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윤석열 정부는 지역산업 고도화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투자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음. 본 연구는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하여 투자자 맞춤형 인력수급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투자와 연계한 인력수급 체계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주된 목적 기수행 중인 한국형 퀵스타트의 제도 개선 방안을 중점적으로 제시 (투자) 지역과 무관하게 투자는 2015년 이후로 전반적으로 상승하며, 수도권은 비수도권에 비해 투자 증가 속도는 더 빠름 투자 규모는 2020년 이전까지는 비수도권이 수도권에 비해 더욱 컸으나, 2020년 이후에는 역전됨. 산업별 투자의 연평균 증가율은 수도권이 ...
모든 계획이 그렇지만 특히 법에 근거하여 수립한 법정계획은 계획의 실천과 목표 달성을 통해서 계획 수립의 의미와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윤석열 정부가 지향하는 지방시대를 구현하기 위해 도입한 지방 시대 계획 체계의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계획의 실효성을 제약하는 요인을 계획의 내적 정합성, 계획 운영 체계, 타 계획과 연계성, 재정 지원 체계, 계획의 평가 체계 등 다섯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지방시대 종합계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제약 요인의 해소가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계획의 내적 정합성 제고(광역시· 도와 초광역권 제안 신규사업의 지방시대 시행계획 반영 확대 등), 계획 운영의 선순환 체계 구축(지방시대위원 회에 지방시대 계획 체계 운영 점검 TF 구성·운영 ...
... 격차는 감소하지 않고 있으며, 비수도권에서 수도권으로의 인구 유출 역시 심화되고 있음. 정부의 지속적인 지역균형발전 정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수도권-비수도권 간 격차가 증가하는 거시(macro)적 추세를 고려할 때, 지금까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대한 정량적 평가 및 개선 방안 모색이 필요함.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은 5년 단위로 수립ㆍ추진되는 지방시대 종합계획(舊 균형발전 5개년 계획)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지역균형발전 특별회계(이하 ‘균특회계’)를 통해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고 있음.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방재정자료상의 균특회계 보조금이 해당 지역의 경제성장 및 수도권-비수도권 간 격차 완화를 통한 지역균형발 달성에 미치는 효과를 시도 단위 패널자료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 하였음. ...
동향 검색 결과 (2건)
< 산업연구원 –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협력분야 > ㅇ 지방시대위원회 및 소관부처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방시대 종합계획 등 법정계획에 관한 협력 ㅇ 전문지식 공유를 위한 세미나, 워크숍, 학술대회의 공동 개최 및 상호 참여, 시설의 공동 활용 ㅇ 상호 연구 네트워크를 활용한 공동연구 등에 관한 협력 ㅇ 협력 분야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인사 및 기술자원의 교류 ㅇ 기타 양 기관이 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 정부의 지방소멸 및 인구감소 관련 정책을 분석하였으며, 지방소멸 탈피를 위한 향후 대응방안과 추진전략을 제언하였다. ㅇ (발제 3) 부산산업과학혁신원 김호 본부장은 “지방과학기술 기반의 혁신역량 강화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다. 지식기반시대의 원천인 과학기술역량의 양극화현상을 지표를 통해 그 원인을 규명하고, 혁신역량의 양극화 해소를 위한 ... 이기원 교수를 좌장으로 김영집 대외부총장(지스트), 성선제 전 기획차장(여의도연구원), 전준경 부원장(민주연구원), 진종헌 교수(공주대), 허문구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장(산업연구원)의 종합토론으로 제5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의 효율적 방향 설정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었다. - 먼저 김영집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 대외부총장은 청와대 지역정책수석실 신설, 분권균형지원부 ...
소통 검색 결과 (27건)
... 동시에 결혼하려는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최소한의 주거안전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소득ㆍ저자산 계층도 결혼을 결심하면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식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결혼 계획이 있거나 결혼한 커플에게 최우선으로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고, 필요하면 주택을 구입 혹은 이주 전까지 제한 없이 거주를 보장하는 한편, 자녀수가 늘어나면 가구 규모에 맞는 공공주택으로 ...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에서도 최하위다. 이런 세계 최저의 출산율과 급격한 고령화 문제는 장기적으로 국가의 성장 동력 상실과 이어진다는 점에서 중대한 과제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 산업연구원도 대표적인 연구 과제로 '인구감소 시대의 미래 산업구조 전환 및 대응전략', '저성장 구조적 진단을 통한 중장기 성장전략 ...
... 개별적으로 추진된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연계·통합하여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지방주도 균형발전”, “책임있는 지방분권”을 목표로 제시한 것이다. 지방시대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먼저, 2023년 7월 지방분권균형발전법을 제정하였고 같은 달, 기존의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지방자치분권위원회를 통합하여 지방시대위원회를 출범시키는 한편, ... 개편하였다. 이러한 법·제도적 기반 위에서 지방시대의 비전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중앙부처, 17개 광역시·도, 4+3 초광역권은 자율, 공정, 연대, 희망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2023년 11월에 공동으로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지방시대 종합계획은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정책과 사업을 연계·통합한 국내 최초의 계획으로서 지방분권, 교육개혁, 혁신성장, ...
... 가속화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3∼2022년 기간에 연평균 6만명 이상의 청년 인구가 지방을 떠났다.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전환, 그린 전환 등 새로운 환경 변화는 혁신 역량이 부족한 지방에는 기회보다는 위기의 창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방의 활력 회복과 지역균형발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방의 자구적 노력과 더불어 중앙부처의 협력적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도 필요한 시점이다. 2023년 제정된 지방분권균형발전법은 제6조와 제64조를 통해서 중앙부처의 관련 계획 간 연계, 지방시대위원회의 심의·협의 과정을 통한 부처 간 협업의 제도적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0년간 지역균형발전정책을 되돌아보면 부처 간 벽 허물기와 상호 협력은 미흡했다. 참여정부의 클러스터 정책, 이명박 정부의 광역경제권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범위 및 방법 제2장 지방투자와 지역별 인력수급 현황 1. 분석자료 2. 지방투자와 지역별 인력수급 현황 (1) 지방투자 현황 분석 (2) 지역별 인력수급 현황 (3) 지방투자와 인력수급 간 상관관계 분석 제3장 지방투자와 인력수급 간의 관계 실증분석 1. 분석방법 2. 실증분석 결과 제4장 국내외 정책 동향 분석 1. 한국형 퀵스타트 2. 조지아주 퀵스타트(Quick Start)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 주요 분석결과 요약 2. 정책 시사점 3.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본 연구의 구성 제2장 지역균형발전 특별회계 현황 1. 지역균형발전 특별회계 현황 2. 관련 선행 연구 검토 (1) 균형발전 제도 관련 선행 연구 (2) 균특회계 효과 분석 선행 연구 (3) 지방자치단체 재정 운영 선행 연구 제3장 지역균형발전 특별회계의 정책 효과 분석 1. 균특회계 정책 효과 실증분석 (1) 실증분석 모형 (2) 실증분석 변수 및 자료 (3) 실증분석 결과 2. 정책적 시사점 제4장 결론 1. 연구 요약 2.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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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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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