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78건)
2025년 1월 17일에 상무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이 2025년 신규 자동차 이구환신(보상판매) 정책을 발표하였다. 자동차의 이구환신은 노후 차량을 폐차한 뒤 신차를 구매하는 폐차갱신과 기존 차량을 판매한 뒤 신차를 구매하는 교체갱신으로 나뉜다. 중국은 신규 정책을 통해 자동차 폐차갱신의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교체갱신 보조금 기준을 정비하는 한편, 자동차 이구환신에 대한 자금 지원 정책의 시행과 감독 관리를 강화할 것을 규정하였다. 먼저 2025년부터 자동차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신규 정책에 따라 조건(배기량 2.0L 이하로 2012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가솔린 승용차와 2014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디젤 및 기타 연료의 승용차)에 부합하면, 국가 4단계 오염물 ...
... 자동차, 배터리, 석유화학, 금융 등 자본 집약적 투자로 고도화·대형화되었다. 이처럼 인도네시아가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조코위 정부의 경제정책이 주효했다. 조코위 1기 정부 시절에는 16차례 경제정책 패키지를 발표해 외국인 투자제한 업종을 완화하고 산업단지, 물류, 에너지 등 인프라를 구축하여 제조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투자 확대가 기대되는 분야는 ① 원자재 채굴 및 정제련업, ②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건설, ③ 경영 서비스업이다. 첫째, 원자재 채굴 및 정제련업은 인도네시아가 중국에 대한 산업 의존도를 줄이려는 전략을 추진함에 따라 투자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 이는 한국 기업이 정제련 기술을 확보하고, EV 시장에서 미국의 공급망 전략에 부합하는 파트너 관계를 ...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GDP 대비 수출입의 비중이 80%로 높은 개방형 경제구조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무역상대국으로 중국이 1위를 차지 중국은 우리나라 수출의 20~25%, 수입의 21~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수출은 감소 추세이며 수입은 증가 추세를 보여 대중국 무역의 안정적 관리가 중요 대중국 무역에서 우리나라는 2020년 약 240억 달러의 흑자를 달성하였으나, 2023년 18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여 우려 이에 대중국 수출의 감소, 무역수지 적자 전환에 대한 원인과 전망에 대해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세부 업종별 변화를 분석할 필요 본 연구는 대중국 교역을 통관 기준, 부가가치 기준, 지표 및 세부 품목 등 세 가지 수준에서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
동향 검색 결과 (272건)
산업연구원은 2025년 2월 6일(목) 오후 2:00 ~ 3:30,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 긴급진단! 한국 철강산업' 주제로 정책공감Talk을 개최했다. 이번 정책공감Talk은 최근 현대제철의 미국 투자 계획 발표, 중국발 공급과잉, 트럼프발 관세 이슈 등으로 인해 관심이 높아진 철강산업에 대해 국내 최고 철강산업 전문가인 이재윤 실장의 견해를 들어보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재윤 실장은 2014년~2016년에 있었던 철강산업의 위기와 현재 상황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였고, '경쟁국의 관세율에 따라 반사이익을 받을수 있는지?' '철강 생산기지의 분산' 등 참석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산업연구원과 중국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가 2024년 10월 31일 ‘산업조정과 산업망 협동발전하의 한‧중 협력’을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세종시에서 개최 제1세션은 한국 산업의 구조 전환 방향과 중국의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 정책을 중심으로 산업정책의 산업망 파급효과에 대해 발표하고 한‧중 협력 방안에 대해 모색 제2세션은 중국 상하이시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대도시권의 산업협력 발전 정책을 살펴보고, 한‧중 무역구조 변화와 구조적 요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
소통 검색 결과 (3327건)
... 영향에 대한 분석이 담겼다. 해당 행정명령에 따르면 미국의 재무부·상무부·국무부 장관과 통상·제조업 선임보좌관 등은 4월 1일까지 미국의 만성적인 상품무역적자를 줄이기 위한 무역·산업정책을 보고해야 한다. 산업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을 잘 활용하면 한국 기업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 시장은 중국·EU·일본·인도 등에 비해 규모가 작아 미국의 ... 시장을 상대로는 무역전환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품목에 대한 표적 관세를 실시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경우에 따라 한국 제품이 가격 경쟁력을 가지는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셈이다. 산업연 관계자는 “미국의 조치는 주로 중국 견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반도체·바이오·배터리 등 전략 산업에서 중국의 추격을 둔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의 평균 ...
... 한국시장의 개방도는 높은 편이라며, 미국의 다른 무역적자 대상국들과 달리 '무역 전환 효과'를 볼 가능성도 낮지 않다고 내다봤다. 보편관세 부과 등으로 한국 상품 가격이 오르더라도 중국이나 유럽연합(EU)이 반덤핑.상계관세 부과 등 추가적 제재를 당한다면 한국 상품의 가격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높아진다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미국의 주요 견제 대상이 중국인 탓에 우리나라의 ... 기대해볼 수 있다고 보고서는 짚었다. 보고서는 트럼프 행정부의 통상 재편 전략에서 기회 요인을 활용하려면 미국의 주요국들과의 무역 관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의 산업.통상 정책은 “하나의 이슈에 함몰되지 않고 국가 산업 포트폴리오 전체의 손익을 전망 및 계산할 필요가 있다”며 “강대국의 정책에 따른 피해 분석과 이를 회피하기 위한 대안 마련이라는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 주요 내용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본문요약 트럼프, 무역수지 적자 축소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 가져오라” 지시 * 4월 1일(화)까지 재무‧상무‧국무‧국토안보장관 등에 美 ... 재편, 보다 총체적이며 체계적으로 추진될 것 「상호 관세(Reciprocal Tariffs)」, 단기 타격 불가피하나 악재로만 해석 경계해야적극적 무역 전환 전략, 한국 新 통상정책 교두보로 활용 필요 * 韓美 FTA로 대부분 상품 상호 무관세, 중국‧베트남‧인도‧EU 대비 시장개방도 매우 높아 * 전반적 高관세, 비관세 장벽, 수출상품대상 부가세 환급, 환율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5건)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 미국의 첨단산업 공급망 강화 전략으로 인한 중국의 영향과 대응전략, 주요 산업별 향후 전망에 대해서 분석 ○ 한·美·中 간 공급망을 둘러싼 산업경쟁력을 비교하고, 우리나라 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한 후, 대응방안 도출 ○ 기술동맹 확대 전략에 대한 동아시아 공급망 구조 분석을 통해 산업·통상 정책 측면에서 기초자료와 정책제언을 제공
○ 국내 제조기업의 공급기업 최대 진출국인 중국과 베트남의 공급망 관리 현황과 ESG 강화를 위한 기업들의 정책 수요 분석을 통해 글로벌기업과 협력업체의 공급망 ESG 강화에 관한 수요를 반영한 정책 방향을 제시 ○ 글로벌 공급망 위험 관리를 통해 새로운 국제적 통상규범 도입과 기준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비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중국산업정책, 중국산업, 중국지역, 한중관계, 공공데이터
중국신산업, 중국산업정책, 기술혁신, F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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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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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