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8건)
... 배터리는 현재의 휴대폰, 노트북, 전기차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로봇, 제로(Net Zero) 달성에 신재생에너지의 사용 확대는 필수적인데,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이 배터리로 구성된 ESS 즉, 에너지 저장 장치이다. 나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수전해 그린수소의 생산에도 에너지 저장 장치는 핵심 경쟁력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지구 시스템이 유지되는 한 배터리산업은 계속 성장할 것이며, 지금의 일시적 둔화는 방향이 아닌 속도의 문제라고 본다. 최근 세계 각국은 배터리산업을 반도체에 버금가는 신성장산업으로 인식하여 자국 내 배터리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중국은 일찍이 정부 주도하에 전기차와 배터리산업을 내수 위주로 성장시켰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시장을 ...
...uo;을 통해 산업의 혁신과 고도화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 과학기술 혁신이 주도적 역할을 하는 ‘새로운 질적 생산력’은 첨단기술로 총요소생산성을 제고하여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의미 미·중 기술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AI+’를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제시 신흥산업(스마트커넥티드카·수소에너지·신소재·혁신신약·바이오제조·상용항공우주·저공경제(低空經濟))의 산업생태계 구축과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
본 연구는 국내 산업의 역동성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국내 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한 동력 제고와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① 국내 산업별 역동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② 최근 국내외 주요 산업정책의 동향을 파악하며, ③ 신정부의 역동성 제고를 고려한 경제정책 평가를 시행, ④ 이를 바탕으로한 역동성 제고를 위한 미래 비즈니스‧신기술 테마 제시 및 산업정책의 부문별 전략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가 가장 주목하는 점은 국내 산업의 역동성 저하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실증 분석을 통한 증거 기반의 정책 제언이다. 하지만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산업, 경제의 역동성 저하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현황 파악이 부족하며, 이 우려는 주로 선험적 ...
동향 검색 결과 (24건)
... ‘의약품’, ‘AI’ 등은 선도국(기업)과 시장 점유율 격차가 큰 상황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는 OLED(중소형, 71.6%)이며, 수소차가 2위로 하락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는 EV용 배터리, 양극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 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제고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함께 디지털 기술(특히 AI) ... 투자 규모(VC)는 미국이 압도적인 가운데, 우리나라도 관련 투자를 전개 중이나 미ㆍ중 등 선도국과 격차가 존재 (이차전지) 한ㆍ중ㆍ일 3개국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글로벌 전기차용 이차전지 시장에서 CATL, LG에너지솔루션, BYD 순으로 점유율 보유 중 (수소) 한국의 2023년 수소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55% 감소하여 국가별 판매대수 2위로 하락
... 분야의 설비투자 규모를 2023년 대비 25% 이상 높이고 규모이상 공업의 디지털화 연구 개발 설계 도구 보급률 90% 이상과 관건 공정의 수치 제어화 비율 75% 이상 달성을 목표 중국 수소에너지 산업화의 도전과 과제 국무원발전연구센터 자원환경정책연구소 기후정책연구실 리지펑(李继峰) 연구원은 중국이 수소에너지의 대규모 산업화 응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도전에 직면해 ... 중국의 그린 수소 업스트림은 신재생에너지가 풍부한 화북, 서북, 동북 지역 등에 분포하고 있으나, 다운스트림 수요는 화동, 화남 지역 등에 집중되어 있어 성숙하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수소의 장거리 저장 및 운송 기술이 필수 (그린 수소의 높은 생산 비용)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30년 이후에는 수소의 신규 공급이 그린 수소에서 나올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
...(2023-2035年))을 발표 - 동 발전요강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항공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만들며 지속가능한 항공연료, 전동항공기, 수소에너지 항공기 등을 주요 발전 방향으로 설정 공업정보화부 외, 컴퓨팅 파워 인프라 고품질 발전 행동계획 공표 2023년 10월 공업정보화부와 중앙네트워크안전정보화위원회판공실 등 6개 부문이 ‘컴퓨팅 ...
소통 검색 결과 (147건)
[KBS 울산][앵커] 2025년 울산 주력업종의 산업기상도는 어떨까요? 경제 관련 기관들은 조선은 호조세가 이어지겠지만 자동차와 정유는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보도에 박중관 기자입니다. [리포트] 울산 수출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자동차. 올해는 미국의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에 따른 통상 환경 악화, 중국 자동차 산업 팽창이 위협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 선박류 수출액은 267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9.1%, 산업연구원은 4.1%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윤철/울산상의 회장 : "정부,울산시,경제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석유화학산업의 고도화,친환경 선박 및 조선산업 육성,2차 전지,부유식해상풍력,수소산업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올해 울산 경제가 지난해보다 더 위축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울산 경제계가 ...
... 가격의 전반적 하락으로 빨리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고서는 에너지 시장의 개혁과 함께 청정에너지 정책의 기술 중립성을 원칙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 원자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CCUS(탄소 포집, 저장, 사용)를 모두 포함하는 접근법을 제언하고 있다. 또 그리드 투자 확대와 가속을 청정에너지 확산의 열쇠로 본다. 탈탄소 산업의 발전을 위한 분야별 맞춤형 접근도 제안한다. 특히 중국과의 경쟁에 대한 대응이 관건이다. 기후 목표 달성을 위해 중국에 의존할 것인가, 유럽 산업과 좋은 일자리를 지킬 것인가 선택의 기로에 있다는 것이다. 탈탄소 산업에 대한 정책은 산업 부문, 기술별로 3가지 그룹으로 나눠 차별화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유럽의 상대적 경쟁력, 전략적 중요도, 미래 경쟁력과 성장 잠재력 ...
... 가격의 전반적 하락으로 빨리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고서는 에너지 시장의 개혁과 함께 청정에너지 정책의 기술 중립성을 원칙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 원자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CCUS(탄소 포집, 저장, 사용)를 모두 포함하는 접근법을 제언하고 있다. 또 그리드 투자 확대와 가속을 청정에너지 확산의 열쇠로 본다. 탈탄소 산업의 발전을 위한 분야별 맞춤형 접근도 제안한다. 특히 중국과의 경쟁에 대한 대응이 관건이다. 기후 목표 달성을 위해 중국에 의존할 것인가, 유럽 산업과 좋은 일자리를 지킬 것인가 선택의 기로에 있다는 것이다. 탈탄소 산업에 대한 정책은 산업 부문, 기술별로 3가지 그룹으로 나눠 차별화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유럽의 상대적 경쟁력, 전략적 중요도, 미래 경쟁력과 성장 잠재력 ...
첨부파일 검색 결과 (34건)
... ‘의약품’, ‘AI’ 등은 선도국(기업)과 시장 점유율 격차가 큰 상황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는 OLED(중소형, 71.6%)이며, 수소차가 2위로 하락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는 EV용 배터리, 양극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 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제고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함께 디지털 기술(특히 AI) ... 투자 규모(VC)는 미국이 압도적인 가운데, 우리나라도 관련 투자를 전개 중이나 미ㆍ중 등 선도국과 격차가 존재 (이차전지) 한ㆍ중ㆍ일 3개국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글로벌 전기차용 이차전지 시장에서 CATL, LG에너지솔루션, BYD 순으로 점유율 보유 중 (수소) 한국의 2023년 수소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55% 감소하여 국가별 판매대수 2위로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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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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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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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