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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년 세계경제는 지난해와 비슷한 성장이 예상 된다. IMF와 OECD는 세계경제가 3.0% 성장하여 예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팬데믹 이전과 비교하면 성장률은 낮아지고 있다. 세계경제가 서비스 중심, 자국 내수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세계 교역 증가 속도는 둔화되고 있다. 과거 세계경제 성장 대비 두 배에 달했던 세계 교역 증가는 이제 세계경제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올해 한국의 수출은 예년에 비해 더 힘든 한 해가 될 전망이다. 구조적 변화와 함께 주력산업의 경쟁 심화, 미국 등 주요국의 보호무역 강화, 그리고 중국의 성장 둔화가 한국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2025년 1월 17일에 상무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이 2025년 신규 자동차 이구환신(보상판매) 정책을 발표하였다. 자동차의 이구환신은 노후 차량을 폐차한 뒤 신차를 구매하는 폐차갱신과 기존 차량을 판매한 뒤 신차를 구매하는 교체갱신으로 나뉜다. 중국은 신규 정책을 통해 자동차 폐차갱신의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교체갱신 보조금 기준을 정비하는 한편, 자동차 이구환신에 대한 자금 지원 정책의 시행과 감독 관리를 강화할 것을 규정하였다. 먼저 2025년부터 자동차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신규 정책에 따라 조건(배기량 2.0L 이하로 2012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가솔린 승용차와 2014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디젤 및 기타 연료의 승용차)에 부합하면, 국가 ...
CES 2025에 한국은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기업이 참가했지만, 혁신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은 한국기업이 절대적으로 많이 수상했다. 전체 총 363개 혁신상 수상기업 중 41.5%에 달하는 151개가 한국기업이었고, 최고혁신상 수상기업도 34개 중 15개를 한국기업이 차지해 참가국 중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여 CES 출품만 보면 한국이 가장 혁신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CES 2025에서 본격적인 활용을 예고한 AI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인력 등 역량 강화가 요구되고 있고, 제도 개선을 통해 AI 활용을 확대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자동차에서는 CES 2025가 AI, SDV,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등으로 혁신의 방향이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것을 보여줬는데, 이를 위한 국내 생태계가 취약한 문제점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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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은 2025년 2월 6일(목) 오후 2:00 ~ 3:30,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 긴급진단! 한국 철강산업' 주제로 정책공감Talk을 개최했다. 이번 정책공감Talk은 최근 현대제철의 미국 투자 계획 발표, 중국발 공급과잉, 트럼프발 관세 이슈 등으로 인해 관심이 높아진 철강산업에 대해 국내 최고 철강산업 전문가인 이재윤 실장의 견해를 들어보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재윤 실장은 2014년~2016년에 있었던 철강산업의 위기와 현재 상황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였고, '경쟁국의 관세율에 따라 반사이익을 받을수 있는지?' '철강 생산기지의 분산' 등 참석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해외 경제 동향 미국은 지난 11월 산업생산이 제조업의 소폭 증가에도 소폭의 감소세가 이어진 반면, 소매판매는 자동차 및 부품과 전자제품 등의 호조에 3개월 연속 증가 일본은 10월 생산 확대와 소비 감소 등 실물지표들의 혼조세가 이어지고, 유로존은 10월 역내 생산 정체 및 소비 둔화 등 내수 지표들의 부진세가 지속 중국은 11월 생산 등 기업 활동이 완만한 흐름을 보인 가운데 소비와 수출 증가율이 전월보다 현저히 떨어지면서 내ㆍ외수 여건의 동반 둔화를 시사 국내 실물경제 국내 경기: 11월 전 산업 생산 전월비 0.4% 감소, 소비 0.4% 증가, 투자 1.6% 감소 고용:11월 전 산업 기준 전년동월비 0.4% 증가 물가: 12월 소비자물가 전월비 0.4% 상승, 전년동월비 1.9% ...
