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72건)
... 자동차 이구환신에 대한 자금 지원 정책의 시행과 감독 관리를 강화할 것을 규정하였다. 먼저 2025년부터 자동차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신규 정책에 따라 조건(배기량 2.0L 이하로 2012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가솔린 승용차와 2014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디젤 및 기타 연료의 승용차)에 부합하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 내연기관차도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18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된 신에너지 승용차(배터리전기차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도 보조금 신청 대상에 포함되었다. 상무부 유통산업촉진센터 린젠(林健) 부주임에 따르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에 해당하는 내연기관차는 약 1,300만 대로 추산된다
중국은 2023년 기준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신규 설치 대수와 누적 가동 대수 모두 세계 1위를 기록했으며, 로봇밀도 역시 급격히 증가하여 세계 3위 수준에 도달했다. 이러한 중국 로봇 시장의 급격한 성장 배경에는 중국 정부의 적극적이고 전방위적인 정책 지원이 자리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중국제조 2025’, ‘13차 5개년 ... 점하고 있는 협동로봇 등의 첨단로봇 제품군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미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기업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제품 혁신과 현지 특성에 최적화된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안정적인 수요 기반을 공고히 하고, 현지 유통채널 및 서비스 파트너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2024년 3월 양회에서 ‘AI+’ 이니셔티브가 제기된 이후 중국 유통산업의 고도화를 뒷받침하는 필수 인프라로서 AI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9월 12일부터 16일까지 ‘2024년 중국국제서 비스무역박람회’가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개최되었다. 알리바바타오톈그룹은 이번 박람회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가상 피팅룸과 애플의 비전 프로(Vision Pro)를 활용한 타오바오 비전 프로 확장현실(XR)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여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가상 세계에서 제품을 경험하는 몰입형 쇼핑 체험을 제공하였다. 9월 12일 박람회 개막식 당일에 박람회의 일환으로 열린 ‘2024년 전자상거래 콘퍼런스’도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동 콘퍼런스에 참석한 상무부 ...
동향 검색 결과 (33건)
... 11월 1일부터 발효 앞서 2023년 10월에 시진핑(习近平) 총서기가 제3차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개막식에서 제조업 분야의 외국인투자 제한을 전면 폐지할 것을 언급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AI 기술 적용 가속화 중국 36Kr연구원이 2024년 인공지능 플러스(AI+) 유통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발표 동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유통산업 생태계의 ...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이미지와 음성의 인식 및 처리 기능을 제공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업체가 데이터 처리, 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AI 알고리즘 및 기술 개발업체가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유통산업의 지능화를 촉진 (응용 개발 및 서비스) AI 기술을 재고 및 물류 관리에 적용하여 공급망 관리의 효율성이 개선되고 자연어 처리와 머신러닝 등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분석하여 ...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업 주요 현황과 시사점: 타 산업과의 연관성 및 생산-고용 간 관계 변화를 중심으로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국내 온라인 유통 플랫폼 생태계 현황과 과제 - 국내 펫코노미 산업 동향 및 혁신 트렌드 - WTO 글로벌 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 글로벌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의 기능 및 데이터 유형 - 서비스업의 중장년 일자리 현황과 디지털 전환 특별기고 - ‘Job’ 기반에서 ‘Skill’ 기반의 조직으로: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한 인사관리의 변화 - 배달 플랫폼 확산과 외식업의 변화
... 제품여권(8~13조) 등 14개 장 71개 조문으로 구성 디지털제품여권 도입 추진 (기본 정의) ESPR 제3장에서 디지털제품여권(Digital Product Passport, DPP)을 규율하고 있으며, 상품의 생산부터 유통, 소비,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전체 생애주기 정보를 디지털로 수집·저장하여 제품에 부착하는 표식 (적용 계획) 신순환경제 실행계획(New Circular Economy Action Plan, CEAP)에 명시된 우선순위 산업(Prioritized industries) 중에서 DPP 우선 적용 대상이 결정되며, 2026년경 우선 품목 선(先) 시행 후 단계적 확대 전망 (적용 품목) EU 집행위는 CEAP에서 자원 사용이 많고 순환 가능성이 높은 산업 7개 분야(전자제품 ...
