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6건)
석유의 시대가 점점 저무는 것처럼 보이는 가운데, 중동 산유국들을 둘러싼 정치적·경제적 지형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미국에 안보를 의존하는 수동적 외교 정책을 펼쳐왔던 사우디는 중국이라는 새로운 파트너와 협력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외교정책을 펼치고 있다. 전통적 외교 강자였던 카타르는 한 발 물러선듯 보이지만 이들을 둘러싼 수면 밑 전쟁은 여전히 진행 ... 비전 2030과 두바이식 경제 모델을 따라가고 있는 사우디의 비전 2030이 세계 각국의 참여를 손짓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새로운 중동 붐을 꿈꾸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따라서 중동 산유국과의 협력을 위해서는 역내의 정치 세력 변화를 면밀히 주시하면서도 우리나라만의 차별화된 스탠스를 수립할 필요가 있다. 중동 산유국의 입장에서 수요를 보다 ...
... 2040년까지 탈엔진차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에 발맞추어 2040년 까지 기존 40여 차종을 절반으로 줄일 방침이다. 특히 전기차는 엔진차나 하이브리드차에 비해생 산원가가 비싸므로 개별지역 전용 차종을 줄이는 대신 글로벌 차량 모델로 통일하려는 것이다. 혼다는 현재 독자 개발한 순수 세단전기차를 혼다e 차종밖에 생산하고 있지 않으나 향후 일본 내 ... 과제는전체비용의 30%를 차지하는 차량용 이차전지 조달 문제이다. 이를 위해 첫째, 2025~2030년까지는 이차전지를 외부에서 조달한다. LG에너지솔루션과 공동개발한 전지채용, 중국 CATL과 합작, 미국 오하이오주에 LG와합작으로 이차전지 공장을 건설할 방침이다. 둘째, 2030년경부터 2륜차, 4륜차, 범용기기 공통의 자사 소형전지를 개발(GS유아사와 합작회사를 ...
... 지역과 중서부 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을 둘러싼 글로벌 여건은 2017년부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사드(THAAD) 이슈가 불거지면서 한국기업들의 중국 내 경영 여건이 악화되기 시작하였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출범 이후 2018년 초부터 양국이 추가관세를 부과하면서 불거진 통상분쟁은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과 함께 4대 분야(반도체, ... 제시가 필요한 상황이다. 지역별로 대외개방도가 높기도 하고 내륙형 경제의 고립적 특성이 있기도 하다. 이러한 글로벌 여건의 변화와 중부3성 지역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우리의 대중국 산업협력 전략은 어떻게 재편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이 다시 검토되고 있다. 약 10년 전에 해당 지역에 대한 선행연구가 이루어진 바 있으나, 당시의 여건상 주로 연구가 지역의 ...
동향 검색 결과 (13건)
전력반도체(Power Semiconductor)란 높은 전압과 전류를 처리하는 반도체로 전력공급장치와 인버터, 모터드라이브 등에 사용 중국은 GaN과 SiC 소자 등 차세대 전력반도체를 ‘제3세대 반도체’로 부르며 차세대 반도체산업에서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주력 미국, 일본 등에 비해 늦게 차세대 반도체 개발에 나선 중국은 여전히 GaN, SiC 소재 4인치 웨이퍼를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소수의 기업만 6~8인치 제조 판매 역량을 보유 중국은 GaN 반도체를 중심으로 일부 기업이 점차 두각을 드러내며 차세대 반도체산업에서 입지를 다지는 중 산안광전(三安光电, Sanan optoelectronics)과 CR MICRO(华润微电子)가 대표적인 기업 ...
중국 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는 국유기업에 대한 세계 일류기업 가치 창출 조치를 2022년 9월 수립하였으나 최근 그 내용이 공개되어 소개 미 · 중 기술 경쟁 상황에서 미국을 대체하고 기술 자립을 요청한 조치 가치 창출은 고품질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국유기업의 중요한 과제이며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한 본질적인 요구 사항 최근 몇 년 동안 국유기업의 규모와 경쟁력은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세계 일류기업 건설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지만, 가치 창출 능력이 미흡하고 품질 효율성이 낮은 문제는 여전히 존재 복잡한 대외환경과 도전에 직면하여 국유기업은 반드시 가치 창출 능력을 극대화하고 제품 서비스 품질과 기업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국유경제 경쟁력, 혁신력, 통제력, 영향력 및 ...