... 참석자 소개 및 단체 사진 촬영 14:00-14:15 세션 1 산업연구원 소개 및 외국 싱크탱크와의 협력 김진영(산업연구원 홍보팀장) 김기호(산업연구원 국제협력 담당) 14:15-14:40 세션 2 사회 발표 토론 새로운 시대의 한-중 경제 및 무역 관계 김수동(산업연구원 글로벌 경쟁전략연구단 단장) "한국의 대중국 투자 현황과 원인분석", 현춘희(길림대 교수) 참석자 전원 14:15-14:40 세션 3 사회 발표 토론 변화한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한중 협력 모색 장혜지 (길림대 교수) "중국 동북 3성 지역과 한중 협력" , 김재덕(산업연구원 북경지원장) 참석자 전원 15:05-15:30 종합토론 18:00-2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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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우리의 입지를 보호.강화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미국 쪽이 불공정 무역 행위라고 주장하는 환율 조작, 수출 상품 부가세 환급, 수입 제한, 관세 등의 분야에서 한국시장의 개방도는 높은 편이라며, 미국의 다른 무역적자 대상국들과 달리 '무역 전환 효과'를 볼 가능성도 낮지 않다고 내다봤다. 보편관세 부과 등으로 한국 상품 가격이 오르더라도 중국이나 유럽연합(EU)이 반덤핑.상계관세 부과 등 추가적 제재를 당한다면 한국 상품의 가격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높아진다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미국의 주요 견제 대상이 중국인 탓에 우리나라의 핵심 수출 업종들은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유리해지는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고 보고서는 짚었다. 보고서는 트럼프 행정부의 통상 재편 전략에서 기회 요인을 활용하려면 미국의 주요국들과의 ...
중·EU·인도 겨냥 표적 관세시 韓 제품 가격경쟁력 상승 “산업 도약 방안 찾는다는 능동적 자세로 전략 세워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촉발한 관세전쟁을 잘 활용하면 반도체·자동차 등 한국 주력 사업에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는 국책연구원의 분석이 나왔다. 관세 조치가 한국뿐 아니라 중국·EU·인도 등 주요 산업 경쟁국에도 부과되기 때문에 오히려 미국 시장에서 한국 제품이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도 있다는 의미다. 산업연구원은 17일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의 주요 내용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직후 서명한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America First Trade Policy)'의 세부 내용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담겼다. 해당 행정명령에 ...
... 높은 세율의 관세 부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미국엔 없는 한국의 부가가치세 등 비관세 장벽도 빌미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 트럼프는 꾸준히 한국산 자동차에 대해 언급해 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지난해 8월 : "제가 관세를 부과하지 않았더라면, 미국의 가장 성공적인 생산품인 소형 트럭도 보호받지 못했을 겁니다. 만약 관세가 없었다면 한국과 중국이 추가적인 물량으로 우리를 무너뜨리고 있었을 겁니다."] 한국의 최대 대미 수출 품목인 자동차에 대한 관세가 현실화되면 타격이 불가피합니다. [조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전체 수출에서도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고 자동차 전체 수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고 그러니까..."] 여기에 반도체와 의약품까지 관세가 예고된 상황. 앞으로 남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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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 미국의 첨단산업 공급망 강화 전략으로 인한 중국의 영향과 대응전략, 주요 산업별 향후 전망에 대해서 분석 ○ 한·美·中 간 공급망을 둘러싼 산업경쟁력을 비교하고, 우리나라 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한 후, 대응방안 도출 ○ 기술동맹 확대 전략에 대한 동아시아 공급망 구조 분석을 통해 산업·통상 정책 측면에서 기초자료와 정책제언을 제공
○ 국내 제조기업의 공급기업 최대 진출국인 중국과 베트남의 공급망 관리 현황과 ESG 강화를 위한 기업들의 정책 수요 분석을 통해 글로벌기업과 협력업체의 공급망 ESG 강화에 관한 수요를 반영한 정책 방향을 제시 ○ 글로벌 공급망 위험 관리를 통해 새로운 국제적 통상규범 도입과 기준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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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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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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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