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건)
우리나라 지역 간 불균형은 수도권과 지방 간의 경제적, 사회적 격차에서 비롯된다. “지방에는 모이(좋은 일자리)가 없고 수도권에는 둥지(주택)가 없다”는 표현은 이 불균형을 잘 보여준다. 2003년 참여정부부터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사람으로 치면 이미 성인이 된 셈이지만, 생산액, 일자리 수, 총인구 등의 주요 지표들에서 ... 위한 핵심 키워드는 “기업”, “사람”, “기술”로 압축할 수 있으며, 이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비수도권에 인구(특히 청년)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기업과 인재의 수도권 집중과 지방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로 인해 비수도권의 많은 지역이 지방소멸 위험에 직면하는 ...
2020년 우리나라 총인구 5,183만 6,239명.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구는 2020년을 정점으로 향후 50년 동안에 1,400만 명이 축소 하고, 2067년에는 생산인구와 노인인구가 비슷한 수준이 되며, 2100년에는 총인구가 1,800만명 수준으로까지 급격하게 감소될 것이라고 전망 하고 있다. 실제 부산 영도의 경우에는 최근 10년간 20%의 인구 감소를 겪고 있고, 경북 군위군의 경우에는 10명이 사망하고 1명이 출생하는 급격 한 인구 감소를 경험하는 등 228개 국내 기초 지자체 중 약 50%인 113곳이 소멸위험지역으로 접어들었다고 조사1)되어 지방의 일자리·교육·의료 등 전반적인 위기가 예상된다.
최근 수도권으로 향하는 지방인구의 행렬이 멈추지 않고 있으며, 특히 청년들의 수도권 쏠림현상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있다. 이로 인해 수도권은 과밀현상으로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고, 비수도권은 일자리와 인력의 수급 불균형 심화 및 경제성장 정체 현상에 직면하면서 지방소멸은 가속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지방소멸 위기는 농산어촌에 그치 지 않고 비수도권의 도심지역인 시(市) 단위로까지 빠르게 확산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인구가 집중되는 수도권과 유 출되는 비수도권의 ‘공간적 마태효과’를 촉진하고 있다. 65세 이상 고령자 대비 20~39세 여성 비율로 결정되는 마스다의 지방소멸론의 핵심은 ‘인구 재생산력’의 자연적 요인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출산력보다는 인구유출이라는 ...
소통 검색 결과 (25건)
... 걸렸다. 허 박사는 “생산가능인구 비중이 높거나 고령인구 비중이 낮을 수록 해당 지역이나 국가가 경제성장률이 높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고령화 문제는 한국 경제의 지속 가능성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역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임계점을 넘은 지역 불균형으로 매년 8만명이 넘는 청년층이 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이동하고 있고, 지방은 인재 유출과 고령화로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허 박사는 “지방에는 모이(일자리)가 없고, 수도권에는 둥지(주택)가 없는 현실은 지방 경제를 악순환에 빠뜨리고 있다”며 “이는 청년 유출→ 저출산.고령화→ 지방 소멸이라는 구조적 문제를 심화시키고 있다”고 했다. 다만, 그는 고령화 지역일지라도 경제 성장의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봤다. 전국 228개 시.군.구의 17%에 ...
... 적어 세 부담 자체가 낮으면 세제 혜택을 충분히 누리지 못할 수 있다.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유자녀 부부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소득세 과세 단위를 조정하는 등 대책이 있어야 저출산 가속화를 방지할 수 있다. ▲ 가속화하고 있는 지방도시 소멸의 해결책은 심 = 우리나라는 2020년 기준으로 전체 시군구의 66%가 이미 출생자 수보다 사망자 수보다 많아 인구가 자연 감소하는 데드크로스 현상을 경험 중이다. 인구 정점 대비 20% 이상 인구가 감소한 시군구는 60여 곳(26%)에 달한다. 특히 지방은 인구 감소와 초고령화의 위험에 동시에 노출되고, 이는 곧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로 나타나고 있다. 결국 지역균형 발전이 지방도시 소멸을 막기 위한 열쇠가 된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 비수도권에서도 좀더 세부적인 전략이 ...
송우경 산업연구원 지역균형발전연구센터 소장 목록 정부는 수도권 집중과 지방소멸의 문제, 중앙정부 주도의 하향식(top down) 정책추진의 한계, 지역 특성에 맞는 자립적 발전 및 자치분권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대 등을 반영하여, 지역균형발전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였다. 그동안 개별적으로 추진된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연계·통합하여 '지방주도 균형발전', '책임있는 ... 20년 간 지역균형발전정책의 추진에도 불구하고 2015년 수도권 GRDP(지역내총생산)가 전국의 50%를 넘어섰고, 2017년에는 일자리 수에서, 그리고 2019년에는 인구수에서 수도권 비중이 50%를 넘어섰고, 수도권으로의 집중과 지방소멸은 가속화되고 있다. 정부는 수도권 집중과 지방소멸의 문제, 중앙정부 주도의 하향식(top down) 정책추진의 한계, 지역 특성에 ...
첨부파일 검색 결과 (4건)
... (6) 윤석열 정부의 지역산업정책 3. 지역균형발전정책의 전개과정 (1) 국내 지역발전정책의 개요 (2) 지역균형발전정책의 전개과정 (3) 정부별 정책 특징 및 시사점 4.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특별법 (1) 지방시대와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2) 특별법 제정 의미ㆍ특징과 주요 내용 (3) 특별법의 실효성 제고 방안 5. 주요국 ... (2) 영국 (3) 프랑스 (4) 분석 함의 제5장 균형발전 당면과제와 도전 1. 균형발전 당면과제 도출 2. Mega Trend 대응 3대 당면과제 (1) 인구감소ㆍ지방소멸 완화 (2) 지방의 디지털화 (3) 탄소중립과 지역의 대응 3. 균형발전 이슈별 7대 당면과제 (1) 법ㆍ제도: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2) 산업: 지역산업 구조고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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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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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