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7건)
... 시대의 도래에 따른 디지털 전환 추세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소비자 및 기업의 행태가 급변함에 따라 비즈니스모델의 재점검 및 혁신이 기업의 도전과제로 계속 진행 중 대표적으로 유통물류 서비스에서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을 계기로 온ㆍ오프라인 유통과 물류 영역이 융합하는 이른바 신유통(New Retailing) 현상이 더욱 확산 비대면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한 시점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매출, 고용, 노동생산성과 같은 기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확산을 위한 정책 시사점을 제시 특히 비대면으로의 전환이 활발한 유통산업에서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별도 분석
... 변화가 진행되면서 기업들도 다양한 방식으로 적응해 왔음. 그러나 지금까지도 경제의 주축인 대기업집단의 사업재편이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수단이기보다는 특수관계인 및 주요 주주의 지배력 강화 및 승계에 활용되는 사례가 많아 기업 가치 저하 및 경쟁력 손상의 우려가 불식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관련 개선방안들을 간단히 검토 3장에서는 물류ㆍ유통 및 금융 분야에서 산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들의 혁신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일어났고, 그 과정에서 기존 법ㆍ제도 및 정부의 정책들과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살펴보기로 함. ‘e-커머스’ 및 ‘핀테크’로 대표되는 혁신을 탄생시키기 위해 어떤 미래(꿈)를 상상했는지, 혁신을 이루기 위한 주체(player)들은 ...
... 대면하여 구매와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동시성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디지털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다수 대 다수의 비대면 거래가 가능해졌다. 두 번째로 서비스산업 안에서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기업들의 거래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플랫폼 사업자는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거래가 발생하는 장(market place)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거래를 돕는 금융, 물류, IT서비스 등의 제반 인프라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따라서 서비스산업에서 플랫폼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것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육성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서비스산업의 거래를 활성화하는 기반이 될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를 기반으로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거래관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플랫폼의 참여가 ...
동향 검색 결과 (9건)
... 11월 1일부터 발효 앞서 2023년 10월에 시진핑(习近平) 총서기가 제3차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서 제조업 분야의 외국인투자 제한을 전면 폐지할 것을 언급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AI 기술 적용 가속화 중국 36Kr연구원이 2024년 인공지능 플러스(AI+) 유통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발표 동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의 ...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이미지와 음성의 인식 및 처리 기능을 제공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업체가 데이터 처리, 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AI 알고리즘 및 기술 개발업체가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유통산업의 지능화를 촉진 (응용 개발 및 서비스) AI 기술을 재고 및 물류 관리에 적용하여 공급망 관리의 효율성이 개선되고 자연어 처리와 머신러닝 등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
... 고수준의 항공 기술의 자립자강 혁신시스템 구축이 시급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 항공 기술 표준 시스템, 내항성 관리시스템, 운영 서비스 시스템을 시급히 업데이트하고 개선 제조강국, 교통강국, 항공강국 건설의 적극적인 추진은 중국의 항공 제조업에 녹색 항공의 새로운 경쟁구도를 개척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제공 - 중국의 항공 운송, 물류 및 유통, 도시 항공 운송, 항공 긴급 구조 및 기타 분야에서 거대한 잠재시장이 존재 - 중국의 전기자동차, 철도교통 등 신에너지 장비 분야에서 기술우위를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녹색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 -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으로 신에너지, 신소재, 차세대 정보기술 및 항공 과학기술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배터리, 모터, 센서, 비행 ...
