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건)
항공·우주산업의 비약적인 발전 및 친환경 사회로의 전환과 함께 탄소섬유복합재는 미래 유망산업의 핵심 소재·부품을 공급하는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탄소섬유복합재의 특성으로 인해 제품별 요구되는 기술 수준 및 공정이 상이하며, 특히 고성능 제품의 경우 고도의 기술력 및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어 신규 기업의 진입 장벽이 높은 특징을 지닌다. 미국, EU,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이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대규모 투자 및 기술력 강화는 국내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이 선도국으로 진입하는 데 또 하나의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는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및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국과의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
○ 산업용 섬유는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고 기술혁신에 의한 기능성과 성능이 향상되면서 금속, 세라믹, 플라스틱, 가죽 등을 대체하며 신수요가 빠르게 창출 - 세계 산업용 섬유 시장 규모는 2017년 5,471만 톤에서 2025년에 7,819만 톤으로 연평균 4.6% 증가할 전망인데, 이는 섬유 전체 수요 증가율(3.0%)보다 1.6%포인트 ... 증가 전망 - 첨단 산업용 섬유는 원사 자체가 고가일 뿐만 아니라 가치사슬상 업스트림에서 다운스트림으로 갈수록 부가가치가 크게 높아지는 등 고부가가치 창출 가능 · 탄소섬유의 경우 프리커서로 탄소섬유사를 만들면 10∼20배 정도로 가격이 높아지고, 또한 탄소섬유로 탄소섬유 복합재를 만들 경우 3∼5배의 가격 상승 ○ 이처럼 높은 수요증가 ...
... 개발하면서 선진국 부품과 소재들을 광범위하게 활용하면서 부품 국산화를 위한 노력도 병행시켜 가고 있다. 러시아는 항공재료 및 반제품의 주요 국제 공급처이며 러시아의 항공연구센터는 외국 항공 제조업체의 매력적인 협력대상이다. 이 때문에 대러 경제제재 속에서도 서방의 항공산업 기업들과 러시아 기업 및 기관 간 협력은 확대되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항공산업 관련 제품의 수출확대를 위해 상호인증이나 부품 공동 생산 등의 방법으로 협력 대상국을 찾고 있다. 러시아는 우리의 항공산업 발전에 좋은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탄소섬유 복합재, 티타늄, 니켈, 알루미늄 등 항공산업 소재에서부터 항공기 엔진, 유압 및 공조기기, 항공전자, 헬리콥터 및 소형항공기 부품생산에 이르기까지 러시아와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야 할 때다.
소통 검색 결과 (5건)
항공·우주용 국산 탄소복합재 로드맵 수립사용 실적 확보로 해외진출 기회 확대 기대탄소복합재 시장 2030년 101조7000억韓 종합경쟁력 낮아 … 경쟁력 강화 필요 ▲ 산업통상자원부ⓒ뉴데일리DB 정부가 우주항공·방산 시대에 필수 소재인 탄소복합재를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탄소복합재는 탄소섬유를 활용하거나 탄소섬유에 플라스틱 수지 등을 첨가해 만든 중간재, 부품 ... 무게의 4분의 1밖에 나가지 않는다. 고강도 경량의 탄소복합재는 철을 대체할 신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이승렬 산업정책실장 주재로 제2차 탄소복합재 점프업 파트너십 회의를 개최했다. 파트너십에서는 지난해 7월부터 항공·우주 분야 탄소복합재 15개 수요·공급 기업 등이 참여해 수립한 항공·우주용 국산 탄소복합재 기술개발·인증 ...
국제섬유신문 국내 화학섬유산업의 구조개편 방향 박훈 산업연구원 국내 섬유산업의 대들보인 화섬 산업이 고립무원 벼랑 끝에 몰렸다. 규모 경쟁에서 중국에 밀려 가격 경쟁력을 상실한 지 오래다. 첨단 기술에서는 일본에 밀리고 구조 고도화에서 대만에 밀리는 맷돌 처지다. 장강의 뒷물이 앞물을 밀어내듯 삼각파도에 협공 당해 생존이 불투명하다. 재벌급 대기업인 화섬 산업이 ... 대등한 수준으로 좁혀졌음. -의류용 섬유사 : 초극세사, 고기능사 등을 중심으로 일본의 85% 수준이고 신축사, 기능성 섬유사는 중국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조사 -슈퍼섬유 : PPS 섬유, 아라미드섬유, 탄소섬유 등은 일본의 60%에 머물고 있고 중국보다도 낮은 것으로 조사, PBO 섬유, 폴리알릴레이트섬유, 불소섬유 등은 기술개발 단계에 머물러 있음 -섬유강화 복합재 ...
...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배제 조치로 비철금속, 공작기계 분야도 사정권에 들어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일본산 의존도가 높아 수출규제에 따른 상당한 '상처'를 입는다는 우려가 높았던 탄소섬유, 정밀화학 등은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관측이 나온다. 기업별 사정이 다른데다가 대체 수입처 확보, 국내 자체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주력산업 중 조선, 철강 등은 아예 일본 영향을 ... 등을 받는데 수출규제를 하기 쉽지 않다”며 “미국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공동개발하는 상황에서 규제를 하면 계약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안 센터장은 “항공기 복합재는 일본이 시장의 60%를 차지하지만, 역시 보잉787 생산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 규제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산업 전문가들은 산업군별로 명암이 갈리는 이유로 핵심 소재·부품·장비 ...
첨부파일 검색 결과 (6건)
요약 제1장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2장 글로벌 산업용 섬유산업 현황과 전망 1. 산업용 섬유 특징과 글로벌 수요구조 변화 전망 (1) 산업용 섬유의 특징과 용도 (2) 산업용 섬유 수요구조 변화 전망 (3) 고성능 섬유 수요구조 변화 전망 2. 세계 고성능 섬유 생산능력과 산업용 섬유 수출 현황 (1) 고성능 섬유 생산능력 현황 (2) 산업용 섬유 수출 현황 3. 정책적 시사점 제3장 국내 산업용 섬유산업의 구조 변화와 경쟁력 실태 1. 산업용 섬유산업의 구조 변화 분석 (1) 사용 용도별 수요구조 변화 (2) 산업용 섬유 생산구조 변화 (3) 산업용 섬유 수출입구조 변화 2. 산업용 섬유산업의 경쟁력 실태 (1) 산업용 섬유 수출입 국제비교 (2) 세계시장점유율 국제비교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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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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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