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8건)
... 자동차 이구환신에 대한 자금 지원 정책의 시행과 감독 관리를 강화할 것을 규정하였다. 먼저 2025년부터 자동차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신규 정책에 따라 조건(배기량 2.0L 이하로 2012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가솔린 승용차와 2014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디젤 및 기타 연료의 승용차)에 부합하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 내연기관차도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2018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된 신에너지 승용차(배터리전기차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도 보조금 신청 대상에 포함되었다. 상무부 유통산업촉진센터 린젠(林健) 부주임에 따르면 국가 4단계 오염물 배출 기준에 해당하는 내연기관차는 약 1,300만 대로 추산된다
최근 배터리 업황 악화에 대한 우려가 크다. 배터리 총수요의 70~80%를 차지하는 전기차 부문의 성장 둔화 때문이다. 특히 배터리 업황과 직결된 순수전기차(BEV)는 유럽 시장은 이미 역(逆)성장세(-2.2%, 2024년 상반기)에 돌입했고, 미국도 2024년 상반기 들어 증가율이 크게 감소(2023년 54%→2024년 상반기 4%)했다. 배터리 기업 실적도 올해 들어 악화됐는데 전기차 성장 둔화와 더불어 원재료(광물) 가격 급락에 따른 판가 인하도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배터리 업황 전망은 탄소배출 규제 강화에 따른 유럽 내 수요 개선, 핵심 광물 가격 안정화 등이 긍정 요인으로 꼽히나, 최대 리스크는 미국 신(新)정부의 배터리 정책 변화 가능성이다. 만약 트럼프 당선인 공언대로 IRA ...
최근 미‧중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산발적으로 발생하고있는 국제 이슈는 우리 기업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안정성 확보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특히 미‧중 갈등이 촉발한 미국 중심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재편은 한국의 대미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대(對)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은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수입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의존도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2023년 15억 달러의 무역적자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향후 미‧중 간 패권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
동향 검색 결과 (65건)
...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인한 구매력 감소 영향으로 수요 증가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 - 구매력이 약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시장 내 재고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은 수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유럽 시장 수요는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한 상황으로 구매 수요가 누적되어 있어 수요 회복 여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최대 수요시장인 독일에서 2025년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재개할 가능성 역시 긍정적 요인- 단, 2025년 시행 예정인 유로 7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완성차업체들의 차량 공급 감소와 차량 가격에 전가할 가능성 등은 유럽 시장 수요 회복의 제약 요인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새로운 기회이자 경쟁력의 핵심요소인 AI 주도 경쟁이 본격화 → AI 반도체패권 경쟁 심화 및 AI 전환 확산에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2025년 세계시장 전망 세계 신산업 시장은 생성형 AI 수요가 성장세를 이끌 전망인 가운데, 케즘과 미국 신정부 정책 변화 등으로 전기차와 이차전지 시장의 성장세는 둔화 생성형 AI 서비스 시장은 금융, 제조ㆍ헬스케어 등 산업 전반에서 생성형 AI 기술 접목과 응용이 확산되면서 2025년 전년비 149.3% 성장할 전망 AI 반도체와 GPU는 생성형 AI 서비스 증가에 따른 글로벌 기업들의 데이터센터 투자가 증가하면서 각각 36.8%, 39% 성장 전망
□ 해외경제 : 日 3분기 성장률 전기비 0.3%, 유로존 성장률 0.4% 기록 □ 국내경기 : 10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0.3%, 소비˙투자 동반 감소 □ 국내금융 : 11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증가세 동반 둔화, 12월 초(12.2~10일) 금리 소폭 하락 및 원/달러 상승세 □ 산업별 동향 : 10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6.5%, 서비스업생산 +1.9% □ 고용 : 11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4% 증가 □ 수출입 : 11월 수출 +1.4%, 수입 -2.4%, 무역수지 56억 달러 흑자 <부록> 한국에 진출하는 중국 전기차, 한국 전기차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 (포스코경영연구원)
소통 검색 결과 (1508건)
정책금융 약 8조원...전고체·리튬메탈·리튬황배터리 등 초격차 기술 확보 공급망안정화기금 5조원→10조원...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2027년 구축 배터리산업, 전기차 수요 둔화·트럼프 홀대로 어려움 "전동화·탈탄소화·디지털전환 핵심 기반 기술...2~3년 내 반등 가능성" 정부가 투자 마중물 역할, 차세대 기술 확보 R&D 지원 강화해야 정부가 지난달 15일 친환경차와 이차전지(배터리)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정 지원·연구개발(R&D)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담은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관계부처 합동)을 발표했다. 주로 전기자동차와 이차전지를 대상으로 산업 활성화 방안을 담았다. 우선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는 이차전지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정책금융(대출·보증·투자)을 지난해 6조원에서 ...
... 보편관세가 부과되면, 우리의 연간 대미 수출은 13조 4천억 원 감소하는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문제는 앞으로입니다. 지난해 우리가 미국을 상대로 기록한 무역흑자는 557억 달러로 역대 최대입니다. 관세 인상을 포함한 통상 압박이 우리에게도 거세질 전망입니다. 협상을 통해 수위를 낮추더라도, 반도체나 철강 같은 제품에서 품목별 관세 카드를 들고 나올 수 있습니다. 또, 전기차.반도체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축소하거나 폐지할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이 과정에서 한미 FTA나 방위비 재협상 같은 이슈를 연계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2018년 트럼프 1기 행정부는 한국 세탁기에 20~50%의 관세를 부과하는 긴급수입제한 조치를 발동했고, 최근까지도 자신의 업적으로 거론해왔습니다. [주 원/현대경제정책연구원 실장] "트럼프 1기 때 (통상 압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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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9장 가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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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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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