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99건)
2025년 1월 17일에 상무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이 2025년 신규 자동차 이구환신(보상판매) 정책을 발표하였다. 자동차의 이구환신은 노후 차량을 폐차한 뒤 신차를 구매하는 폐차갱신과 기존 차량을 판매한 뒤 신차를 구매하는 교체갱신으로 나뉜다. 중국은 신규 정책을 통해 자동차 폐차갱신의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교체갱신 보조금 기준을 정비하는 한편, 자동차 이구환신에 대한 자금 지원 정책의 시행과 감독 관리를 강화할 것을 규정하였다. 먼저 2025년부터 자동차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신규 정책에 따라 조건(배기량 2.0L 이하로 2012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가솔린 승용차와 2014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디젤 및 기타 연료의 승용차)에 부합하면, 국가 ...
모빌리티 혁신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이동과 연계된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여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지속가능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동차산업은 모빌리티 혁신을 통하여 소비자의 모빌리티 이용방식과 공급자의 경쟁 요소가 변화되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모빌리티 혁신이 진행되면서 배터리, 모터, BMS, AI, 비전 센싱 등 핵심기술과 소프트웨어 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생산기술도 데이터 활용과 AI를 통해 유연성과 효율성 제고를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공급망은 부품·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반도체, 센서, IT 기술로 확장되고 있으며, 빅테크 및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의 진입으로 전통적인 수직 구조가 수평적으로 변화하고 ...
... 달하는 151개가 한국기업이었고, 최고혁신상 수상기업도 34개 중 15개를 한국기업이 차지해 참가국 중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여 CES 출품만 보면 한국이 가장 혁신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CES 2025에서 본격적인 활용을 예고한 AI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인력 등 역량 강화가 요구되고 있고, 제도 개선을 통해 AI 활용을 확대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자동차에서는 CES 2025가 AI, SDV,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등으로 혁신의 방향이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것을 보여줬는데, 이를 위한 국내 생태계가 취약한 문제점을 안고 있어 관련 소프트웨어, 반도체, 센서 등의 생태계 강화가 요구된다. 로봇은 산업용 로봇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가정용 로봇 등에서는 취약하다는 평가여서 이들 분야에 대한 경쟁력 강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
동향 검색 결과 (504건)
해외 경제 동향 미국은 지난 11월 산업생산이 제조업의 소폭 증가에도 소폭의 감소세가 이어진 반면, 소매판매는 자동차 및 부품과 전자제품 등의 호조에 3개월 연속 증가 일본은 10월 생산 확대와 소비 감소 등 실물지표들의 혼조세가 이어지고, 유로존은 10월 역내 생산 정체 및 소비 둔화 등 내수 지표들의 부진세가 지속 중국은 11월 생산 등 기업 활동이 완만한 흐름을 보인 가운데 소비와 수출 증가율이 전월보다 현저히 떨어지면서 내ㆍ외수 여건의 동반 둔화를 시사 국내 실물경제 국내 경기: 11월 전 산업 생산 전월비 0.4% 감소, 소비 0.4% 증가, 투자 1.6% 감소 고용:11월 전 산업 기준 전년동월비 0.4% 증가 물가: 12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0.4% 상승, 전년동월비 1.9% ...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 하락, 전년동월비 1.5% 상승 국내 금융ㆍ외환: 11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증가세 동반 둔화, 12월 초(12월 2~10일) 금리 소폭 하락 및 원/달러 상승세 수출입: 11월 수출 1.4% 증가, 수입 2.4% 감소, 무역수지 56억 달러 흑자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10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6.5% 증가, 전월비 0.4% 증가 자동차: 수출, 두 자릿수 감소, 2개월 만에 감소로 전환 조선: 생산, 출하, 가동률 모두 두 자릿수 증가세 일반기계: 생산, 내수 회복 영향으로 증가로 전환 서비스산업 생산: 10월 생산, 전년동월비 1.9% 증가 고용: 10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26만 7천 명(1.3%) 증가 서비스수지: 10월 서비스수지, 17억 3,400만 달러 적자
소통 검색 결과 (7579건)
중·EU·인도 겨냥 표적 관세시 韓 제품 가격경쟁력 상승 “산업 도약 방안 찾는다는 능동적 자세로 전략 세워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촉발한 관세전쟁을 잘 활용하면 반도체·자동차 등 한국 주력 사업에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는 국책연구원의 분석이 나왔다. 관세 조치가 한국뿐 아니라 중국·EU·인도 등 주요 산업 경쟁국에도 부과되기 때문에 오히려 미국 시장에서 한국 제품이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도 있다는 의미다. 산업연구원은 17일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의 주요 내용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직후 서명한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America First Trade Policy)'의 세부 내용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담겼다. 해당 행정명령에 ...
... 발간한 '미국 우선주의 통상 정책의 주요 내용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의 제조업 쇠퇴와 중산층 몰락을 전적으로 자국에 무역흑자를 보는 나라들 탓으로 돌리는 것은 “학문적으로도 도의적으로도 맞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비관세 장벽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큰 분야로 한국의 대미 수출액의 35%를 차지하는 자동차를 지목했다. 하지만 보고서는 미국이 전면적 통상 전략 개편이 “업종별로 위협과 기회 요인을 복합적으로 제공할 전망”이라며, 반도체.바이오의약품.자동차.배터리.조선 등의 업종은 “기존 국제 분업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중장기 세계 수출시장 내 우리의 입지를 보호.강화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미국 쪽이 불공정 무역 행위라고 주장하는 환율 조작, 수출 ...
...수출(104) 2개월 연속 상승 3월 제조업 전망: 업황(101) 4개월 만에 100 상회, 내수(102)·수출(110) 추가 상승 업종 유형별 업황: 2월 현황은 ICT․기계․소재부문 3개월 연속 100 동반 하회, 전월비 동반 상승, 3월 전망은 ICT부문 5개월 만에 100 상회, 기계․소재부문 보합 세부 업종별 업황: 2월 현황은 휴대폰․자동차 제외한 다수 업종 100 하회 지속, 휴대폰․반도체․자동차 등 상승, 3월 전망은 휴대폰․디스플레이 등 ICT 업종 호전 기대 내용 문의 민성환 선임연구위원(044-287-3127) 엠바고 본 자료는 2월 19일(수) 조간부터 보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방송, 통신은 2월 18일 (화) 11시 이후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세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2건)
... '중동문제 연구소'로 시작해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산업과 기업이 걸어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연구해 온 국가정책연구기관입니다. 산업연구원은 1970년대의 석유파동, 1997년의 외환위기,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 최근의 디지털 전환과 공급망에 관한 글로벌 대전환 시기에 이르기까지 경제의 중대한 갈림길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자동차, 반도체 등 주요 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정책의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싱크탱크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분야를 서로 연계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정책연구기관인 산업연구원은 산업의 혁신 방안을 제안하는 '제조 및 서비스 산업 분석', 산업의 발전 전략을 제시하는 '산업정책 ...
〇 친환경차 도입에 따른 연관 산업의 파급효과에 대한 실증 분석을 수행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향후 시장의 변화를 통계적 분석 〇 친환경차 보급 정책에 따른 자동차 인프라 산업의 영향력 파악 및 자동차 인프라 산업의 전환을 위한 지원 정책 도출
○ 개별 산업에서 요구되는 사업전환의 방향성을 개별 산업 특성을 반영하여 분석하여 사업별·품목별 구체적인 시사점 도출 ○ 특허 데이터마이닝을 개발하고 디스플레이와 자동차 산업에 적용하여 구체적 사업전환 방향성과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자동차산업, 수송기계부품
자동차산업, 중국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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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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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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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