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59건)
... 전환을 촉진하고 경제·사회적으로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인공지능 개발 및 활용 촉진을 위한 정책을 과감하게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와 관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기업과 산업 내 전반적인 인공지능 활용률은 낮고 그 성과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그러므로 향후 인공지능을 통한 한국경제의 성장 모멘텀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활용과 성과 간의 선순환에 초점을 둔 산업 맞춤형·통합적 산업정책이 긴요하다. 구체적으로 (기술 부문) 산업 내재화를 위한 수요 지향 인공지능 혁신역량 강화, (금융 부문) 인공지능-산업 융합 분야에 대한 포괄적 금융지원 강화, (인력 부문) 인공지능 인력 양성 시스템 ...
2025년 1월 17일에 상무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이 2025년 신규 자동차 이구환신(보상판매) 정책을 발표하였다. 자동차의 이구환신은 노후 차량을 폐차한 뒤 신차를 구매하는 폐차갱신과 기존 차량을 판매한 뒤 신차를 구매하는 교체갱신으로 나뉜다. 중국은 신규 정책을 통해 자동차 폐차갱신의 지원 범위를 확대하고 교체갱신 보조금 기준을 정비하는 한편, 자동차 이구환신에 대한 자금 지원 정책의 시행과 감독 관리를 강화할 것을 규정하였다. 먼저 2025년부터 자동차 폐차갱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노후 차량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신규 정책에 따라 조건(배기량 2.0L 이하로 2012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가솔린 승용차와 2014년 6월 30일 이전에 등록된 디젤 및 기타 연료의 승용차)에 부합하면, 국가 ...
... 전망이다. 그러나 일부 대기업과 관계 부품업체를 제외한 우리 자동차산업 생태계는 기술개발 역량이 부족하여 산업구조 변화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판매 실적도 나빠져 투자 금액은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는 악순환 고리로 인해 모빌리티 혁신 대응이 늦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부는 자동차산업의 모빌리티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기존의 단편적 기술 정책을 넘어 IT, 에너지, 교통 인프라와 연계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 데이터 신뢰 시스템 등 데이터 활용 환경을 조성하고 미래차 관련 공급망 안정화 지원이 필요하다. 자율주행 기술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는 전통적인 B2C 판매에서 B2B 모델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공공 운송서비스와 연계를 통해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동향 검색 결과 (120건)
산업연구원 권남훈 원장은 1.22.(수) 14시 서울 롯데호텔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공학한림원, 산업연구원이 공동으로 개최한 제3차 AI산업정책위원회*에 토론자로 참석하였다. 민간 정책제언을 총괄 정리한 권남훈 원장은 "산업 AI 정책제언과 10대 과제의 도출로 산업 AI 활용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산업 AI 인프라·제도·자본·인재를 확실히 뒷받침하여 기업들이 끊임없이 산업 AI 전환에 도전하도록 지원하는데 기여하겠다"고 하였다. * AI산업정책위원회: 산업부 장관과 한국공학한림원 회장이 공동위원장, 민간전문가로 ▴기술동향, ▴미래산업, ▴표준, ▴정책제언 등 4개 분과 구성‧운영
생태환경부, 중국 기후 대응 정책 및 행동 보고(2024) 발표 2023년 각 부문에서 시행된 기후변화 대응 정책과 주요 업무 성과를 보고 주요 내용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새로운 정책적 요구, 완화 및 적응 조치, 전국 탄소시장 발전, 정책 지원 체계 구축,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참여 등이고, 유엔기후변화협약 제29차 당사국총회(COP29)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설명 2023년 중국은 탄소배출 강도를 낮추기 위해 비화석 에너지 비중을 전년 대비 0.3%포인트 높였고, 재생에너지 설치 용량은 발전 총 설치 용량의 50%을 넘어선 15억 킬로와트를 초과 2024년 6월까지 탄소시장 누적 거래량은 4억 6,400만 톤, 거래 금액은 2,684억 1,000만 위안을 기록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 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 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부록
소통 검색 결과 (3471건)
[앵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이른바 칩스법, 반도체지원법에 따른 보조금 조건을 재검토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준을 대폭 강화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데, 수혜를 기대했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도 사정권에 놓여있어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김동필 기자입니다. [기자] 취임 초반부터 관세 등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내놓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엔 반도체 산업을 미국으로 가져오겠다는 다시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미국으로부터 가져간 것들, 우린 이(반도체) 산업을 다시 미국으로 가져올 겁니다. 만약 다시 가져오지 못한다면 우리는 별로 행복하지 않을 겁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칩스법 재협상을 추진 중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진 바 없지만, 행정부 정책 기조에 ...
[뉴스투데이] 앵커 이른바 트럼프발 관세 폭탄으로 우리 수출업체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대기업에 비해 대응력이 부족한 중소업체들에 더 큰 타격이 될 수 있는데, 우리 중소기업 수출이 1조 2천억 원 감소할 거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장슬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통상정책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마련한 중소기업 지원 간담회. 중소기업 대표들은 미국의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한국 제품이 미국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잃게 돼 매출이 크게 감소할 거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미중 갈등이 격화돼 중국산 원료의 사용이 금지될 경우 생산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했습니다. [유창현/화학업체 대표] "'중국산 원료를 사용하지 말고 중국산 아닌 것을 써라'라고 만약에 얘기를 하게 된다면 제조 ...
... 보입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은 미국에 완성차 공장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세탁기 등 제조 공장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관세가 부과된 한국산 철강 대신 미국산으로 공급선을 바꿔도 원가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재윤/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미국의 이제 고로 업체들의 운영 효율성이 좀 높지 않은 걸로 이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미국 제품이 우리나라보다 원가가 한 20~30%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부는 관세 부과가 시행되는 다음 달 12일까지 미국과의 협의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미국의 관세 정책 변화로 피해를 입는 기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 영상편집 : 정용화) 박원경 기자 seagull@sbs.co.kr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57건)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경제특구의 기능과 역할에 관한 연구】 〇 경제특구(경제자유구역, 자유무역지역, 외국인투자지역, 연구개발특구, 도심융합특구, 지역혁신플랫폼, 캠퍼스 혁신파크, 규제자유특구 등)가 지역산업 발전을 위해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해야 하는지 분석하고 향후 경제특구 관련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데 방향을 제시 〇 경제특구 관련 재정지원 사업군의 성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
...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분야를 서로 연계하여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국내 유일의 국책연구기관 입니다. 한국경제의 산업발전과 무역증대를 지원하기 위해 1976년에 설립된 우리 연구원은 근 50년 동안 우리나라 산업과 무역정책 수립의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그동안 글로벌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 무역증대와 통상협력 증진 방안을 마련하는 데 앞장서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산업전환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탄소중립에 대하여 산업별 대응전략, 탄소국경조정, 탄소세 등 다양한 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산업연구원은 한국 산업이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수출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산업정책 발굴 및 제도 개선, 선순환적인 기업활동 여건조성, ...
〇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동하는 핵심 일반목적기술 (General Purpose Technology, GPT) 로 주목받는 인공지능의 국내기업 활용과 성과를 분석 〇 성장 모멘텀 확보를 위한 기업 · 산업의 인공지능 활용 확대와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제 도출과 제언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지역정책수립 지원, 지역정책·통계연구
한-아세안 정책협력센터 업무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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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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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