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4건)
... 상하이 린강(临港)에서 300메가와트(MW)급 F급 대형 가스터빈의 첫 점화 성공 - 이번 점화의 성공은 중국의 자주 개발을 상징하고, 중국의 에너지 기술 발전에 중요한 이정표 - 8년에 걸친 꾸준한 노력으로 여러 기술적 도전 과제를 극복하고,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2024년 2월 첫 샘플 조립 완료 이후 또 다른 중요한 성과로 평가 수조 원 규모의 저고도 경제 ‘이륙 최근 중앙 및 지방정부는 저고도 경제6)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 이에 많은 기업들이 진입하고 다양한 응용 분야로 확대 - 2023년 저고도 경제 규모는 5,000억 위안을 초과하였고, 2030년에는 2조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 관련 기업 수는 6만 9,000개로 2023년 9,000개 이상의 기업이 신규 등록 - 2024년 ...
중국 저고도 경제, 상용화까지 얼마나 남았나 중국 내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에서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저고도 경제(Low-altitude economy)가 상용화 단계에 진입하기까지는 관련 허가 취득에만 몇 년이 걸려 앞으로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 저고도 비행은 항공 안전과 공역 관리, 지상 안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련 당국의 허가가 필수 ... 환경 구축 3년 행동 방안(京津冀一流营商环境建设三年行动方案)”을 발표 징진지 지역은 베이징(北京)시와 톈진(天津)시, 허베이(河北)성의 중요 도시를 포함하는 중국의 수도경제권으로, 중국의 주요 경제권 중 하나 경제 및 사회 발전의 전면적인 녹색전환 가속화 의견 발표 2024년 8월 11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이 “경제 및 사회 발전의 ...
... 전망되는 가운데, 높은 그린 수소의 생산 비용이 산업사슬 전반의 비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경쟁력을 제한할 우려 공업정보화부 외, 일반항공 장비 혁신 응용 방안(2024~2030년) 발표 2024년 3월 27일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등이 ‘2024~2030년 일반항공 장비 혁신 응용 실시 방안’(通用航空装备创新应用实施方案(2024-2030年))을 발표 동 방안은 2027년까지 현대화된 일반항공 기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무인화, 전동화, 지능화된 신형 일반항공 장비를 도시 항공 운송, 물류, 응급구조 등에 상업적으로 적용할 계획 2030년까지는 첨단화, 지능화, 녹색화를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일반항공 발전 모델을 구축하고 저고도 경제 성장의 강력한 원동력으로 육성하는 것이 목표
소통 검색 결과 (2건)
... 10.5%, 프랑스 8.3%, 영국 7.0%, 독일 6.9%, 미국 6.8% 순이다. 전 세계에서 하드웨어 유니콘이 가장 많은 미국과 중국을 비교하면, 미국은 항공 우주, 드론 및 저고도 무인기, IT기기/부품, 3D프린팅, 특수·신소재 분야에서 더 많은 유니콘을 갖고 있고, 중국은 상대적으로 전기차 및 자율주행 차량, 비메모리(AI, 시스템) 반도체, IT기기/부품, ... 못하고 있는 문제점의 주요원인이다. 4. 시사점 하드웨어 유니콘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시장가치를 인정받은 기업들로써 매출과 고용의 고성장을 통해서 신산업의 초기 발전과 국민경제에 기여할 수 있다. 특히 해외의 하드웨어 유니콘이 주로 신성장 제조업에서 주요 제품의 핵심기술 및 설계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거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계하는 기술력을 갖고 있어서 ...
... 이사장(사진)은 22일 서울 퇴계로 세종호텔에서 `생존전략으로서의 항공우주방위산업`을 주제로 세종대 국가전략연구소와 세종연구원이 공동으로 개최한 세종라운드테이블에서 이같이 역설했다. 주 이사장은 "미국과 중국이 한반도를 중심으로 대결하고 있고 호전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북한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한국으로서는 A&D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는 동시에 수출전략산업으로 키워 국방과 경제성장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주 이사장은 중ㆍ저고도 요격 미사일과 레이더 시스템, 그리고 소형 램제트 엔진을 우선 개발대상으로 꼽았다.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공격과 소형 무인기를 활용한 탐지에 대응하기 위해 요격과 레이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고, 램제트 엔진이 기반이 된 초음속 순항미사일을 보유해야 북한의 도발을 억지할 수 있다는 논리다. 주 이사장은 ...
첨부파일 검색 결과 (4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