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28건)
... 인력수급 체계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 주된 목적 기수행 중인 한국형 퀵스타트의 제도 개선 방안을 중점적으로 제시 (투자) 지역과 무관하게 투자는 2015년 이후로 전반적으로 상승하며, 수도권은 비수도권에 비해 투자 증가 속도는 더 빠름 투자 규모는 2020년 이전까지는 비수도권이 수도권에 비해 더욱 컸으나, 2020년 이후에는 역전됨. 산업별 투자의 연평균 증가율은 수도권이 비수도권에 비해 더 높음. (인력수급) 우리나라 인력수급은 코로나19 이후로 악화되는 모습을 보이며,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상이한 모습을 보임. 비수도권은 부족인원과 채용예상인력 모두 2012년 이후로 상승하지만, 수도권은 모두 하락 산업별로 비수도권은 수도권에 비해 부족인원 및 채용예상인력이 증가하는 산업이 더 많음
본 보고서의 목적은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시장 경쟁 구조 등을 살펴보고, 우리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향을 정책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새롭게 창출되고 진화하는 이동수단들이 우리 기업들에 어떠한 기회를 주고 제조 관점에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기존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지만 자율주행 시스템 등에서 해외 기업들과의 개발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모빌리티 혁신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지닌 혁신 역량과 경쟁력을 고려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가능한 부분은 어떠한 것인지 도출하고자 한다. 모빌리티 혁신과 관련해 지금까지 우리 정부 정책을 진단 및 평가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과제의...
... 등의 특성에 따라 분절되어 노동자가 세부 노동시장 간 이동에 마찰(friction)이 존재해 발생 마찰적 실업 원인으로는 세부 노동시장의 근로조건 및 임금 격차, 기술 요구 수준의 차이 등을 꼽을 수 있음. 산업별 노동생산성을 반영하면 미스매치로 인해 최적 대비 실제 고용이 3.5% 낮은 것으로 추정 산업별 미스매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특히 코로나19 이후로 급증하는 패턴이 관찰됨. 임시일용직 비중이 높은 건설업 등은 매칭효율성이 높으나 최적 대비 실업자가 적고 정보통신업 등 좋은 일자리는 실업자 수는 많으나 매칭효율성이 낮음. 직종별 미스매치로 인해 고용이 최적 대비 약 1.77% 낮아지는 것으로 측정되고 전문가 및 판매ㆍ서비스 직종의 매칭효율성이 높게 측정됨. 직종별 미스매치는 코로나19까지 일정한 수준을 ...
동향 검색 결과 (112건)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코로나19 방역 해제 이후 2023년 하반기부터 중국 경기가 일정 부분 회복했음에도 외국인투자 감소세는 지속되는 경향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 중국에 대한 FDI는 전년 대비 31.5% 감소한 5,819억 위안(미화 81억 8,000만 달러)으로 2024년 첫 7개월 동안의 29.6% 감소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 분기 기준 2024년 2분기 대중국 FDI는 전년동기 대비 148억 달러 감소하여 전 분기의 102억 달러 증가에 비해 감소하였고 2022년 1분기에 사상 최고치인 전년동기 대비 1,072억 달러 증가 이후 지속 감소 2024년 대중국 FDI 전체의 약 12.4%인 721억 ...
2023년 전 세계 물류산업은 코로나19 팬데믹의 타격에서 벗어나 회복세를 이어가며 약 9조 4,100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기록, 2028년에는 물류산업 규모가 14조 8,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 글로벌 커넥티드 물류 시장 규모는 2031년까지 91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예측 기간 동안 시장 성장률은 14.0% CAGR로 증가 중국도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배송 물량이 급증했으며 중국 연간 택배 배송량은 2019년 635억 건에서 2023년 1,321억 건으로 증가, 10년 연속 전 세계 1위 2022년 중국 스마트 물류산업의 시장 규모는 약 6,99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 2017년 이후 두 배 이상 성장 글로벌 물류환경은 지정학적 리스크 증대로 물류망의 혼란이 ...
중국 정부는 지난 12월 11일부터 12일까지 베이징에서 중앙경제공작회의를 개최하고 2023년 경제 성과를 평가하고 현재 경제 상황을 깊이 분석하며 2024년 경제 분야에 대한 주요 정책방향과 전략을 제시 2023년은 코로나19 봉쇄조치가 해제되고 중국 경제의 반등에 대한 기대가 높았으나 예상치를 하회하는 경제지표와 부동산 부실 여파 등 대내외 여건의 악화 상황에서 개최 2023년 2분기 이후 경제지표의 반등세가 약화되자 중국 정부는 다수의 경기안정 정책을 발표했으나 대규모 재정투입을 통한 경기부양 정책을 실시하지 않으면서 이번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의 정책 방향에 대한 기대 집중 2023년 경제 발전 성과를 종합 평가 올해는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정신을 전면적으로 관철하는 첫해이며, 3년 동안 ...