...rsquo;과 ‘실시방안’에서는 투자와 더불어 내수 확대를 위한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통 소비 제고, 서비스 소비 발전, 신형 소비 육성 가속화, 녹색 저탄소 소비권장, 물류 인프라 네트워크 보완, 현대 유통체계 건설을 제시 - 한편 ‘실시방안’과 같은 날 발표된 제14차 5개년 현대물류발전규획(‘十四五’现代物流发展规划)에서는 물류 인프라의 디지털 고도화, 녹색 저탄소 물류 발전, ‘신선 제품 전자상거래+산지 직송’과 같은 새로운 콜드체인(저온유통) 물류의 업태 및 모델 육성 등을 강조 ○이러한 중국 정부의 최근 정책 기조는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소매 유통업에 있어서 기회요인으로 작용 예상
소통 검색 결과 (94건)
... 배경이다. 조 실장은 기업이 겪고 있는 난제를 구체화하지 않고 AI를 적용하기 때문에 성과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AI를 적용할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이 겪고 있는 핵심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야 적재적소에 AI를 잘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조 실장은 "노동자의 안전이 문제가 되는 산업군에서는 이 안전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고민해야 하고, 유통업을 하는 기업이라면 물류 관리의 어려움을 왜 겪는지 파악해야 한다"며 "이렇듯 현재 직면한 산업 난제가 뭔지 생각하고 도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AI 성과가 미진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현대 생산성 역설(Modern Productivity Paradox)을 강화하는 요인이 된다고 봤다. 생산성 역설은 기업이 정보기술(IT)에 투자해도 산업군의 성장과 ...
... R&D 칸막이 없애고, 산업 합종연횡 도와야” 한국 제조업의 위기 의식이 심각한 수준에 달했다. 중국의 저가 물량 공세는 하루 이틀이 아니지만, 최근에는 테무나 알리처럼 전자상거래 유통망까지 갖추면서 한국 소비자를 직접 공략하고 있다. 선진국도 달라졌다. 미국은 한 때 정보통신기술(ICT)과 금융, 서비스업 중심으로 산업을 재편하면서 제조업을 등한시했지만. 요즘은 ... 전환(GX)이 중요해졌지만, 작은 제조 기업에서는 이런 전환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혁신 성장의 동력도 찾을 수 없는 상태가 됐다.” 지난 5월 16일 인천 중구 인천공항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에서 관계자들이 중국에서 들어온 물품을 정리하고 있다./연합뉴스 제조업 강국이었던 미국과 독일, 일본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장웅성 : “중국이 모든 변화의 출발점이다. 중국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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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모델 혁신 활동 현황 1.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DBMI)의 개념과 사례 2. 서비스기업의 DBMI 활동 분석 방법 3. 국내 서비스기업의 DBMI 주요 현황 4. 소결 및 시사점 제3장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서비스기업 생산에 대한 영향 1. 분석 모형 2. 자료 및 기본통계량 3. 분석 결과 (1) 전체 서비스기업 대상 분석 결과 (2) 유통기업 대상 분석 결과 4. 소결 제4장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서비스기업 고용에 대한 영향 1. 분석 모형 2. 자료 및 기본통계량 3. 분석 결과 (1) 전체 서비스기업 대상 분석 결과 (2) 유통기업 대상 분석 결과 4. 소결 제5장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서비스기업 노동생산성에 대한 영향 1. 분석 모형 2. 자료 및 기본통계량 3. ...
... 자금조달 관련 제도와 정책들 (1) 자금조달 환경 악화에 따른 지원제도 개선 필요 (2) 자금조달 관련 최근 사례 및 정책 추이 검토 3. 사업재편 관련 제도 및 지배구조 개선 정책들 (1) 사업재편 관련 최근 동향 및 정책 추이 검토 (2) 전체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하는 지배구조 개선 필요 제3장 자금조달ㆍ조직재편을 통한 혁신기업의 성장 사례 1. 물류ㆍ유통산업: ‘e-커머스’ 혁신기업의 등장 (1) 온라인 쇼핑의 급팽창과 물류ㆍ유통산업의 변화 (2) 혁신기업의 등장과 유통업계의 반응: 쿠팡 사례 (3) 물류ㆍ배송 혁신을 둘러싼 정책과 관련 규정들 검토 2. 금융과 IT의 접목: 카카오, 네이버, 토스 사례 (1) 디지털화에 따른 금융산업 변화 필요성 확산 (2) 핀테크 업체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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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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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