소통 검색 결과 (1011건)
... 인구 증가로 요식업 매출에 긍정적 영향" 연합뉴 [서울경제]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전환하자 주변 상권 평균 매출이 3.1% 상승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3일 산업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대형마트 영업 규제의 변화와 경제적 효과'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원은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2022∼2023년 신용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 유동 인구가 증가하면서 일부 업종에서 매출이 늘어날 수 있지만, 청주처럼 주변 상권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경제적 효과가 미미하거나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원은 전했다. 산업연구원은 "우려와는 달리 대형마트의 의무 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전환했을 때 주변 상권의 매출 감소 효과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규모 유통점들이 다양한 ...
산업연구원 '대규모점포 규제완화 효과' 보고서 주중 의무휴업 바꾼 대구.청주 인근 요식업 주말매출 3% 반등 마트 열자 유동인구 늘어난 효과 규제해도 전통시장 보호 못 해 이커머스.식자재마트 반사이익 마트 모객효과로 상권 활성화 소상공인 "주말영업 찬성한다" 서울시 자치구들이 주민들 요구에 따라 대형마트 주말 의무휴일을 속속 평일로 바꾸거나 영업 ...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건강식품.수입품.주류판매점 매출은 주말 영업 이후 11.0% 줄었는데, 마트에 해당 품목의 대형 매대를 갖춘 영향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대형마트 주변 유통업과 쇼핑 관련 사업장에선 주말 영업 재개 이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매출 변화는 없었던 것으로 풀이했다. 보고서는 소매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던 대형마트업이 2013년 유통산업발전법 ...
... 3.1% 늘어 소매업종선 유의미한 변화 없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바꾼 대구와 청주 사례를 분석해보니, 주변 상권 매출이 3.1%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3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보고서 '유통 산업 디지털 전환 전략 연구: 대규모 점포 규제 효과를 중심으로'를 보면, 연구진은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전환한 대구와 청주 지역 신용카드 ... 연구에서 추정한 효과가 서울 등 다른 지역에서도 똑같이 나올지는 불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대형마트 영업 규제는 소상공인을 보호해 시장 퇴출을 늦추는 데 기여했다며, 온라인 유통이 성장한 상황에서 대형.중소 오프라인 유통업이 복합상권 개발 등을 통해 상생하는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제언했다. 연구진은 “전통상권과의 복합상권을 형성하면 대형마트 소비자들이 주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5건)
〇 유통산업 대지털 전환에 대응해 유통산업 경쟁력을 향상하고 대 · 중소 유통 동반혁신 기반 마련을 위한 정책방안을 제안 〇 대규모 점포 온라인 배송의 효과 분석을 통해 유통산업 주요 현안에 대한 정책효과를 전망하고 정책담당자의 정책 결정의 기초자료를 제공
ㅁ연구 내용 ○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행태의 변화는 소매업태별 성장 및 쇠퇴를 촉진함으로써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구조에 상당히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유통산업의 측면에서 인구구조 변화의 영향을 분석한 연구는 매우 미흡 ○ 유통산업의 측면에서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및 이로 인한 소비행태의 변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변화가 우리나라 유통산업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유통산업 성장의 관점에서 향후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방법 3. 기존 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Ⅱ. 인구구조 변화와 그 요인 및 특징 1. 1인가구의 증가 및 특징 2. 노령인구의 증가 ...
... 향후 해외직접구매의 증가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분석적 토대를 제시 - 소비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주요 품목별로 소비자의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수요분석, 해외직접구매가 유통업태별로 미치는 영향, 국내 제품 구매 대체효과 및 결정요인 등을 분석하여 유통업 및 제조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파악 - 기업 실태조사 및 관련 문헌조사 등을 기초로 물류업과 금융업에 ... 국제적 동향 1. 한국과 주요 FTA체결국 간 전자상거래 협약내용 2. 주요 국제기구(APED, OECD)의 전자상거래 촉진 활동 3. 소결 및 시사점 Ⅳ. 해외직접구매가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1. 해외직접구매의 유통업에 대한 영향 - 주요 품목별로 소비자의 해외직접구매에 대한 수요분석 - 해외직접구매가 유통업태별로 미친 영향 2. 해외직접구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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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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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