중국 전력 시장은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전력 수요가 급증하여 심각한 전력난이 자주 발생하였고, 이에 전력 부문을 계획형에서 시장형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요구 증가에 따라 초기 투자유치 개혁을 시작으로 점진적인 전력 시장 자유화를 추진 중 (1980~2002년) 전력 분야 투자유치 및 시장 메커니즘 기반 조성 중국 정부는 지방정부, 민간, 해외기업들의 ... 시범 시행 (2015~2022년) 전력 시장 개방 및 시장화 개혁 심화 추진 ‘新전력체제개혁방안’3) 발표로 발전·판매 점진 개방, 시장 주체 참여를 확대하고(2015년), 전력 현물 시장 형성을 위해 시범지역 8곳(광둥, 장시, 저장, 산시, 산둥, 푸젠, 쓰촨, 간쑤)을 선정(2017년)
소통 검색 결과 (340건)
... 릴레이인터뷰] 에필로그 下 최근 BYD에 이어 샤오미도 전기차 진출 고려 가격 경쟁력·품질 높이는 中…대안은 ''기술''뿐 /그래픽=비즈워치 2025년 산업의 길을 물었던 '신년 릴레이인터뷰'를 마감합니다. 전문가 9명에게 자동차·반도체·배터리 등 분야의 현안과 해결책을 들었습니다. 서로 다른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제기했던 ... 삼성전자·SK하이닉스를 위협하고 있고, 배터리 업계에서는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에도 CATL 등이 탄탄한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수위를 지키며 국내 기업의 성장을 저지하는 모양새다. 중국산 전기차, 가격 더 낮아진다 지난 16일 국내 브랜드 론칭을 공식 선언한 BYD는 소형 전기 SUV(스포츠유틸리티차)인 아토3(ATTO3)의 사전 계약을 시작했다. 국내에선 '중국산 ...
... 글로벌 탑 수준 기아차와의 협력이 무산된 이후 다른 최적의 협력 대상을 찾을 수 없게 되어 결국 애플은 자율주행/전기차 시장 진입을 철회한 것이다. [출처=carscoops] ? 최근 중국 전기차 업계는 극심한 구조조정 중 지난해 기준으로 중국 자동차산업이 일본을 누르고 세계 최대 생산을 기록했다. 그러나 글로벌화는 초기단계인 반면 대부분 막대한 자국 내수를 바탕으로 ... 2년 연속 글로벌 Top3를 유지한 현대차그룹을 당장 위협할 정도는 아니다. 특히 최근 세계 경제 침체 등에 따른 전기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의 대중국 제재로 인해 이미 미국은 중국산 자동차에 대해 27.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고, 유럽도 동일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중국 자동차산업은 정부지원에 기반한 가격경쟁력을 더 이상 ...
... 전차, 자주포 등 7개 완제품 기준으로 SIPRI 순위 발표 미국 1위(5631대)에 이어 한국(2972대), 이태리(1946대), 독일(1648대), 프랑스(885대) 순 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경제학 박사) [뉴스투데이=장원준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달 말 천신만고 끝에 '수출입은행법(이하 수은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폴란드 ... 609대, 경공격기 142대 등을 포함, 2,972대 이상으로 세계 2위에 올랐다. 이어서 이태리(3위, 1,946대), 독일(4위, 1,648대 이상), 프랑스 (5위, 885대), 중국(6위, 797대 이상) 순이며, 최근 러-우 전쟁에서 무기 신뢰도가 떨어진 러시아는 7위(571대)에 그쳤다. 방산수출 10대 국가의 무기수출 계약 대수 현황. (2023년 말 기준이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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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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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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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