
... 기술력과 신뢰성 확보가 시급하다. 이를 위해서는 로봇 부품기업과 완제품 생산기업이 함께 생산 현장에서 개발된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검증하고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는 현장 실증 플랫폼을 구축하고 정부 차원에서 실증 및 보급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 아울러 중국의 지역별 로봇산업 육성 정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맞춤형 현지화 전략을 수립하고, 국내 기업이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는 협동로봇 등의 첨단로봇 제품군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미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기업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제품 혁신과 현지 특성에 최적화된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수요 기반을 공고히 하고, 현지 유통채널 및 서비스 파트너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동향 검색 결과 (73건)
중국 정부는 각 정부 단위와 기관에 법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거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공공데이터를 국가의 중요한 기본 전략 자원으로 인식 공공데이터 자원의 개발 및 활용을 가속화하고 공공데이터 요소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며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데이터 자원 개발 이용 가속화에 대한 의견을 발표 공공데이터의 합법적이고 효율적인 유통 사용을 주선으로 하여, 자원 개발 이용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 - 공공데이터 유통 사용의 제도적 장벽을 해소하고 공유개방의 동력을 여기(激发)시켜 공공데이터 자원의 배치를 최적화하며 시장의 혁신 활력을 제고 - 데이터 요소 확대·중첩·배증 효과를 통하여 디지털 경제를 지속적으로 강화·개선·확장하고 새로운 국가 경쟁우위 ...
...年版))’를 발표 2024년 네거티브리스트는 2021년 이후 3년 만에 개정된 것으로 2021년 31개 조항에서 2024년 29개 조항으로 소폭 감소하였으며 2024년 11월 1일부터 발효 앞서 2023년 10월에 시진핑(习近平) 총서기가 제3차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서 제조업 분야의 외국인투자 제한을 전면 폐지할 것을 언급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AI 기술 적용 가속화 중국 36Kr연구원이 2024년 인공지능 플러스(AI+) 유통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발표 동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의 기반 및 기술, 응용 개발 및 서비스, 사용자 등 각 부분에서 AI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 (기반 및 기술) AI 칩 제조업체가 유통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이미지와 음성의 인식 및 ...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업 주요 현황과 시사점: 타 산업과의 연관성 및 생산-고용 간 관계 변화를 중심으로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국내 온라인 유통 플랫폼 생태계 현황과 과제 - 국내 펫코노미 산업 동향 및 혁신 트렌드 - WTO 글로벌 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 글로벌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의 기능 및 데이터 유형 - 서비스업의 중장년 일자리 현황과 디지털 전환 특별기고 - ‘Job’ 기반에서 ‘Skill’ 기반의 조직으로: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한 인사관리의 변화 - 배달 플랫폼 확산과 외식업의 변화
소통 검색 결과 (1030건)
... 바뀌었다. 분석 결과, 대형마트 주말 영업은 주변 상권에 평균 3.1% 수준의 매출 상승효과를 가져왔다. 업종별 효과를 보면 요식업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매출 증가 효과가 나타났다. 대형마트 주말 영업으로 요식업의 매출은 약 3.1% 늘었다. 연구원은 "주말 대형마트 영업으로 인해 유동 인구가 증가하면서 요식업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며 "반면 유통업과 쇼핑 관련 사업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매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 대구에서는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났지만, 청주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경제적 효과가 없었다. 대구와 같은 특별.광역시 지역에서는 유동 인구가 증가하면서 일부 업종에서 매출이 늘어날 수 있지만, 청주처럼 주변 상권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경제적 효과가 미미하거나 발생하지 ...
편의점 5.6%.요식업 3.1% 늘어 소매업종선 유의미한 변화 없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바꾼 대구와 청주 사례를 분석해보니, 주변 상권 매출이 3.1%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3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보고서 '유통 산업 디지털 전환 전략 연구: 대규모 점포 규제 효과를 중심으로'를 보면, 연구진은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전환한 대구와 청주 지역 신용카드 가맹점을 중심으로 매출을 실증 분석했다. 앞서 대구는 2023년 2월부터, 청주는 같은 해 5월부터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바꿨다. 분석 결과, 대형마트 주변 상권 매출은 주말 휴업 때보다 평일 휴업으로 전환했을 때 평균 3.1% 늘었다. 편의점이 5.6%, 요식업이 평균과 같은 3.1% 증가했다. 주말 ...
... 의무휴일을 속속 평일로 바꾸거나 영업 제한 시간을 풀고 있다. 13일 서울 서초구 이마트 양재점에 일요일 정상영업을 한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임형택 기자 대형마트 월 2회 '주말 의무 휴업'을 '평일 휴업'으로 바꾸니 인근 골목상권의 주말 매출이 3% 넘게 증가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대형마트와 인접한 소상공인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2013년 도입된 유통산업발전법의 취지와는 달리 '주말 영업'이 오히려 더 큰 집객 효과를 일으킨 것으로 평가된다. 대형마트 주말 휴업이 소상공인 매출과 관련 없다는 분석이 늘며 최근 소상공인이 먼저 발 벗고 규제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고, 조례 변경으로 대형마트 주말 영업을 허용하는 지방자치단체도 늘고 있다. 마트 주말 영업에 인근 요식업도 활기 13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대규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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〇 유통산업 대지털 전환에 대응해 유통산업 경쟁력을 향상하고 대 · 중소 유통 동반혁신 기반 마련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안 〇 대규모 점포 온라인 배송의 효과 분석을 통해 유통산업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효과를 전망하고 정책담당자의 정책 결정의 기초자료를 제공
ㅁ연구 내용 ○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행태의 변화는 소매업태별 성장 및 쇠퇴를 촉진함으로써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구조에 상당히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유통산업의 측면에서 인구구조 변화의 영향을 분석한 연구는 매우 미흡 ○ 유통산업의 측면에서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및 이로 인한 소비행태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변화가 우리나라 유통산업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유통산업 성장의 관점에서 향후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3. 기존 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Ⅱ. 인구구조 변화와 그 요인 및 특징 1. 1인가구의 증가 및 특징 2. 노령인구의 증가 ...
ㅁ 연구내용 ○ 해외직접구매가 국내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해외직접구매의 증가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분석적 토대를 제시 - 소비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주요 품목별로 소비자의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수요분석, 해외직접구매가 유통업태별로 미치는 영향, 국내 제품 구매 대체효과 및 결정요인 등을 분석하여 유통업 및 제조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파악 - 기업 실태조사 및 관련 문헌조사 등을 기초로 물류업과 금융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성장의 기회 분석 ○ 아울러 국내기업의 해외직접판매를 촉진 및 저해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해외직접판매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도출 ㅁ 연구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해외직접구매의 증가 배경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유통서비스, 개인서비스, 서비스혁신
유통서비스, 개인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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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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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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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