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0건)
... 부진하였던 내수의 회복도 일부 나타날 전망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정보통신기기·반도체·바이오헬스산업은 수출, 내수, 생산 지표에서 견고한 성장이 예상되나 자동차· 철강·섬유·이차전지는 침체 국면이 이어지는 부정적 기조가 우세하다. 2025년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IT 수출 증가세의 지속으로 전년 대비 ... 예상되나 생산은 내수와 수출 여건의 미약한 개선으로 자동차 등 대다수 산업에서 전년의 위축 추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에 2025년에도 13대 주력산업은 글로벌 교역 및 정책 환경의 변화 대응, 선도 부문에서 초격차 확보, 전통 부문에서 수요 정체 및 저성장세 돌파, 친환경·디지털화 관련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동차산업에서의 전동화 전환을 계기로 우리나라는 세계시장에서 주요 친환경 자동차 공급 국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부품 공급 구조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를 한국은행의 2020년 산업연관표를 통해 정량적으로 살펴본 결과, 전기차 핵심 부품인 이차전지와 구동 모터 등의 투입 비중이 2015년 대비 크게 상승하였다. 또한 전기차에 ...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품 생산을 위한 공급망 전반을 고려하면, 전기차가 내연기관차 대비 수입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동화 전환에 따라 주요국들은 자국 중심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구축을 통해 산업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국가 간 경쟁 심화 속에서 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자동차산업과 우리나라 산업 ...
(수출 확대 동향) 최근 한국 수출은 반도체 등 IT 품목과 자동차, 미국으로의 수출 호조세에 힘입어 9개월 연속 증가, 13개월 연속 무역수지 흑자 흐름 (수출 구조의 변화) ① 글로벌 무역 파트너 관계 변화, ② 주요 산업의 수출 주도, ③ 소비재 수출의 확대 등의 영향으로 수출 구조가 변화하는 중 (수출 호조의 배경) ① 미국 경기 호황과 중국의 경기 회복: 시장의 예상을 상회하는 경제성장 시현 ② 반도체 업황의 회복: 2023년에 부진했던 반도체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 ③ 친환경 기술 수요의 확대: 친환경 차 및 친환경 선박 등의 수출이 증가 ④ 한류의 확산: 수출시장의 다변화로 수출에 긍정적 영향 ⑤ 강달러 현상의 지속: 한국 수출 ...
동향 검색 결과 (15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전문서비스로봇’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예상 2024년 현재 시점에서 본 주요 성장 요인은 수요 시장 확대, 생성형 AI 접목 등 디지털 전환 확산, 친환경 정책 추진 등 ...
... 단위산업별로는, 제약업(-5.2%), 컴퓨터·통신설비 제조업(1.4%)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보합세 또는 부진했으나, 태양광전지(+63.2%), 신에너지차(+26.7%) 등 친환경 분야는 고성장 시현 * 10월 분야별: 채굴업 2.9%, 제조업 5.1%(장비제조 6.2%), 전력생산 1.5% * 10월 주요 성장 업종: 태양광전지 62.8%, 서비스로봇 59.1%, ... 2023년 1~3분기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판매 총액은 30조 5,002만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6.8% 증가했으며, 리오프닝에 따른 경제활동 재개, 물류 상황 회복 등으로 외식 소비(+18.7%)와 온라인 소비(+11.6%)는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하며 소비회복을 견인 그동안 부진했던 사무용품, 건축 및 인테리어 재료, 자동차 등 상품 소비도 9월 이후 반등
...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경쟁국의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보안ㆍ안전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기회 요인) 친환경 수요, 신흥국 시장 수요, 디지털 전환(DX) 수요, 가격 인하, 표준ㆍ규제 개선 등이 주요 신산업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 전환을 추진 ○ (인공지능) 생성형 AI 부상에 따라 대규모 언어모델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기업들의 생성형 AI 진입이 활발 ○ (이차전지) 토요타 자동차, 프롤로지움, 삼성 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주요 기업들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경쟁 가속화 ○ (수소) SK E&S의 액화수소 생산시설 및 충전소, 에어프로덕츠의 ...
소통 검색 결과 (721건)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첫날부터 전기차를 우대하던 바이든 정부의 정책을 폐기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보조금 같은 혜택을 기대하고 미국에 상당한 투자를 해왔던 우리 자동차, 배터리 업계는 후폭풍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리 업체들이 받게 될 영향, 정재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취임하자마자 친환경차 판매 촉진을 위한 바이든 전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폐기해버린 트럼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그린 뉴딜(친환경 산업정책)을 종료하고, 전기차 의무화를 폐지해 자동차 산업을 구하고, 위대한 미국 자동차 노동자들에게 드렸던 신성한 약속을 지킬 것입니다."] 전기차 구매를 사실상 의무화하는 불공정한 보조금 폐지도 검토하라고 했습니다. 전기차 구매 시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인...
... 한국 기업들뿐 아니라 중국 기업들도 타격을 받을 것”이라며 “중국에 중간재를 수출하는 중소기업도 영향권에 있다”고 지적했다. 권 원장도 “멕시코·캐나다에는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해 자동차·철강·전자 등 국내 대기업들이 많이 진출해 있다”며 “중국의 우회 수출을 차단하려는 정책에 한국 기업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우려했다. 멕시코 등에 대한 관세 부과에 다른 포석이 ... 한국무역통상학회장은 “트럼프는 미·멕시코·캐나다무역협정(USMCA)의 재협상을 원한다”며 “두 나라에 대한 고율의 관세 부과가 압박 카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의 그린뉴딜(친환경 산업 정책)을 종식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현지에 진출한 전기차·배터리 기업을 중심으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봤다. 송영관 한국개발연구원(KDI) 선임연구위원은 “전기차와 ...
... 생길 것 같다. 통상 측면에서 한국은 미국이 시급하게 손봐야 할 대상일까. 상호무역에서는 미국과 상대국 간 관세 격차가 커야 상대 관세를 바꿀 수요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미국은 자동차 관세가 2.5%고 유럽연합(EU)은 10%다. 한국은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어 이미 관세를 철폐한 부분이 많다. 양국 간 관세 차이는 크지 않다. 한미 FTA에 손을 대지 ... 한다. 4명은 트럼프보다 오래 정치할 사람들이다. 잘 활용해야 한다. 기업들은 '트럼프 4년'으로 끝날지 궁금해한다. 트럼프 정부 정책이 기존과 크게 달라진 부분은 친환경 정책이다. 사실상 용도폐기한다고 한다. 취임하는 날 파리기후변화협약에서 탈퇴한다고 한다고 할 정도다. 4년간 환경 관련 여러 정책이 바뀔 것이다. 하지만 길게 보면 '애프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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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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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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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