소통 검색 결과 (1088건)
... 보인다. 보고서는 대형마트 주변 유통업과 쇼핑 관련 사업장에선 주말 영업 재개 이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매출 변화는 없었던 것으로 풀이했다. 보고서는 소매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던 대형마트업이 2013년 유통산업발전법 제정으로 추가출점, 영업시간 제한, 의무 휴업일 지정 등의 규제를 받으면서 본격적으로 타격을 입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대형마트와 소상공인 매장 등 오프라인 채널 매출 자체가 줄며 대형마트와 소상공인 상생이라는 정책 목표를 잃어버렸다는 진단이다. 대형마트 빅3(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의 매장도 2019년 423곳에서 작년 391곳으로 줄었다. 속속 규제 푸는 지자체들 윤석열 정부가 유통산업발전법을 전면 개정해 대형마트 규제를 정비하려 했지만 계엄과 탄핵 정국이 겹치며 ...
... 중국에 한국은 '돈' 되는 시장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중국은 정부 주도 제조업 육성정책을 통해 전통적 제조업뿐만 아니라 전기차.배터리.태양광 등 신산업에까지 빠르게 경쟁력을 갖춰 나갔다. 2022년 상장 기업(5,260개)의 99% 이상이 보조금을 받은 것으로 파악된다는 독일 싱크탱크 세계경제연구소의 연구 결과도 있다. 그런데 2023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리오프닝 이후 나타난 소비 진작이 다음해로 이어지지 않았고 자국 내 공급이 수요를 초과했다. 2024년 중국의 소매 증가율(11월 기준)은 3.5%로 2023년(7.2%)보다 떨어졌다. 중국은 물건을 싼 값에 해외 시장에 밀어넣었고 세계 곳곳으로 공급 과잉 현상 이 번졌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은 자국 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규제 ...
... 수출·내수·생산 지표에서의 견고한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반면 조선·가전·디스플레이산업은 성장세가 정체하거나 둔화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봤다. 일반기계·석유화학·정유는 점진적 회복 국면에 진입할 전망이다. 자동차·철강·섬유·이차전지는 침체 국면이 다소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권남훈 산업연구원장은 “내년도 확실히 어려운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거시적으로 보면 코로나19 이후 부침이 많았던 경제가 안정을 찾아가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서는 시기가 될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는 “미 트럼프 행정부 2기 시작 등 다가오는 불확실성에 대한 공포도 존재하지만, 우리 산업의 저력과 잠재력을 믿어야 하는 부분도 있다”며 “한국 경제가 든든한 산업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지나치게 공포감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4건)
■ 연구방향 : 글로벌 경제 대변혁에 대응한 산업구조 전환전략 연구 ○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확대, 경기위축에 따른 저성장 기조 강화, 보호무역의 심화와 GVC 체계 재편, 경제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 등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 글로벌 경제·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혁이 초래될 것에 대응하여 한국경제의 성장잠재력 확충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구조 전환전략의 모색이 중요한 과제 ■ 중점연구목표 ○ 목표 1: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혁신적산업정책 연구 - 산업경쟁력 강화 및 고용변화 대응을 위한 산업혁신 정책 연구 - 산업구조 전환 촉진을 위한 디지털 변환 및 제도 개혁 방안 연구 ○ 목표 2: 한국 산업의 구조개편에 대응하는 제조업의 성장기회 발굴 연구 - 세계 경제 ...
○ 코로나19로 글로벌 공급망이 붕괴하고 수요충격으로 직접적인 고용감소를 겪는 산업의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정책대안을 모색 - 코로나19 이후 한계기업 추이를 예측하고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코로나19가 직접적으로 초래한 고용의 영향을 산업별, 지역별로 분석
○ 중소기업의 개방혁신 실태와 구조적 문제점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외부 혁신주체와의 공동혁신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시 - 코로나19 사태로 가속화되는 제4차 산업혁명 기술시대를 맞아 중소기업의 효과적 기술개발 수행전략으로써 중요한 개방혁신 실태 및 문제점 등을 발굴하여 향후 개선될 정책과제를 제시
첨부파일 검색 결과 (367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범위 및 방법 제2장 지방투자와 지역별 인력수급 현황 1. 분석자료 2. 지방투자와 지역별 인력수급 현황 (1) 지방투자 현황 분석 (2) 지역별 인력수급 현황 (3) 지방투자와 인력수급 간 상관관계 분석 제3장 지방투자와 인력수급 간의 관계 실증분석 1. 분석방법 2. 실증분석 결과 제4장 국내외 정책 동향 분석 1. 한국형 퀵스타트 2. 조지아주 퀵스타트(Quick Start)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 주요 분석결과 요약 2. 정책 시사점 3.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내용 제2장 모빌리티 혁신의 의미와 전개 방향 1. 모빌리티 혁신의 의미와 배경 2. 모빌리티 혁신의 전개 방향 3. 주요국의 모빌리티 혁신 관련 정책 제3장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1.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산업 동향 변화 (1) 자동차산업의 수요 정체 (2) 전동차 판매 비중 확대 (3) 중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강화 (4)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실증 확대 2. 자동차산업의 기술 구조 변화 (1)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서비스화에 따른 기술 변화 (2) 전동화에 따른 기술 변화 (3) 생산 기술 변화 3. 자동차산업의 거래 구조 변화 (1)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거래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